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PG 시스템 탐구/LPG 튠업 요령 - 카렌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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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PG 시스템 탐구/LPG 튠업 요령 - 카렌스】
  • cartech
  • 승인 2002.02.01 1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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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호에는 현대자동차의 스타렉스 3.0, EF 쏘나타, 트라제의 튠업 요령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번 호에는 기아자동차 카렌스의 고장진단 및 조치, 점화시기·아이들 회전수·아이들 업 회전수 조정에 대해 살펴본다 박병일【본지 기술자문위원·카123텍 대표】 카렌스 ●고장진단 및 조치 1. 자기진단 시스템(Fail Safe Control) ECU에 내장된 고장진단 시스템을 입력 센서와 솔레노이드 밸브에 대한 페일 세이프 기능, 불량코드 표시기능, 모니터 기능 등으로 구성된다. ① 자기진단 기능 자기진단 기능은 키 스위치가 ON 또는 엔진이 회전 중에 입력 센서와 솔레노이드 밸브의 결함을 진단하며 입력 센서의 결함은 ECU 내에 기억된다. ② 불량코드 표시기능 ECU 내로 입력되는 신호에 결함이 발생했을 경우 ECU는 ECU 내부에 고정되어 있는 신호를 통해 출력 장치가 작동하도록 한다. ③ 고장 표시기능 입출력 장치에 대한 과거 또는 현재 나타난 결함내용을 작업자에게 알려주기 위한 장치로 테스트 커넥터를 접지시키고 자기진단 모니터를 연결하면 결함코드가 제시된다. <표 1> <그림 1> 고장진단 시스템 <표 2> 2. 고장진단 커넥터 기능(기아 전차종) ① 고장진단 커넥터 <표 3> <표 4> ② 고장코드 출력 2개 이상 고장코드 출력 때에는 고장 발생 순서대로 표기된다. <그림 2> ③ 고장코드 소거 방법 고장 수리 후 ECU 내에 기록된 고장코드를 소거할 경우에는 아래 작업을 실시한다. - 키 스위치를 OFF 상태에서 배터리(-) 단자를 15초 이상 분리한 후 재연결시킨다. - 이때 오디오 비밀코드를 재입력시켜야 하므로 분리 전 비밀코드를 확인해야 한다. - 진단 기기를 사용할 경우 키 스위치를 ON 상태에서 고장코드를 소거시킨다. - 고장코드 소거 후 엔진을 난기 상태에서 최소 5분 정도를 공회전 시킨 후 고장코드가 나타나지 않는가를 확인한다. ④ 고장 코드표 <표 5> 고장코드표 3. 모니터 기능 <표 6> ① 스위치 모니터 기능 스위치 점검: 진단기를 사용하거나 전압계를 사용해 아래의 스위치 기능을 점검한다. ② 산소센서 모니터 <표 7> 엔진을 충분히 난기시킨 후 엔진 속도를 2천∼3천rpm 정도로 2분 이상을 운전하면서 진단기를 사용해 산소센서 모니터를 실시한다. ③ 멀티 테스터 점검 <표 8> ●점화시기 조정 <표 9> 1. 엔진을 2천500∼3천rpm에서 오일 온도가 60℃ 이상, 냉각수온이 80℃ 이상이 될 때까지 충분히 난기시킨다. 2. 무부하 상태에서 엔진 회전수가 700∼850rpm인지 확인한다. 3. 자기진단 커넥터의 Q단자인 테스트 단자를 접지시킨다. <그림 3> 4. 타이밍 라이트로 점화시기가 BTDC 15±1°인지를 확인한다. <그림 4> 5. 만약 점화시기가 규정값과 차이가 있으면 디스트리뷰터를 돌려 조정한다. 6. 자기진단 커넥터의 Q단자의 접지선을 분리한다. 7. 점화시기가 조정치 범위 내 또는 변화하고 있는가를 확인한다. ●아이들 회전수 및 CO 조정 1. 엔진을 충분히 난기시킨다. 2. 전조등, TNS(Tail Lamp, Number, Small) 램프, 리어 열선, 블로어 등 모든 액세서리를 끈다. 3. 자기진단 커넥터의 테스트 단자인 Q단자를 접지시킨다. 4. 에어클리너 상단부의 2차 공기 리드밸브 어셈블리에서 호스를 분리한 후 배기가스 측정기를 공기가 흡입되지 않도록 설치한다. <그림 5> 5. 만약 작업 도중 전동팬이 작동하면 작업을 중지하고 팬이 정지할 때까지 기다린다. 6. 아이들 회전수가 850±50rpm인지를 확인한 후 틀리면 믹서의 AAS로 조정을 한다. <그림 6> 7. 배기가스 측정기로 아이들 CO 2.0±0.5% 인지를 확인한다. 8. 만약 CO의 발생량이 2.0% 이상일 경우는 베이퍼라이저 내의 MAS-Ⅱ를 반시계방향으로 돌려 CO의 발생량이 2.0% 이하가 되도록 조정한다. <그림 7> 9. 재차 아이들 회전수를 점검한 후 규정값과 차이가 있으면 재차 조정을 한다. 10. 10초 이상 엔진을 워밍업 시킨 후 CO의 발생량을 다시 확인하고 규정값과 차이가 있으면 재조정을 한다. 11. 자기진단 커넥터의 테스트 단자와 2차 공기 호스를 원래의 위치로 한다. <표 10> ●아이들 업 회전수 조정 1. 엔진을 충분히 난기시킨다. 2. 자기진단 커넥터의 테스트 단자를 차체에 접지시킨다. 3. 무부하 상태에서 아이들 회전수를 점검한 후 필요하면 믹서 내의 AAS로 엔진의 회전수가 800±50이 되도록 조정한다. 4. 각 조건에 맞는 부하가 작동했을 경우 아이들 업 회전수가 사양을 만족하는지 점검한다. <표 11> 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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