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체수리/글라스·헤드라이닝·인슐레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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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체수리/글라스·헤드라이닝·인슐레이터】
  • cartech
  • 승인 2001.12.01 10: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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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라스·헤드라이닝·인슐레이터

자동차의 글라스는 윈드실드 글라스, 리어 윈드글라스, 도어 글라스, 사이드 윈드 글라스, 선루프 등이 있으며, 접합유리, 강화유리,부분 강화유리가 사용되고 있다. 글라스의 설치방법으로는 접착식과 웨더스트립식이 있다. 이번호에는 이와 함께 천정 내장(헤드라이닝)과 플로어, 대시 패널, 후드 등에 적용되는 인슐레이터에 대해 살펴본다

김태원【현대·기아자동차 남부정비연수원


글라스(GLASS)

자동차의 글라스는 윈드실드 글라스, 리어 윈드글라스, 도어 글라스, 사이드 윈드 글라스, 선루프 등이 있으며, 접합 유리, 강화 유리, 부분강화 유리가 사용되고 있다.(그림 1 참조)

접합 유리

2매의 글라스 사이에 투명하고 접착력이 강한 필름수지를 넣어 압착한 글라스다. 만일의 경우 파손되더라도 유리파편이 흩어지지(튀지)않아 시야가 최대한 확보될 수 있으며, 더욱이 접합유리는 충돌물이 관통되기 어려운 유리다. 전면부의 충돌손상으로 인해 손상 수정작업을 할 때 글라스가 부착된 채, 큰 힘으로 견인작업을 실시하면 전면유리가 파손될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강화 유리

글라스를 열처리(가열 후 급랭)하는 것에 의해 기계적 강도 및 충격 강도는 통상의 판유리에 3∼5배의 강도를 가진다. 일단 파손되면 파편으로 부서지는 성질이 있어 파손 때에는 미세한 조각으로 되는 유리다.

부분강화 유리

강화유리의 일종으로 운전석의 시야 부분만 강화의 정도를 적게 해 잘게 갈라지는 것을 방지하고, 운전 시야를 최대한 확보할 수 있도록 한 유리다. 즉, 파손 때 운전석 앞부분의 파편을 크게 하기 위해 급랭 때의 냉각속도를 조정해 제작한다.

특수 글라스

지금까지 소개된 것 외에 <표>와 같은 특수 글라스가 자동차에 사용되는 경우가 있다.


글라스의 설치방법

① 접착식

글라스와 보디를 우레탄계 실런트(접착제)로 접착, 설치하는 방법으로 개구부의 강성을 높이는 역할, 비틀림에 대한 보강 역할, 충격에 대한 완충과 강한 접착 등으로 안전성에 뛰어나다. 몰딩의 접착 방식에 따라 직접 접착방식, 플래시 마운트 방식이 있고, 글라스의 서비스를 위해(유리 교환의 편의성을 위해) 웨더 스트립 방식이 많이 이용되어 왔다.(그림 2 참조)

② 웨더 스트립식

고무의 표면에 내후성 처리를 한 것이 사용된다. 글라스와 보디의 사이에서 먼지의 유입이나, 누수를 방지하기 위해 실런트가 충진되고 있다.


인슐레이터

플로어

차종에 따라 다르지만 플로어 패널에 퓨저블 인슐레이터를 광범위하게 사용해 방음 및 방진성능을 확보하고 있다.

대시 사이드, 리어 필러, 리어 패키지 패널

후드

후드의 안쪽면에 후드 인슐레이터를 적용해 차 내외의 소음을 줄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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