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정비사례/그랜저 ESC 차고제어 불량】
상태바
【이달의 정비사례/그랜저 ESC 차고제어 불량】
  • cartech
  • 승인 2002.01.01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달의 정비사례


그랜저 ECS 차고제어 불량

ECS가 적용된 그랜저로, HI 또는 EX-HI를 선택하면 차고는 정상적으로 상승되지만 뒤쪽 차고는 스위치를 노말(Normal) 상태로 바꿔도 상승상태에서 하강하지 않는 현상이 발생되었다. 그러나 앞쪽 차고는 정상적으로 작동되었다. 뒤쪽 차고가 스위치를 노말(Normal)에 위치시켜도 상승상태에서 하강하지는 않는 원인은 컴프레서에 설치된 '차고조절용 배기밸브'에 물이 들어가 고착되어 있었고 앞 배기 밸브에서 드라이어에 연결된 배기호스 '클램프부의 누설'이 그 원인이었다

이민우【현대자동차 하이테크팀】

§ 현상

ECS가 적용된 그랜저로, HI 또는 EX-HI를 선택하면 차고는 정상적으로 상승되지만 뒤쪽 차고는 스위치를 노말(Normal)상태로 바꿔도 상승상태에서 하강하지 않는 현상이 발생되었다. 그러나 앞쪽 차고는 정상적으로 작동되었다.

현상 확인 때 실제 위 현상이 재현되고 있었기 때문에 점검은 비교적 어렵지 않을 것으로 판단되었다. 그러나 쉽고 어렵고의 척도는 그랜저 ECS의 공압회로를 이해하느냐 못하느냐에 달려 있어 이번 호에서는 액티브 ECS 공압회로의 정확한 이해 및 이를 바탕으로 위의 현상에 대한 점검방법 및 원인을 분석해본다.

§ 액티브 ECS 공압회로 분석

이 공압회로는 이미 필자 이외에도 많은 사람들이 설명한 바 있지만 아직도 이에 관한 문의를 하시는 분들이 많아 다시 한번 다루도록 한다. 참고로 이 회로는 ECS 제어 중의 하나인 감쇠력 제어와는 관계가 없는 회로이다. 이 회로를 분석하기 전에 반드시 이해해야 하는 내용이 있다.

엑티브 ECS의 차고제어는 크게 '일반 차고제어'와 '급속 차고제어'로 나눌 수 있다. 여기서 말하는 일반 차고제어는 스위치 조작에 의한 차고제어, 즉 HI·EX-HI 스위치를 이용해 차고를 상승 또는 하강하는 것을 뜻하며 차속이 100km/h 이상으로 주행할 때는 차고가 LOW로 낮아지는 제어(이를 '차속 감응제어'라 함)도 일반 차고제어의 범주에 포함된다.

급속 차고제어란 주행 중에 발생되는 여러 형태의 차체 변화를 방지할 목적으로 차고를 적절히 제어하는 것을 말하며 대표적으로 앤티 롤, 앤티 다이브, 앤티 스쿼트, 앤티 바운싱 제어 등이 여기에 속한다.

또 다른 하나는 비포장도로를 주행할 때 변화를 검출해 일정한 조건이 되면 ECS ECU는 차고를 상승시키는데 이 역시 급속 차고제어이다. 그리고 주행 중에는 일반 차고제어보다 급속 차고제어가 주로 이루어진다는 것을 명심하자.

구분

항목

설명

일반 차고 제어

스위치 조작에 의한
차고조정

HI·HI-EX 스위치 조작에 의한
차고조정

차속 감응제어

90km/h 이상으로 10초간 또는 100km/h 이상으로 주행때 앞쪽 차고만 LOW 제어(헤드라이트 'ON' 때: 모든 차고 LOW)

급속 차고제어
(자세제어)

앤티롤 제어

선회때 내측은 배기,외측은 급기,다시 말해 내측은 차고를 낮추고 외측은 차고를 올려 구심력을 증대

앤티 다이브

주행 중 급제동 때 앞쪽은 급기,
뒤쪽은 배기

앤티 스쿼트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