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상용차 메커니즘/점화장치·냉각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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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상용차 메커니즘/점화장치·냉각장치】
  • cartech
  • 승인 2002.02.01 1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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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호에는 흡배기 장치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번 호에는 점화장치와 냉각장치에 대해 알아본다. 점화장치는 ICM, 점화코일, 점화 플러그, 캠축 위치 센서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냉각장치는 엔진 냉각장치 부분과 연료장치 부분의 냉각수 라인으로 크게 구분할 수 있다 최광훈【현대·기아자동차 천안정비연수원】 점화장치 점화장치는 ICM(점화 컨트롤 모듈), 점화코일, 점화 플러그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ECU는 캠샤프트 센서의 신호를 계산해 정확한 시점에 불꽃이 발생하도록 제어한다. 특히 ICM은 점화 타이밍만을 제어하며 내부구조는 TR로 구성되어 ECU의 신호를 받아 점화 1차 코일을 단속한다. 점화 플러그와 점화코일은 기존 디젤엔진의 분사노즐 위치에 설치되며 실린더 헤드는 서로 호환성이 없다. ●구성부품 및 기능 1) ICM(Ignition Control Module) ·설치위치: 흡기 매니폴드에 설치 ·기능: 점화시기를 제어하며 파워 TR의 기능과 점화 1차 코일을 단속한다. <그림 1> ICM 설치 위치 <그림 3> 내부 회로도 <그림 6> 41번 스파크 인덱스(Spark Index) 단자 <그림 7> 42번 이그니션 모니터(Ignition Monitor) 2) 점화코일(Ignition Coil 어셈블리) ICM(Ignition Control Module)에 의해 제어되며 고전압을 발생시켜 점화 플러그로 보낸다. 각 실린더마다 1개씩 설치되어 기존의 노즐 위치에 달려 있으며 아래 부분에는 점화 플러그가 설치되어 있다. <그림 8> 점화코일 설치 위치 <그림 9> 점화코일 ·점화 1차 코일의 파형 <그림 10> 점화코일 ?측 단자 <그림 11> 점화코일 ?측 단자 3) 점화 플러그 ·설치위치: 실린더 헤드부 ·기능: 점화기능 ·점화 플러그 간극: 0.4㎜ 최대허용치 0.7㎜ ·재질: 백금 ·교환주기: 5만㎞ 점화 플러그의 P는 전극의 재질을 나타내며 여기서는 백금을 의미한다. F는 플러그의 사이즈 R은 저항을 나타내며 숫자 7은 열가를 나타낸다. 마지막으로 BD는 구조적 특징을 나타낸다. <그림 12> 점화 플러그 4) 캠축 위치 센서(Camshaft Position Sensor) ·설치위치: 엔진 플라이휠 하우징 ·센서타입: VR 프로브(소형의 발전기) ·센서 내부 저항: 870Ω(상온 20℃) ·센싱 거리: 1∼1.5㎜ ·기능: 엔진 rpm을 측정하고 어떤 실린더를 작동시킬 것인지 결정한다. 센서 선단에는 원주에 톱니형상으로 되어있는 센서 휠이 회전하며 엔진속도 센서는 센서 휠이 회전하면서 발생하는 자기장 변화율에 따라 전압을 발생한다. 발생된 전압은 엔진속도가 증가하면서 진폭과 주기가 커진다. <그림 13> 캠축 위치 센서 <그림 14> 캠축 위치 센서 설치 위치 센서단품 및 단자배열 <그림 15> 센서출력 파형 <그림 16> 센서 플레이트 <그림 18> 센서 플레이트 <그림 19> - 센서 플레이트는 센서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잇수를 6개에서 24개로 변경 - 센싱 위치를 플레이트의 윗면에서 하는 타입으로 변경 컴프레서 분리 후 재설치 때 주의사항 1번 기통 상사점 상태에서 캠센서 장착 홀에 3번 이빨이 보여야 시동을 걸 수 있다. 설치 때 에어 컴프레서 타이밍 기어를 보면 1이라고 마크가 표시되어 있는데 이 부분과 플라이 휠 하우징에 새겨져 있는 타각점과 일치시켜 설치한다. <그림 20> 컴프레서 냉각장치 냉각장치는 엔진 냉각장치 부분과 연료장치 부분의 냉각수 라인으로 크게 구분할 수 있다. 연료장치 부분의 냉각수 라인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그림 21> 연료장치 부분의 냉각수 라인 연료장치 시스템의 냉각수 라인 구성품은 연료 서머스탯과 열교환기로 크게 구분할 수 있다. 연료압력 조절기 내부로도 냉각수가 흘러 연료가 크게 냉각되는 것을 방지한다. 연료 서머스탯은 연료의 온도가 40℃ 미만으로 떨어지면 냉각수 통로를 개방, 열교환기로 냉각수가 흐르게 해 엔진의 안정된 연료를 공급하도록 한다. 냉각수 라인은 엔진 서머스탯에서 엔진을 냉각하고 컴프레서 헤드를 거쳐 파이프로, 연료 온도 서머스탯을 통해 열교환기로 공급된다. 냉각수는 열교환기에서 연료압력 조절기를 거쳐 물펌프에 의해 엔진으로 돌아온다. ●구성부품 및 기능 1) 물펌프 <그림 22> 물펌프 물펌프는 서머스탯에서 열교환기로 공급된 냉각수를 회수하는 파이프 라인이 추가되어 있다. 2) 냉각수온 센서 냉각수 온도 특성표 냉각수온 센서 설치 위치: 엔진 수온조절기 케이스 외부 센서타입: 부특성 서미스터 <그림 23> 냉각수온 센서 설치 위치 <그림 24> <그림 25> <그림 26> 단품 및 단자 배열 <그림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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