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형철의 자동차 외형복원 따라잡기_광택(Polishing)】
상태바
【정형철의 자동차 외형복원 따라잡기_광택(Polishing)】
  • cartech
  • 승인 2006.04.01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ARTECH SCHOOL | 정형철의 자동차 외형복원 따라잡기

광택(Polishing)

미국의 자동차 관련보고서에 의하면 한국은 미국보다 대기오염이 심하고 4계절이 있는데다가 산성비 오염이 심해 더욱 자동차 관리에 신경을 써야한다고 밝혔다. 한국 자동차는 출고한 지 6~7년이면 재 도장을 해야 할 처지다. 이러한 환경에서는 표면을 깎아내는 광택은 삼가야 하며 코팅제로 자주 관리해 줘야 자동차 표면을 신차처럼 보호할 수 있다. 이번 호에서는 보수도장의 최종 마무리 작업인 광택작업에 관해서 알아본다

정형철 「한국자동차정비학원 카-뷰티 강사」

광택작업은 도장의 마무리 작업이라고 볼 수 있으며 도장의 품질을 향상시키는 것이 주 목적이다. 도장에서 발생되는 결함을 연마로 수정해 컴파운드의 공정을 거쳐 외관의 품위를 보다 화려하게 한다. 도장중의 결함부위나 또는 광택이 부족한 도막 면을 ‘폴리싱(Polishing, 광택)’과 ‘왁스(코팅)작업’을 통해 전시장의 차량처럼 반짝이는 외관을 창조하고 먼지와 잔 흠집이 생기지 않도록 하는데 있다. 보수도장의 최종 마무리 작업은 광택작업까지 총칭해 말한다.

보수도장 중에 생기는 결함은 도료를 도장하는 공정상의 결함뿐만 아니라 도료를 제조하는 과정이나 제조 후 도장을 하고 운반하는 과정 및 보관중의 저장과정에서의 불량으로 결함이 발생되기도 하므로 이러한 결함이 발생되지 않도록 잘 관리를 해야 한다. 무수히 많은 도장결함이 있지만 광택작업을 통해 수정할 수 있는 결함을 분류하면 오렌지 필(Orange peel), 먼지결함, 흐름(Sagging, running), 외관불량, 미세한 산화(녹)현상, 미세한 스크래치 등이 있다.

광도는 유리거울에서 정반사되는 빛의 정반사율을 100%라 기준할 때 다른 피도 면에 반사되는 정반사율을 측정해 유리 거울면의 정반사율(100%)과 대비해 ‘도’로써 표시한 값을 말한다. 광도를 측정하는 기기를 ‘광도 측정기(Gloss meter)’라 한다. 신차 출고 때의 광도는 수입차가 약 89도 국산차가 약 85도 정도 나온다.

자동차 출고 후 약 1년이 지나면 광도가 60도 이하로 떨어지게 되고 3년 정도 되었을 경우에는 평균 40도 정도의 광도를 나타냄으로서 광택이 거의 사라졌다고 할 수 있다. 자동차가 제 모습을 내기 위해서는 평균 60~70도 이상의 광도를 유지해야 외관상 보기도 좋고 또한 페인트의 산화현상도 일어나지 않게 된다. 그러므로 자동차를 오랫동안 잘 관리하고 유지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광택작업으로 표면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다.

도장 결함 감추기와 제거하기

자동차에 왁스작업을 하다 보면 도장 면의 미세한 흠집이 거의 또는 완전히 사라진 것과 같이 보일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미세한 흠집은 세차 후 또는 시간이 경과 후 다시 나타난다면, 이는 단지 일시적으로 흠집은 감추거나 메워버린 것에 지나지 않는다. 올바른 시스템의 제품을 사용하면 대부분의 도장결함 사항을 실제로 제거해 세차 후 또는 시간이 경과된 후에도 다시 발생하는 일이 없게 된다.

도장 표면으로부터 도장 결함사항을 제거한다는 것은 클리어 코트의 긁힘은 샌딩 작업과 컴파운드 작업을 통해 V자 홈을 메워 제거하는 것이다. 컴파운드(Compound)의 특징은 ▶용제 또는 물에 연마제의 입자를 혼합시킨 액상의 연마제이다 ▶컴파운드는 도막을 연마하는 힘과 아울러 광택을 나타내는 효과도 지니게 된다 ▶최초의 컴파운드 연마입자는 연마력은 강하지만 폴리싱 작업 중에 아주 작게 부서지기 때문에 연마입자가 작은 컴파운드의 성질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연마입자의 크기로 분류하면 거친 연마제, 중간 연마제, 고운 연마제, 매우고운 연마제, 초극미세 연마제로 분류한다.

깊은 흠집, 심한 산성비 자국 또는 몇 가지 유형의 도장결함은 제거되지 않는 것도 있다. 흠집이 칼라코트(도장부분)까지 침투한 경우 칼라코트까지 깎아 내지 않고는 이러한 결함은 제거할 수 없다. 그러나 컴파운드 작업과 광택작업으로 이러한 깊은 흠집은 어느 정도 눈에 덜 띄도록 만들 수 있다.

보수도장 마무리의 광택작업 단계

현재 올바른 작업장의 부스 내에서 도장작업이 이루어지더라도 작업자 작업복의 먼지의 노출로 인한 클리어층의 티 결함이 발생한다. 이러한 결함 때에 보수도장 공정 중 마지막 공정인 광택작업을 실시해야 한다. 마무리의 광택작업 공정으로는 4단계로 이루어지며 각각의 단계는 순차적으로 작업되도록 구성되어 있다. 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