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체수리/보디구조】
상태바
【차체수리/보디구조】
  • cartech
  • 승인 2002.01.01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체와 보디의 종류

지난 호에는 글라스, 헤드라이닝, 인슐레이터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번 호는 차체와 보디의 종류를 살펴본다. 차체의 종류는 엔진의 배치에 의한 분류와 엔진 룸, 객실 룸, 트렁크 룸의 배치에 의한 분류, 프레임의 형상에 의한 분류가 있다. 보디의 종류는 승용차 보디의 기본 형상별로 구분했으며 기능 및 형상에 대해 알아본다

김태원【현대·기아자동차 남부정비연수원】

● 엔진의 배치에 의한 분류

1) FR(프런트 엔진 리어 드라이브)


1980년대 초반까지 대부분의 자동차에 채용되고 있었던 가장 일반적인 형식이다. 보닛(후드)을 낮추는 것에는 한계가 있고 객실의 바닥으로 변속기와 추진 축이 지나가는 터널이 필요하기 때문에 거주성의 제약이 있는 등 문제점도 있다.



2) FF(프런트 엔진 프런트 드라이브)

객실 부분의 바닥에 프로펠러 샤프트를 위한 터널이 없으며 엔진을 횡으로 배치하는 것에 의해 주거공간을 넓게 할 수 있기 때문에 그만큼 차체의 소형화가 가능하다.

또한 섀시 부분의 간소화에 의해 경량화를 가져와 연비향상에 유리하기 때문에 최근에는 대부분의 승용차가 이 형식을 채용하고 있다.

3) PR(리어 엔진 리어 드라이브)

차체의 뒷부분에 엔진을 배치하고 앞부분에 화물실을 설치한 형식이다. FF와 같이 객실부의 바닥을 평면에 가까운 형상으로 하는 것이 가능하다.

4) MR(미드십 엔진 리어 드라이브)

앞뒤 차축 사이에 엔진을 배치하기 때문에 객실 공간에 제약이 있지만 앞뒤의 하중 분배가 이상적이어서 스포츠 형식의 자동차 등에 채용되고 있다.

●엔진 룸, 객실 룸, 트렁크 룸의 배치에 의한 분류

1) 3박스(Three Box)

엔진 룸 이외에 트렁크 룸이 객실과 분리되어 있는 타입으로서 승용차의 대부분이 이러한 형식이다.

2) 2박스(Two Box)

객실과 트렁크 룸이 분리되어 있지 않은 것으로 소형 승용차에서 많이 볼 수 있는 형식이다.

3) 1박스(One Box)

캡 오버형에서 볼 수 있는 형식으로 엔진 룸, 객실 룸, 트렁크 룸이 하나의 박스 형식으로 되어 있는 것이다. 최근에는 레저용(여가용)의 다양화에 따라 승용차 감각의 1박스형 차가 많이 선보이고 있다.



● 프레임의 형상에 의한 분류

1) 페리미터형 프레임

주위형 프레임이라고도 하며 객실 바닥의 주위에 센터 프레임 레일을 설치, 보디의 사이드 실(로커 패널)의 바로 내측을 통하는 모양으로 설계된 프레임이다. 객실의 바닥을 낮게 해 무게중심을 낮추는 것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그림 8>과 같이 앞바퀴의 뒤쪽과 뒷바퀴의 앞쪽을 크랭크 형상으로 구부려 토크박스를 설치했기 때문에 앞면 및 후면의 충격 때는 이 부분에 가해지는 충격 에너지를 흡수함으로써 객실부의 충격에 대한 영향을 감소시킬 수 있다. 또한 측면에서의 충돌 때에는 센터 프레임이 객실의 변형을 억제하는 구조로 되어 있다.

2) H형 프레임

프레임이 사다리 형태로 되어 있어 사다리형 프레임이라고도 한다. 사이드 멤버의 단면은 ㄴ형, ㄷ형, ㅁ형으로 되어 있고 이들을 연결하는 횡재 즉, 크로스 멤버도 동일한 단면이나 파이프 등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3) X형 프레임

2매의 사이드 멤버 간극을 좁혀 X자형으로 한 것이다. 프레임이 비틀림을 받을 경우 X형의 강재가 굽힘을 받음으로서 강성을 높이는 구조로 되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