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도장/플라스틱 소재 보수작업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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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도장/플라스틱 소재 보수작업②】
  • cartech
  • 승인 2001.11.01 15: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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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리프로필렌(PP) 범퍼의 보수


☞ 일반적으로 주의해야 할 사항

① PP 범퍼는 적정한 프라이머 도장 없이는 도료와 범퍼간에 부착이 나오지 않게 된다. 따라서 퍼티 도포 전이나 프라이머-서페이서 도장 전에는 반드시 프라이머를 선행, 도장한다.
② PP 범퍼는 표면 위로 연마작업 후에 부푸러기가 발생되므로 히터 건 등으로 제거해야 한다.
③ 도료업체의 추천에 따라 정확한 양의 유연제를 혼합한다.
④ 철판 패널과 비교해 플라스틱 부품은 더 많은 열처리 시간이 필요하게 되고, 이는 열전도율이 철보다 낮기 때문이다. 따라서 플라스틱 부품의 열처리는 오븐(Oven)과 같은 곳에서 열처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적외선 램프에 열처리를 할 경우 전체적으로 균일하게 열 전달이 되지 않아 부분적으로 열처리가 부족하게 된다. 그리고 플라스틱은 열변형이 쉬우므로 80℃ 이하에서 열처리를 해야한다.

☞ PP 범퍼의 보수도장 공정


·변형 수정

범퍼에 열을 가해 뒤틀림이나 작은 요철 등을 수정한다.
뒤틀림을 수정할 때는 패 전체에 열을 가해 반대방향으로 뒤틀어 준다.
또한 작은 요철을 수정할 때는 범퍼 뒷면에 열을 가하고 불쑥 튀어나온 반대방향으로 밀어 수정한다.


·단 낮추기 작업
#180 연마지를 이용해 손상부위와 구도막과의 단을 낮추어 주는 작업을 한다.

·프라이머 도장
PP 소재용 프라이머를 도장하고 건조시킨다. 혼합은 도료업체의 추천에 따른다.

퍼티 도포 부위보다 약간 넓게 붓 또는 스프레이 도장으로 도장한다.(그림 1 참조)

☞ 주의

PP 프라이머는 건조되어도 솔벤트에 의해 쉽게 영향을 받는다. 낮은 용해력을 갖는 실리콘 탈지제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는다. 그러므로 도장 후에는 건조되었더라도 표면을 탈지해서는 안 된다.

·범퍼용 퍼티 도포 및 건조

범퍼용 퍼티(수지 퍼티, 에폭시 퍼티)를 스크래치나 홈 등에 도포하고 건조시킨다. 도료제조업체의 추천에 따라 혼합하고 도포한다.

범퍼용 퍼티를 균일하게 혼합한다. 손상부위에 도포하고 이때 기포가 발생되지 않도록 주의하며, 발생되었을 때는 약간의 압력을 가해 제거한다.

☞ 주의

우레탄 타입의 범퍼에 도포 할 때는 50℃ 이상의 열을 가하지 않는다. 과도한 열은 핀 홀 또는 크레터링(Cratering, Fish Eye)의 원인이 되므로 주의한다.

·퍼티 연마

퍼티 도포 부위가 플라스틱 소재의 표면과 평활하게 되도록 연마한다. #180 연마지를 사용해 연마하고, 마무리는 #320 연마지를 사용한다.

☞ 주의

범퍼는 유연성 있는 재질이므로 연마하는 동안 불필요하게 무리한 힘을 가하면 홈 등을 만들게 된다. 범퍼 뒷면에 나무 받침목 등을 이용해 지지하고 작업해, 홈이나 굴곡 등을 방지한다.

·PP 프라이머 도포 및 건조

연마에 의해 PP 플라스틱 표면이 드러난 부위는 부착력을 위해 PP 프라이머를 도장하고 건조시킨다. 도료 혼합 및 도장방법은 도료업체의 추천에 따른다.

·외관 효과 도장 및 건조

① 택그로스(택래그)로 표면을 가볍게 닦는다. 노즐 사이즈가 1.5mm되는 스프레이 건을 이용해 낮은 압력으로 조색 된 도료에 시너를 넣지 않고 구도막의 외관과 유사(요철 및 오렌지 필 상태)하게 도장한다.

이때 테스트 패널에 시험적으로 도장해 범퍼와 같은 효과가 나타나는지 시험 도장한다. 도료제조업체의 추천에 따라 혼합한다.

☞ 참고

·외관 효과 도장은 조건에 따라 변할 수 있다.

·희석되지 않은 메탈릭 도료를 도장할 때는 도료가 노즐에서 쉽게 분사되지 않고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없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외관 효과 도장할 솔리드색상을 도장한 후 희석된 메탈릭 색상을 도장한다.

② 건조
범퍼는 완전히 건조되어야 한다.

☞ 주의

외관 효과 도장이 완전히 건조되지 않은 상태에서 상도도장을 한다면 상도에 포함된 시너가 외관 효과 도료에 영향을 주고 평평하게 퍼져 효과적인 도장이 되지 않는다.

③ 외관 효과 도막의 연마
외관 효과 도막이 본래의 범퍼와 비교해 거칠게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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