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정비사례/엔터프라이즈 3.0 카오디오 스피커...】
상태바
【이달의 정비사례/엔터프라이즈 3.0 카오디오 스피커...】
  • cartech
  • 승인 2002.01.01 1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달의 정비사례

엔터프라이즈 3.0
카 오디오 스피커에서 ADS 액츄에이터 작동음 발생

주행거리 1천km인 엔터프라이즈 3.0으로 주행할 때 소음이 우측 뒷좌석에서 발생된다. 소음은 쇼크 업소버 위에 설치된 ADS 액츄에이터에서 발생되고 있었다. 원인은 배선 제작 때 튜너와 앰프 사이 배선에 트위스트 양을 적게 해 튜너와 앰프 사이의 미세 신호선으로 ADS 액츄에이터의 작동 신호가 유입되어 스피커에서는 앰프에서 증폭된 액츄에이터의 작동음이 소음으로 나타난 것이다

이재천【기아자동차 하이테크팀】

§ 증상

주행거리 1천km인 엔터프라이즈 3.0으로 주행 때 '찍∼찍∼'하는 소음이 우측 뒷좌석에서 발생된다. 고객과 상담한 결과, 차를 인도할 때부터 소음이 발생했으며 비포장도로나 미끄럼 방지도로를 주행할 때에는 소음이 더 자주 발생된다고 한다.

§ 증상 확인

고객과 함께 차를 타고 주행 테스트를 해보았다. 도로 상태가 좋지 않은 곳으로 진입하자 고객은 바로 이 소리라고 말했지만 들리지 않았다. 고객에게 운전을 부탁하고 고객이 앉아 있던 우측 자리에 집중해서 소리를 들어보았다. '찍∼찍∼'하는 소음이 들렸다.

위치는 우측 뒤쪽이었다. 뒤쪽으로 자리를 옮겨 자세히 확인해 보았다. 소음은 쇼크 업소버 위에 설치된 ADS 액츄에이터에서 발생되고 있었다.

참고로 엔터프라이즈에 ADS가 설치되어 있는 차에서는 약간의 '찍∼찍∼'하는 ADS 액츄에이터의 작동음이 발생된다. 그러나 간혹 ADS 액츄에이터의 소음이 크게 발생되는 차가 있다. 이런 경우 ADS 액츄에이터의 단품 불량 또는 액츄에이터를 감싸고 있는 방음재가 파손 또는 이탈되었을 경우이다.

고객에게 약간의 소음은 ADS가 설치된 차에서는 발생된다고 설명하고 소음은 최대한 줄여 주겠다고 얘기한 후 작업에 들어갔다.

§ 점검 및 조치사항

우선 방음재를 확인해 보았다. 정상 위치에서 파손되지 않고 자리를 잘 잡고 있었다. 다음으로 액츄에이터 단품을 확인해 보았다. 다른 차에 비해 소음이 발생했으나 ADS 액츄에이터를 교환한 후 만족할 만큼의 소음이 줄어들었다.

고객과 테스트 주행 후 차는 출고되었다. 그러나 다음날 똑같은 소음 발생으로 차가 재 입고되었다. 고객의 주장은 어제보다 더 큰 소음이 들린다는 것이었다.

다시 시운전을 해 보았다. 전날 작업 때보다 두 배 정도의 큰 소음이 발생하는 것이었다. 그런데 소음 발생위치가 ADS 액츄에이터가 위치한 쇼크 업소버의 위쪽이 아닌 아래쪽에서 발생하고 있었다. 자세히 살펴보니 뒤쪽 우측 문에 위치한 스피커에서 소음이 발생하고 있었다.

전날 시운전 때에는 카 오디오를 'OFF'한 상태에서 시운전을 해 액츄에이터에 발생되는 소리만을 듣고 스피커에서 나는 소리는 듣지 못했던 것이다.

카 오디오를 'ON'하고 볼륨을 최대한 줄이고 ADS 액츄에이터를 작동시키는 조건을 만들면 어김없이 스피커를 통해 어제의 소음보다 큰 소음이 들리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다른 스피커에서도 작지만 동일한 소음이 발생하는 것을 확인했다.

ADS 액츄에이터가 작동 할 때 스피커를 통해 액츄에이터 작동음과 동일한 소음이 발생된다는 것은 액츄에이터의 작동음이 카 오디오로 유입되는 것이라 생각되었다. 이것을 확인해 보기로 했다. 확인 방법은 간단하다.

ADS의 액츄에이터 4개를 분리시키고 소리가 나는 상황을 만들어 보면 된다. 만일 액츄에이터의 작동음이 카 오디오로 유입되는 것이라면 액츄에이터를 분리하고 주행하면 소음은 사라질 것이다. 역시 예상대로 소음은 발생되지 않았다.

이 결과, 소음은 액츄에이터의 작동음이 카 오디오로 유입되는 것임을 알 수 있었다. 다음으로 어떤 액츄에이터에서 작동음이 유입되는지 알아보았다. 방법은 액츄에이터 모두를 분리 후 하나씩 설치하면서 소음 발생 여부를 확인해 보았다. 뒤쪽 좌·우 중에 한쪽만 설치되어도 소음이 발생했다.

그렇다면 뒤쪽 2개의 액츄에이터 작동음이 카 오디오 시스템으로 유입되는 것이다. 뒤 액츄에이터가 설치된 곳에는 ADS 컨트롤과 카 오디오의 튜너 유니트와 앰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