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CAR/스포츠 성능 대폭 강화한 ‘뉴 사브 9-5’】
상태바
【NEW CAR/스포츠 성능 대폭 강화한 ‘뉴 사브 9-5’】
  • cartech
  • 승인 2002.02.01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 성능 대폭 강화한 ‘뉴 사브 9-5’



2002년형 뉴 사브 9-5 시리즈가 국내에 상륙했다.

새로운 사브 9-5시리즈는 보다 현대적디자인과 주행 성능으로 일찌감치 눈도장을 받으며 신고식을 시작했다.

이번 뉴 사브 9-5시리즈는 세단과 왜건 모델이 크게 향상되었고 사브의 고급스런 이미지를 강화하는데 초점을 맞추었다

9-5 Exterior Design

뉴 사브 9-5의 가장 중요한 변화는 터보엔진이 뿜어내는 업그레이드된 성능과 더불어 스포티한 느낌을 한층 살린 전면 삭제 디자인이다. 이외에도 길이를 22mm 늘려 부드러운 이미지와 역동적인 스타일을 창조했다. 크롬으로 처리된 그릴은 한층 더 현대적인 분위기를 더해 준다.

그리고 뉴 사브 9-5의 현대적이고 고급스런 느낌을 강조하는 이중 제논 라이트를 사용한 미세한 헤드램프 렌즈는 뉴 사브 9-5아크와 에어로 모델에 옵션으로 설치된다. 새로운 변화는 전면뿐만 아니라 후면에서도 찾아 볼 수 있다. 또한 에어로 모델을 제외하고 전 차종의 배기부분이 겉으로 드러나지 않도록 차의 뒷 범퍼가 흘러내리는 듯한 덮개 디자인으로 제작되었다.

미세한 헤드램프는 약간 변형된 디자인으로 후면에도 설치되었고, 뉴 사브 9-5왜건 모델에서는 새로운 디자인의 후미 램프와 장식 패널이 견고하고 강인한 인상을 준다. 또 하나의 변화는 트렁크 뚜껑 위에 배기량이 표시되어 있다는 점이다. 그러나 에어로 모델은 그 이름만으로 리니어와 아크 모델의 성능과 구별되므로 에어로 모델 이름만 표시되어 있다.

마지막으로 눈여겨보아야 할 것이 타이어다. 각 모델은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휠을 가지고 있다. 리니어 모델은 16인치의 10스포크 알로이 휠을 사용하고 있고, 아크는 16인치의 5스포크 휠을 사용하고 있다. 에어로는 17인치의 10스포크 휠을 설치했다.

길이 상의 변화가 약간씩 있지만 세단의 공기역학계수는 0.29cd를, 왜건은 이례적으로 낮은 0.31cd를 유지하고 있다.

9-5 Safety

정면 충돌 때 상대편 차 때문에 치명적인 부상을 당하는 경우는 많지 않다. 아무리 좋은 에어백을 옵션으로 하고 안전벨트와 차 전면의 크럼플 존(Crumple Zones: 특수강화 존)이 보호 기능을 할지라도 치명적인 부상은 뒷편에 실린 짐들로 인해 초래된다.

하지만 사브의 뒷좌석은 정면 충돌 때 최고 80kg의 무게를 견디도록 설계되어 있다.

실생활 위주의 안전철학은 사브가 그동안 계속 추구해온 안전성의 중요한 개념이다. 최첨단 센서로 충돌 때 탑승자의 상황과 충돌 강도를 고려하는 신개념의 어댑티브 에어백(adaptive airbag), 지능형 안전벨트, 운전자와 승객을 위한 무릎 보호장치, 높은 충격 흡수기능의 스티어링 컬럼과 헤드라이닝, 미국의 최신 머리보호 안전규정에 부합하는 내부설계, 아동용 보조 시트 설치고리, 엔진과 자동 5단 기어 주위의 세이프티 존 통합이 이에 속한다.

뉴 사브 9-5는 머리보호를 위한 미국의 새 규정을 준수하고 있다.


프리 모션 헤드(Free Motion Head)라고 불리는 새로운 테스트를 이용하면 차내의 각기 다른 부분에서 머리 부분에 가해지는 충격의 정도를 측정할 수 있다.

뉴 사브 9-5왜건은 새로운 디자인으로 견고하고 강인한 인상을 준다




9-5 Powertrain

사브 9-5 모델 중 최고의 성능을 자랑하는 에어로 모델은 최대출력 250마력으로 이는 그동안 앞바퀴 구동 방식 차에서 낼 수 있는 최고의 성능을 사브가 이루었다고 할 수 있다. 이 외에도 뉴 사브 9-5에어로는 자동차의 한계 직전까지 주행 성능을 느끼도록 제작된 새로운 ‘ESP(Eletronic Stability Program)’ 시스템과 ‘트랙션 제어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휠 스핀 제어기능도 향상시켰다.

사브 세단과 왜건 에어로에 설치된 2천300cc HOT(High-Output Turbo) 엔진으로부터 상용 RPM 대역의 토크 성능이 향상되었고 이와 함께 최고출력도 향상됨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