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비기능사 실기 및 필기시험 해설
점화코일 1·2차 점화전압 측정
실기시험장에서는 부품의 분해 조립보다 답안지 작성이 더욱 중요하다. 답안지 작성 방법을 확실히 터득하고 있다면 이미 60%는 합격한 상태다. 따라서 답안지 작성 요령에 중점을 두고 공부하기 바란다
김광수 【인덕공업고등학교 자동차과】
정비 ②안
전기 2. 자동차에서 점화코일의 1·2차 점화전압을 측정해 점화코일의 이상유무를 확인하시오.
답안지 작성 방법
① 규정값: 측정 차의 제원에 맞는 규정값을 기입한다.(단위를 반드시 기입한다)
㉠ 보기: · 1차 전압: 300∼400V
· 2차 전압: 7∼15kV
② 측정값: 수검자가 측정한 값을 기입한다.
㉠ 보기: ·1차: 200V
· 2차: 15kV
③ 판정: 수검자가 규정값과 비교해 판정하고 기입한다.(2가지 중 한가지만 불량이어도 판정은 불량이다)
㉠ 보기: ·양호 - 1차: 측정값이 300∼400V 범위에 있을 때
2차: 측정값이 7∼15kV 범위에 있을 때
·불량 - 1차: 측정값이 300∼400V 범위를 벗어났을 때
2차: 측정값이 7∼15kV 범위를 벗어났을 때
구두질문 예상 문제
1. 점화전압을 결정하는 요인은 무엇이 있는가?
점화 전압이 결정되는 요인 |
점화 전압 | |
높다 |
낮다 | |
전극간극이 크다 |
○ |
|
압축비가 높다 |
○ |
|
점화 극성이 잘못되었다 |
○ |
|
혼합비가 희박하다 |
○ |
|
전극(엔진)의 온도가 높다 |
|
○ |
전극의 재질이 나쁘다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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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극의 형상이 날카롭다 |
|
○ |
전극의 형태가 소손 되었다 |
○ |
|
1·2차 점화 전압 측정 전 알아 볼 사항
'시험장에서는 측정용 테스터를 여러 가지 종류를 사용하고 있다.
엔진 튠업 테스터(MOT-251, sun-1500sl, carmanidas, automaster, crypton, allen 등)를 이용하고 포터블 측정기인 오실로스코프를 비롯해 자기진단기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