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정비 사례/레조 LPG 시동꺼짐】
상태바
【이달의 정비 사례/레조 LPG 시동꺼짐】
  • cartech
  • 승인 2001.10.01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레조 LPG 2.0 SOHC
주행 중 간헐적 시동 꺼짐

주행 중 아주 간헐적으로 시동 꺼짐 현상이 나타난다. 엔진 시동 상태에서 TCM과 ECM이 상호 연결되어진 배선을 흔들면서 점검하는 도중 엔진 시동이 꺼지면서 시운전 중에 나타났던 증상과 동일하게 파워램프가 점멸 되었다. 즉, 이번 사례는 배선 접촉불량이 원인으로, ECM과 통신하는 배선 관련 결함이었다

증상

주행거리 5천km인 레조 LPG 2.0 SOHC(AT)로 주행 중 아주 간헐적으로 시동이 꺼지는 증상이 나타난다. 시동이 꺼진 후 재시동은 잘 된다.

점검 내용

시동을 걸고 엔진의 상태를 확인했다. 외적으로 엔진 상태를 보아서는 전혀 문제가 없는 것으로 느껴졌다.
우선 ECM에 결함코드가 입력되었는지를 확인했다.
레조의 경우 엔진의 결함코드 확인은 LPG차 진단용 체커를 사용해야 하며, 체커를 연결하기 위한 진단 커넥터는 실내 운전석 레그룸에 있는 ECM 배선에서 분기되어 있다. 결함코드는 과거 결함과 현재 결함으로 구분되어 ECM에 저장되어진다.
체커를 사용해 결함코드를 확인하는 방법은 <표 1>과 같다.

구분 테스트 스위치 듀티 고정 스위치 헤드램프 스위치
현재결함코드 ON ON OFF
과거결함코드 ON OFF OFF
현재결함코드 삭제 점화 스위치 OFF 조건에서 ECM 메인 퓨즈 10초 이상 분리
과거결함코드 삭제 ON ON ON(10초 이상)


엔진의 결함코드를 확인한 결과 현재 또는 과거 결함이 입력되어 있지 않았다.
따라서 엔진의 튠업 상태, 점화코일, 점화 플러그, 고압 케이블 등을 점검하고 차의 현상을 재현하기 위해 시운전을 약 1시간 정도 실시했다. 그런데 시운전을 하는 도중 차의 시동이 꺼지는 현상이 나타났다.
차의 시동이 꺼질 때 계기판에는 파워램프가 점멸되었고(그림 1 참조), 증상을 느끼지 못 할 정도로 조용히 엔진의 시동이 꺼졌다.
차를 다시 입고한 후 시운전 중 시동이 꺼졌을 때 파워램프가 점멸되었으므로, 스캐너를 연결해 TCM에 입력된 결함코드를 확인했다.
TCM에 입력된 결함코드는 ‘P1702’이며, 결함내용은 토크 컨트롤 회로 결함이었다.
레조 LPG차에서 변속기에 토크 컨트롤 회로결함이 발생되면, 실렉트 레버가 D와 3위치에서는 4단으로 기어비가 고정되며, L위치에서는 1단으로 고정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