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RV 시장 주도한다】
상태바
【기아 RV 시장 주도한다】
  • cartech
  • 승인 2002.01.01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아 2005년까지

세계수준의 RV 풀 라인업


기아자동차는 지난 11월 20일, IR 세미나에서 중장기 RV시장 대응전략 발표하면서 쏘렌토·신개념 픽업·소형 SUV 등 신차 출시 및 후속모델 지속 개발과 2005년에 국내 18만대·해외 29만대 등 총 47만대 판매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그 동안 국내 RV시장을 주도해 온 기아자동차가 소형·중형·대형 등 RV차종을 2005년까지 풀 라인업 시키고, 신엔진 및 신기술을 적용해 최적의 상품성을 갖추어 크로스오버(Crossover) 차를 개발하는 등 향후 RV시장에 대응하는 전략을 발표했다

기아자동차는 국내 최초의 다목적 미니버스 봉고를 발표하며 RV 전문 메이커로서의 위상을 높여왔다. 지난 94년 SUV의 본고장인 미국에 스포티지로 첫 진출한 이후 전세계에 50만대 이상을 팔았고 그 동안 국내 최초의 정통 미니밴 카니발과 승용형 미니밴의 대명사 카렌스를 발표해 카스타와 함께 스리 카 시대를 열기도 했다. 특히 기아는 올해 국내외 전략 차종인 고품격 중형 SUV인 쏘렌토를 발표하며 RV 전문업체로서의 진면목을 발휘할 계획이다.

복합 개념의 크로스오버 차 개발한다

그 동안 국내 RV시장을 주도해 온 기아자동차가 소형·중형·대형 등 RV 차종을 2005년까지 풀 라인업(Full Line-up) 시키고, 신엔진 및 신기술을 적용해 최적의 상품성을 갖춤으로써 경쟁력과 수익성을 제고하며, 급변하는 시장 트렌드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복합 개념의 크로스 오버(Crossover) 차를 개발한다는 향후 RV시장에 대응하는 전략을 발표했다.

김뇌명 기아차 사장은 지난 11월 20일 오전 하얏트 호텔 리젠시 룸에서 세계 RV시장 동향과 기아자동차의 대응전략이라는 주제로 개최된 IR 세미나에서 인사말을 통해 기아는 그동안 국내에서 RV시장을 주도해 온 경험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그 영역을 세계시장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으며, 2002년 초엔 가격·품질·디자인 등 모든 면에서 세계적 경쟁력을 갖춘 쏘렌토를 출시하겠다라고 밝히고, 기아는 현재 세계 시장에서 RV차를 중심으로 고가, 고품질, 중형차 이미지로 본격적인 변신을 시도하고 있다며 기아 RV차들에 대한 자신감을 피력했다.

이어 김해진 기아차 상무(상품기획팀장)는 기아의 RV전략에 대해 SUV 부문에서는 2002년 초 첨단 엔진을 얹은 전략 차종 쏘렌토(Sorento)를 선보이고, 2005년까지 경제성과 다용도성을 동시에 만족하는 신개념 픽업(Pick-up) 및 최신 소형/중대형 SUV를 출시할 예정이며, 미니밴 부문에서는 지속적인 상품성 강화·신형 엔진 탑재·개조 모델 및 후속 모델 개발로 국내 선두메이커 자리를 유지하고, 해외에서는 세계적인 추세에 맞게 제품 크기를 장축과 단축으로 이원화시켜 메인(Main) 시장과 니치(Niche) 시장을 동시에 대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기아는 이를 위해 향후 개발되는 RV차종에 대해 승용 플랫폼을 활용해 승용차 이상의 승차감과 거주성을 확보하고, 세련된 스타일과 정통 이미지를 동시에 추구하며, 경량화로 성능 및 연비 향상과 최고 수준의 안전성을 갖춘다는 계획이다. 또 플랫폼당 생산대수 증대로 원가절감 및 수익성을 향상하고 각 차종의 부품공용화로 품질을 더욱 안정시키기로 했다.


2005년 국내외 47만대의 RV 판매한다

이에 따라 기아는 국내외 RV 판매대수를 2001년 29만대(추정치)에서 2005년에는 국내 18만대, 수출 29만대 등 총 47만대로 늘린다는 계획이다. 특히, 국내의 경우 미니밴 부문에서는 1위 자리를 고수하고, SUV부문에서는 지속적인 신차종 출시로 시장점유율을 30% 이상으로 끌어 올리기로 했으며, 해외에서는 미국시장은 물론, 유럽 등 기타 지역도 집중 공략함으로써 미니밴과 SUV 모두의 판매 볼륨을 대폭 늘리기로 했다.

김 상무는 이에 앞서 RV(Recreational Vehicle)의 개념에 대해 RV란 여가 활동을 위한 차를 말하며, 더 정확하게는 실내공간 효율이 높아 인원 및 화물 수용성이 뛰어나서 출퇴근 뿐만 아니라 다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차라고 밝혔다. 또 상용차의 실용성과 승용차의 안락성 결합은 RV의 공통적인 추세이며, 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