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 상용차 메커니즘/DDC 1.27 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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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 상용차 메커니즘/DDC 1.27 엔진】
  • cartech
  • 승인 2001.09.01 1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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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톤 카고 트럭 및 트랙터·24톤 덤프 트럭에 적용된
DDC 12.7ℓ 엔진 시스템

그동안 23톤 덤프 트럭에 얹혀졌던 디트로이트 디젤엔진(DDC)이 고객의 요청에 의해 25톤 카고 트럭 및 트랙터와 24톤 덤프 트럭에 새로이 적용, 출고되었다. 특히 이번 25톤 카고 트럭 및 트랙터와 24톤 덤프 트럭에 적용되는 DDC 엔진은 기존 엔진이 11.1X이었던 반면 12.7X로 업그레이드되었다. 따라서 이번 호에는 이 두 엔진의 차이점과 각 센서의 구조 및 점검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성시관【대우자동차 정비연수원】

 


11.1ℓ & 12.7ℓ 엔진 차이점

① 11.1X 엔진은 전자제어 장치가 DDEC-Ⅲ 버전인데, 12.7X 엔진은 DDEC-Ⅳ 버전이다.
② 아이들 셧-다운 기능이 추가되었다.
‘아이들 셧 다운’이란 주차 브레이크를 채운 상태에서 5분간 공전속도일 때 연비와 배기가스 및 엔진의 부하를 줄이기 위해 자동적으로 시동이 정지되는 기능이다.

③ 정속 주행 장치가 추가되었다.
운전자가 주행 중 일정속도로 주행하고 싶을 때, 운전석 계기판의 크루즈 컨트롤 스위치를 작동시키고 가속 페달을 놓으면 주행속도가 일정하게 유지되는 시스템이다.(크루즈 컨트롤 주행가능 속도: 30∼90km/h)
다시 주행속도를 변경하고자 할 때는 가속 페달, 브레이크 페달 또는 클러치 페달을 밟으면 자동 해제(수동 운행 상태)된다.

④ 제이크 브레이크가 변경되었다.
제이크 브레이크의 높이 및 중량이 많이 감소했고, 3조각에서 2조각으로 종전에는 로(LOW)일 때 3·4번 실린더, 미디엄(MED)일 때 1·2·5·6실린더의 순으로 작동되었다.(그림 1 참조) 그러나 DDEC-Ⅳ에서는 로(LOW)에서 1·2번 실린더, 미디엄(MED)일 때는 3·4·5·6실린더가 작동된다.(그림 2 참조)

개요

디트로이트 디젤 전자제어 엔진(DDEC) 시스템은 각 실린더로 분사되는 연료의 분사시기와 분사량을 전자제어 해준다. ECM은 입력정보를 이용해 연료 인젝터(EUI) 솔레노이드 밸브를 작동시켜 분사시기와 분사량을 제어한다. 또한 ECM에 입력된 데이터를 분석해 정확한 동력 상태, 연료 소모량, 배기가스 배출 등을 최적화 해준다. 디트로이트 디젤 엔진은 낮은 오일 압력, 높은 오일 온도, 낮은 냉각수 수준, 높은 냉각수 온도 등과 같이 엔진이 손상될 상황이 발생했을 경우 엔진의 힘을 제한하거나 엔진을 정지시키는 기능이 있다.(그림 3 참조)

압력 센서의 구조 및 점검방법


·타이밍 레퍼런스 센서(TRS)
타이밍 레퍼런스 센서는 타이밍 기어 케이스 왼쪽에 설치되어 있으며, 정확하게 피스톤 위치를 감지하는 역할을 한다.(그림 4 참조) 타이밍 휠에는 36개의 돌출한 기어 노치가 센서와 일치하는 순간 자속이 변화되어 펄스 신호가 발생, ECM에 파형을 제공한다.(그림 5 참조) 크랭크 레퍼런스 센서는 각 피스톤의 위치를 감지해 연료 인젝터 솔레노이드 밸브 작동 시기를 결정한다.

- 저항값 ECM 커넥터 T-1 ↔ T-2 : 200Ω 이하
- 전압값 : 교류(AC) 전압 발생
- 허용 간극 : 0.5 ∼ 1.5mm
- 조임 토크 : 30 ∼ 38N.m


·싱크로너스 레퍼런스 센서(SRS)
싱크로너스 레퍼런스 센서(SRS)는 타이밍 기어 케이스의 뒤쪽에 설치되어 있으며, 엔진 시동 때에 1번 피스톤 위치를 감지하는 역할을 한다.(그림 6 참조) 타이밍 휠은 불 기어 후면에 돌출된 금속 핀과 싱크로너스 레퍼런스 센서(SRS)가 일치하는 순간 자속이 변화되어 펄스 신호가 발생, ECM에 파형을 제공한다.(그림 7 참조) 싱크로너스 레퍼런스 센서(SRS)는 1번 피스톤이 상사점 전(BTDC) 약 45°에 도달할 때 위치를 감지해 최초 분사시기와 엔진 회전속도(rpm)를 결정하는 정보로 이용된다.

- 저항값 : ECM 커넥터 S-1 ↔ S-2 200Ω 이하
- 전압값 : 교류(AC) 전압 발생
- 조임 토크 : 30 ∼ 38Nm


·가속 페달 센서(TPS)
가속 페달 센서(TPS)는 스로틀 포지션 센서로 불리며 가속 페달 어셈블리에 설치되어 있어 스로틀 위치 즉 가속 페달을 밟는 정도에 따라 전기적인 신호가 ECM으로 전달된다.(그림 8 참조) 가속 페달 센서는 일반적인 기계식 가속 페달을 설치하는 위치에 적용되어 있다. 가속 페달 센서(TPS)는 가속 페달 밟은 양을 감지해 ECM이 엔진 분사량을 결정하는 정보를 제공한다.

- 총 저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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