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비사례_르노삼성 SM3(KGN-E) 1.5 AT(03년식) 엔진회전수 상승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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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비사례_르노삼성 SM3(KGN-E) 1.5 AT(03년식) 엔진회전수 상승현상】
  • cartech
  • 승인 2006.03.01 1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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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달의 정비사례 | 르노삼성 SM3(KGN-E) 1.5 AT(03년식)

TPS 내부 불량으로 인한 간헐적 엔진회전수 상승 현상

양승주 「르노삼성자동차 하이테크팀 seungju.yang@renaulfsamsungM.com」

증상 및 원인

주행하다 신호등으로 인해 정차 때 가끔 엔진회전수가 2,500rpm까지 상승하고, 이때 엔진 소리 또한 커진다.

이번 사례는 TPS 내부 불량이 원인으로, 간헐적으로 출력값이 상승되어 ECM으로 입력되었고, 이로 인해 ECM은 운전자가 액셀러레이터 페달을 밟은 것으로 판단해 엔진회전수를 상승시킨 것이다.

증상 분석

이번 사례는 TPS 내부 불량으로 인해, 스로틀 밸브가 열리지 않는 상태에서 TPS 출력값 상승으로 엔진회전수가 올라가게 된 경우이다. 즉, 운전자가 액셀러레이터 페달을 밟지도 않았는데, ECM은 가속페달을 밟은 것으로 판단했던 것이다.(그림 1 참조)

수리 조치

스로틀 챔버 어셈블리를 교환, 조치했다.

<그림 1> 액셀러레이터 페달을 밟지 않는 상태 때 출력값

<점검 세부 내용>

① 엔진 자기진단 및 센서 출력 점검 - 이상 없음(고장 증상 없을 때)

② ISC 밸브 액티브 테스트 최대 열림 31% - 최고(MAX) 1,300rpm 상승함(그림 2 참조)

③ 원격시동장치 관련 점검 - 이상 없음

④ TPS 하니스, ECM 점검 - 정상

⑤ 스로틀 밸브를 구동하지 않고 TPS 출력값 상승해 엔진 rpm 변화 확인 - TPS 출력 1.3V ECM 입력 때 엔진회전수 3,000rpm 상승함

⑥ 고장현상 발생 때 TPS 출력값 상승됨(그림 3, 4, 5, 6 참조)


<그림3>증상 재현 때 출력값 <그림4>TPS 형상 및 스로틀 챔버 닫힘 상태 확인


<그림5>현상 재현때 레코드파형 <그림6>TPS회로도-가속페달 밟지 않았을때 출력값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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