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비사례_현대 싼타페 CRDi 냉간 급가속 때 시동꺼짐】
상태바
【정비사례_현대 싼타페 CRDi 냉간 급가속 때 시동꺼짐】
  • cartech
  • 승인 2006.03.01 1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달의 정비사례 | 현대 싼타페 CRDi

불량 연료에 의해 연료필터 막힘으로 인한 싼타페, 냉간 급가속 때 시동꺼짐 현상

신주호 「현대·기아자동차 하이테크팀 juho73@hmc.co.kr」

증상 및 원인

겨울철 냉간 때 시동꺼짐이 발생한다. 즉, 시동지연 후 출발(가속 때) 때 시동꺼짐이 나타나고, 재시동이 어렵다. 이번 사례는 연료 불량에 따라 혹한기 연료필터 막힘에 의한 연료압력 부족으로 시동꺼짐이 나타난 것이다.

◆ 증상 분석

이번 사례는 불량 연료 사용으로 인한 시동불량으로, 평상시에는 이상이 없었으나 겨울철 갑자기 추워진 날씨에 불량 연료에 의한 저온 필터 막힘 점이 올라가 연료필터의 막힘으로 인해 시동꺼짐 및 시동불량이 발생되었던 것이다.

수리 조치

연료필터를 교체하고, 연료를 정상적인 연료(저온 필터 막힘 점 : -16도)로 교환했다.

참고 사항

① 디젤연료의 특성

② 연료필터 종류 및 역할

③ 연료필터 관련 고장사례

<점검 세부 내용>

① 자기진단 점검 - 정상 또는 고장코드 ‘P1181: 연료압력 모니터링 이상’ 점등

② 고장코드 삭제 후에도 재시동 어려움

③ 크랭킹 때 연료압력 약 60bar로 낮게 측정됨

④ 저압 연료라인 확인결과 연료필터 막힘에 의한 연료공급 불량으로 시동꺼짐 & 재시동불량 현상이 발생된 것이었다.(그림 1 참조)

⑤ 겨울철 혹한기에 기온이 내려가면서 정상적인 하절기용 연료는 저온 필터 막힘 점이 보통 -16도 이나 문제차는 기온이 -10도에서 연료의 파라핀성분의 응고에 의해 연료필터가 막힌 것을 확인했다.(저온 필터 막힘 점 : 기온 강하에 따라 발생되며 연료 중 왁스성분이 연료필터를 막아 연료가 흐르지 못하는 온도)

⑥ 문제차의 연료는 정상적인 연료보다 수분 상태 등 정상적인 연료에 비해 육안으로도 비교되었으며(그림 2 참조), 냉각 때 약 -9도에서 운점이 형성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운점 : 온도가 떨어지면 경유 중에 융점이 높은 왁스분이 석출되기 시작하는 온도이며, 구름같이 뿌옇게 된다고 해 운점이라고 한다, 그림 3 참조)


<그림2> <그림3>

☞ 참고① - 디젤연료의 특성

필터의 막힘은 정상적인 연료이더라도 하절기용 연료를 동절기에 사용 때 동일한 현상을 경험할 수 있다. 보통 하절기용 연료는 저온 필터 막힘 점이 동절기용 연료에 비해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디젤연료의 특성

겨울철 파라핀 결정체의 생성은 연료필터를 막을 수 있다. 이에 따라 겨울철 기온 강하 때 시동 불량이 발생할 수 있다.

디젤연료의 동결 원인

고온에서 원유 정제 때 저온에서 정제되는 가솔린에서는 발생되지 않는 파라핀이 생성된다. 즉, 하절기에는 파라핀이 액상 상태로 존재하지만, 동절기 기온 급강하 때는 응고되는 현상이 발생된다.

동절기 혹한 때 냉시동성 향상 방법

① 주차방법

-가급적 지하주차장 및 엔진 위치가 건물을 향하도록 주차(엔진 보온 차원)한다.

-차 앞쪽이 해가 뜨는 방향으로 주차한다.

-보디 커버 등으로 엔진 부위를 덮어주면 시동성에 도움이 된다.

② 시동요령

예열을 시킨 후(예열표시등이 꺼진 후) 시동을 걸거나, 예열을 2~3회 실시한 후 시동을 건다. 또는 연료필터에 설치된 연료 히팅 장치를 충분히 가동한 후 시동을 한다.

☞ 참고② - 연료필터 종류 및 역할

연료 내 불순물을 여과한 후 깨끗한 연료를 공급한다. 또한 연료 내 수분을 분리해 일정량이 되면 수분을 감지해 계기판에 신호를 주어 운전자에게 알린다.

연료필터는 4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