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을 땁시다_디젤기관 분해조립 및 압축압력 점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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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증을 땁시다_디젤기관 분해조립 및 압축압력 점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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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06.02.01 15: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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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비기술 강의 - 자격증을 땁시다]

디젤기관 분해조립 및 압축압력 점검

이번 호에서는 정비기능사 실기시험 제⑧안 마지막 장으로 <기관 1번> 디젤기관 분해조립, <기관 2번> 디젤기관 압축압력 점검, <기관 3번> 타이밍 기어 또는 벨트 교환 관해서 알아본다

이상호「도서출판 골든벨 기획팀장」

기관 섀시 전기

1. 타이밍 기어 교환

<그림 1> 워터펌프와 크랭크 축 풀리 탈착

<그림 2> 실 플레이트 및 타이밍 기어 커버 탈착

(1) 타이밍 기어 탈착 순서

① 냉각 팬과 워터 펌프, 크랭크축 풀리를 탈착한다.

② 오일 팬을 탈착한다.

③ 분사펌프 기어 커버를 탈착한다.

④ 실 플레이트(seal plate)를 탈착한다.

⑤ 타이밍 기어 커버를 탈착한다.

⑥ 캠축 기어의 회전을 방지하기 위해 홀더 커플링 플랜지를 캠축에 부착한다.

⑦ 기어 풀러를 이용해 기어를 탈착한다.

<그림 3> 캠축 기어 고정

<그림 4> 분사펌프 타이밍 기어 탈착

(2) 타이밍 기어 부착 방법

① 크랭크축을 회전시켜 플라이 휠 또는 크랭크축 풀리에 각인된 타이밍 마크를 BTDC 30° 에 인디케이터 핀과 일치되게 한다.

② 크랭크축 기어의 타이밍 마크(“?” 또는 “1”)와 캠축 기어 구동용 아이들 기어의 타이밍 마크(“??” 또는 “2”)를 일치시킨 후 프릭션 기어를 스핀들에 고정한다.

③ 캠축 구동용 아이들 기어의 타이밍 마크와 캠축 기어의 타이밍 마크를 일치시킨다.

④ 캠축 구동용 아이들 기어의 타이밍 마크와 분사펌프 구동용 캠축 기어의 타이밍 마크를 일치시키고 프릭션 기어를 스핀들에 고정한다.

<그림 5> 타이밍 기어 정렬

2. 타이밍 벨트 교환

<그림 6> 타이밍 벨트 트레인

<그림 7> 구성 부품

(1) 탈착 순서

① 냉각 팬, 물 펌프, 크랭크축 풀리 및 타이밍 벨트 어퍼 및 로어 커버를 탈거한다.

② 크랭크축을 회전시켜 1번 피스톤이 압축 상사점에 오도록 한다. 이때 3개의 스프로킷의 타이밍 마크가 아래 <그림 8>과 같이 정렬되었을 경우 1번 피스톤은 압축 상사점 위치에 온 것이다.

③ 2개의 텐셔너 고정 볼트를 풀고 텐셔너를 물 펌프쪽으로 이동시켜 텐셔너 고정 볼트를 가 조임한 후 타이밍 벨트를 탈거한다.

<그림 8> 타이밍 마크 정렬

<그림 9> 텐셔너 이동

(2) 타이밍 벨트 장착

① 크랭크축 스프로킷을 <그림 10>과 같이 스프로킷 방향에 주의하면서 크랭크축에 장착하고, 크랭크축 스프로킷을 조립한 후 플랜지 볼트를 조인다.

<그림 10> 크랭크축 스프로킷 ‘B' 설치

② 텐셔너, 텐셔너 스프링 및 스페이서를 조립한 후 텐셔너를 물 펌프쪽으로 최대한 잡아당겨 볼트를 살짝 조인다. 이때 텐셔너 스프링의 끝이 짧은 쪽을 물 펌프쪽으로 해서 조립하고, 3개의 스프로킷의 타이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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