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도장/도막결함의 수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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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도장/도막결함의 수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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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01.12.01 09: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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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막결함의 수정

도장작업에서 발생될 수 있는 결함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다. 이러한 결함은 표면조정작업, 도장작업, 작업장 환경, 도료내의 이물질 등에서 원인을 찾을 수 있다. 도장작업 중에 결함이 발생하면 즉시 작업을 중지할 것인가를 결정해야 하고 적정한 수정방법을 실행해야 한다

김영길【현대·기아자동차 남부정비연수원】


도막결함수정

도장작업에서 발생될 수 있는 결함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다. 이러한 결함은 표면조정작업, 도장작업, 작업장 환경, 도료내의 이물질 등에서 원인을 찾을 수 있다.

도료의 결함이 발생될 때 원인을 파악하고 다시는 재발되지 않도록 필요한 대책을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결함의 원인을 완전히 이해하고 예방하는 작업으로 전환해야 한다. 도장작업 중에 결함이 발생하면 즉시 작업을 중지할 것인가를 결정해야 하고 적정한 수정방법을 실행해야 한다.


결함을 수정하는 기본적인 방법

≫≫ 도장용어 설명

* 색바램(Fading): 도장면이 점차적으로 색상이나 광택이 변함

* 피더에지(Feartheredge): 한가지 색상에서 다른 색상으로 가장자리부터 변해 가는 것

* 물고기눈(Fish Eye): 오염에 의해 크레터링과 유사한 둥근 분화구 현상으로 크기가 크레터링보다 작다.

* 박리현상(Flake-Off, Peel-Off): 소지 혹은 하도에서 떨어져 나온 페인트. 언더코트, 보디필러, 상도 등의 조각이 떨어져 나가는 현상

* 플래쉬타임(Flash Time): 또다른 도장이나 열을 가하기 전에 도장된 피도물로부터 용제가 증발하도록 필요한 시간, 도장된 대기시간을 말한다.

* 소광제(Flatting Agent): 페인트를 거칠게 하거나 광택을 낮출 때 사용한다.

* 유연제(Flexible Agent): 도료에 유연성을 첨가시켜주는 물질로서 일반적으로 고무나 유연성을 가진 플라스틱을 사용한다.

* 색분리(Floating): 안료가 페인트 용제, 수지와 분리되어 젖은 도막 표면에 유동성을 가지는 특성

* 측면색감(Flop=Side Tone): 측면에서 보았을 때 상도도료의 색상(20°, 60°)

* 퍼짐성(Flowself-Levelling): 젖은 도막의 퍼짐을 나타내는 특성

* 포그코트(Fog Coat): 도료의 마지막 분사도장, 보통 정상보다 높은 공기압과 먼 도장 거리를 유지하고 도장한다.

* 강제건조(Force Dry): 열을 가함으로서 건조를 빠르게 함

* 광택제(Glaze): 광택이나 윤을 얻기 위해 사용하는 매우 고운 광택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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