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 상용차 메커니즘 분석/인젝터 점검 현장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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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 상용차 메커니즘 분석/인젝터 점검 현장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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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02.01.01 1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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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젝터 점검 현장 사례

지난 호까지는 인젝터와 관련된 구조와 작동 원리, DDR을 이용한 인젝터의 점검과 실린더 컷 아웃 기능 등으로 인젝터의 교환 및 탈·부착에 관련된 내용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번 호에는 실제 차에서 발생한 현상을 점검, 조치하는 방법에 대해 현장 사례를 중심으로 알아본다

성시관【대우자동차 정비연수원】

엔진 정비 지시등(황색) 점등과 출력 저하(1)

주행거리 2만 6천500km인 차로, 엔진 구동 중 엔진 정비 지시등(CEL: 황색등)이 점등되는 현상을 보였다. 고장진단 스위치로 점검한 결과, 현재 결함 코드 61번이 점멸(SEL: 적색)되었다.(※ 결함 코드 61번: 1∼6번 인젝터의 응답시간이 김)

● 점검 사항

① DDR에 의한 고장진단 결과 1, 2, 3번 인젝터 솔레노이드 응답시간이 길게 나타났다. 이에 반해 4, 5, 6번 인젝터 솔레노이드 응답시간은 정상이었다.

② 인젝터 테스터로 인젝터 솔레노이드 작동 시험 때 1, 2, 3번은 작동음이 발생되지 않고 4, 5, 6번 인젝터 솔레노이드는 작동음이 발생되었다.

③ 인젝터 커넥터의 일부분에서 동시에 문제가 발생된 것으로 배선상의 결함 또는 ECM과 인젝터 커넥터간의 문제로 추정되었다.

☞ ECM 상단의 흑색 인젝터 커넥터: 4, 5, 6번 실린더용

ECM 하단의 백색 인젝터 커넥터: 1, 2, 3번 실린더용

④ 실린더 헤드 커버 분리 후 인젝터 1, 2, 3번 솔레노이드와 인젝터 커넥터간의 배선을 눈으로 확인한 결과 배선상의 결함은 나타나지 않았다.

⑤ 인젝터 테스터에 인젝터를 연결하고 각 실린더마다 통전 시험을 통해 확인한 결과, + 공급선은 정상 공급되나 접지선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추정되었다.

⑥ 멀티미터로 1, 2, 3번 인젝터 접지 배선 단선·단락 확인 작업을 실시했다.(배선번호 619)

☞ 1·2·3번 솔레노이드 접지와 공통 접지 확인(양호)

⑦ 공통 접지선과 인젝터 터미널의 접지 G단자간 배선 확인 때 단선 상태가 발생했다.

⑧ 인젝터 커넥터 핀 분해 확인 결과 인젝터 공통 접지 배선의 심선이 배선 클램프 자리에서 약 2/3 정도의 단선이 확인되었다.

● 조치 사항

① 공통 배선 커넥터 핀 분해 후 배선 수리 작업 조치함.

② 시운전 상태 양호 및 결함 코드가 나타나지 않음.

엔진 정비 지시등(황색) 점등과 출력 저하(2)

주행거리 7만 5천km인 차로, 엔진 구동 중에 엔진 정비 지시등(CEL: 황색등)이 점등되었다. 고장진단 스위치로 점검한 결과, 현재 결함 코드 71번이 점멸(SEL: 적색)되었다.(※ 결함 코드 71번: 1∼6번 인젝터의 응답시간이 짧다)

☞ 입고 전 매연 과다 및 출력이 증강되고 그 상태에서 약 2일간 운행 후 출력 저하 발생

● 점검 사항

① DDR에 의한 고장 진단 결과 1번 인젝터 솔레노이드 응답시간이 짧게 나타났다. 2, 3, 4, 5, 6번 인젝터 솔레노이드 응답시간은 정상이었다.

② 실린더 헤드 커버를 떼어낸 후 인젝터 1, 2, 3번 솔레노이드와 인젝터 커넥터간의 배선을 육안으로 확인한 결과 배선상의 결함은 나타나지 않았다.

③ 1번 인젝터 커넥터와 ECM 커넥터간 통전시험을 해 정상인 것으로 확인했다.

④ DDR로 인젝터 컷-아웃 시험 때 1번 인젝터 불량으로 판단되었다.

● 조치 사항

① 1번 인젝터 교환

② DDR로 인젝터 코드 수정 작업(ENGINE ☞ FUEL INJECTOR INFO ☞ CAL UPDATE)

연료 소모 과다 및 엔진 오일 양 증가

주행거리 3천600km, 1만 1천km인 2대의 차가 엔진오일 점검 때 엔진오일 과다 측정 및 오일 양 증가현상을 보였다.

●점검 사항 및 조치 사항

① 엔진오일 점검 때 엔진오일에 경유가 희석된 것으로 판단했다.

② 공기 압축기와 연료 펌프 연결부의 연료 펌프 드레인 홀 점검 때 누유가 없었다.(오일 실이 손상되면 엔진오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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