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을 땁시다/점화코일 1·2차 점화전압 측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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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증을 땁시다/점화코일 1·2차 점화전압 측정】
  • cartech
  • 승인 2001.11.01 15: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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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비기능사 실기 및 필기시험 해설

점화코일 1·2차 점화전압 측정


실기시험장에서는 부품의 분해 조립보다 답안지 작성이 더욱 중요하다. 답안지 작성 방법을 확실히 터득하고 있다면 이미 60%는 합격한 상태다. 따라서 답안지 작성 요령에 중점을 두고 공부하기 바란다

김광수 【인덕공업고등학교 자동차과】

정비 ②안

전기 2. 자동차에서 점화코일의 1·2차 점화전압을 측정해 점화코일의 이상유무를 확인하시오.

답안지 작성 방법

① 규정값: 측정 차의 제원에 맞는 규정값을 기입한다.(단위를 반드시 기입한다)
㉠ 보기: · 1차 전압: 300∼400V
· 2차 전압: 7∼15kV
② 측정값: 수검자가 측정한 값을 기입한다.
㉠ 보기: ·1차: 200V
· 2차: 15kV
③ 판정: 수검자가 규정값과 비교해 판정하고 기입한다.(2가지 중 한가지만 불량이어도 판정은 불량이다)
㉠ 보기: ·양호 - 1차: 측정값이 300∼400V 범위에 있을 때
2차: 측정값이 7∼15kV 범위에 있을 때
·불량 - 1차: 측정값이 300∼400V 범위를 벗어났을 때
2차: 측정값이 7∼15kV 범위를 벗어났을 때

구두질문 예상 문제

1. 점화전압을 결정하는 요인은 무엇이 있는가?

점화 전압이 결정되는 요인

점화 전압

높다

낮다

전극간극이 크다

압축비가 높다

점화 극성이 잘못되었다

혼합비가 희박하다

전극(엔진)의 온도가 높다

전극의 재질이 나쁘다

전극의 형상이 날카롭다

전극의 형태가 소손 되었다


1·2차 점화 전압 측정 전 알아 볼 사항

'시험장에서는 측정용 테스터를 여러 가지 종류를 사용하고 있다.

엔진 튠업 테스터(MOT-251, sun-1500sl, carmanidas, automaster, crypton, allen 등)를 이용하고 포터블 측정기인 오실로스코프를 비롯해 자기진단기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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