【정비사례/마르샤 ECS 경고등 점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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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비사례/마르샤 ECS 경고등 점등】
  • cartech
  • 승인 2001.09.01 1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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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르샤 ECS 적용 차
자기진단 때 이런 코드가 출력된다면…


마르샤 ECS 적용 차로 주행 중 ECS 경고등이 간헐적으로 점등되었다가 소등된다. 마르샤 ECS 적용 차에서는 자기진단 때 ‘조향휠 각 속도 센서 이상’과 ‘컴프레서 릴레이 이상’ 등 2가지 코드가 출력되는 경우가 간혹 있을 수 있다. 이때는 우선 정상적인 현상에 의해 발생된 코드인지 아니면 실제 고장에 의한 코드인지 관련 계통의 점검을 통해 확인해야 한다

 


증상

마르샤 ECS 적용 차로 주행 중 ECS 경고등이 간헐적으로 점등되었다가 소등된다. 자기진단을 실시해보니 ‘No 12: 조향휠 각 속도 센서 이상’과 ‘No 31: 컴프레서 릴레이 이상’이 출력되었다고 한다.
고객은 경고등이 점등되더라도 차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했고, 시운전 결과 현상은 재현되지 않았다고 한다.
따라서 컴프레서 릴레이와 조향휠 각 센서를 점검하고, 특별한 문제가 없어 교환한 후 출고시켰다고 한다. 그런데 며칠 후 다시 동일한 문제로 입고되었고, ECU의 불량이라고 판단해 ECU를 교환한 후 다시 출고시켰다고 한다. 그러나 역시 며칠 후 동일한 문제로 재입고되었고, 이에 따라 정비상담이 의뢰된 사례였다.

점검 및 원인

이와 같은 현상에 대해 결론부터 말하자면 정상적인 현상이라 할 수 있다. 물론 그전에 선행되어야하는 작업이 있긴 하지만 위와 같은 작업 후에도 계속해 발생되는 문제라면 99.9%는 정상이라는 것이다. 우선 왜 이런 현상이 발생되는지에 대해 알아보자. 먼저 ‘’No 12: 조향휠 각 속도 센서 이상’에 대해 설명하겠다.

‘조향휠 각 속도 센서 이상’은 왜 출력되나?

마르샤 ECS는 직선도로에서 40km/h 이상의 속도로 조향휠을 고정한 상태(조향휠의 변화각이 5±2도를 초과하지 않는 상태)에서 3분 이상 주행할 경우 경고등이(AUTO, HIGH 램프) 점멸된다. 자기진단 코드도 출력되나 이 상태에서 조향휠을 움직일 때 경고등이 소등되면 자기진단에 고장코드가 남아있기는 하나 시스템은 정상이다. 그러나 만약 조향휠을 회전했는데도 불구하고 계속해 경고등이 점멸된다면 시스템에 문제가 있다고 볼 수 있다.
위와 같은 현상이 발생하게 되는 이유는 <표>의 조향휠 각 센서의 고장 검출조건에서 알 수 있듯이 차속 40km/h 이상에서 <그림 1>의 조향휠 각 신호 A, B 또는 A·B가 동시에 출력의 변화가 3분 이상 없을 때 경고등이 점등되고, 해제되는 조건이 정상적인 센서 신호가 다시 입력되면 정상으로 복귀된다는 로직이 있기 때문이다.
즉, 직진에서는 조향휠 각 센서가 정상이라 하더라도 핸들의 변화가 없으므로 센서 출력에는 아무런 변화가 없다. 따라서 ECU는 3분 동안 센서 출력의 변화가 없으면 고장으로 판단하고 다시 정상적인 신호가 입력되면 정상적인 작동을 한다는 것이다.
실제로 이런 현상은 도심지에서는 발생되기 어려운 현상이나 고속도로 등에서는 흔히 발생할 수 있는 현상이다.
필자가 실제로 고속도로에서 테스트 해보니 3분 정도 계속해 직진할 수 있는 도로가 많이 있었고, 그런 곳에서는 위와 같은 현상이 대부분 재현되었다. 참고로 이번 사례의 차주는 사업을 하는 사람으로 지방에 자주 다니는 운행특성이 있어 이와 같은 현상이 자주 발생된 것이다.

‘컴프레서 릴레이 이상’은 왜 출력되나?

마르샤 ECS의 경우 자기진단 때 대부분 ‘No 31: 컴프레서 릴레이 이상’이라는 코드가 출력되는 경우가 많다. 이것은 엔진 회전수가 약 3천rpm 이상인 상태에서 시동을 끄게 되면 IG1, 2 전원은 키에 의해 바로 차단되나 엔진은 관성에 의해 잠깐의 시간이지만 회전하게 되고, 이에 따라 발전기의 L단자 전압 또한 ECS ECU로 공급된다. 이때 ECU는 L단자로 전압이 입력되므로 ECU가 아직 살아있다고 판단하게 된다. 그러나 실제로는 키에 의해 컴프레서 릴레이의 전원이 차단된 상태이므로 ECU는 이때 ‘컴프레서 릴레이 이상’이라고 판단해 자기진단에 출력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는 정상적인 현상이라는 것이다.
독자 여러분도 위의 조건으로 테스트 해보면 이 코드가 자기진단에 출력되는 상황을 아마 볼 수도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 코드는 출력되더라도 경고등이 점등되지 않는 특성을 가지므로 운전자는 아무런 이상을 감지할 수 없다. 그러나 고장 코드로는 남게되므로 정비 때 주의해야 한다.

참고

지금까지 설명한 내용에서 알 수 있듯이 마르샤 ECS 적용 차에서는 자기진단 때 위의 2가지 코드가 출력되는 경우가 간혹 있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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