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비사례_현대 그랜저XG 2.7 LPI 진동발생】
상태바
【정비사례_현대 그랜저XG 2.7 LPI 진동발생】
  • cartech
  • 승인 2006.02.01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달의 정비사례│ 현대 그랜저XG 2.7 LPI

토크컨버터 불량으로 인한 엔진 1000rpm에서 진동 발생 현상

김성모 「현대·아자동차 하이테크팀 ksmmaria@hanmail.net」

증상 및 원인

엔진 약 1000rpm대에서 스티어링 휠과 시트에 진동이 심하게 나타난다.

이번 사례는 토크컨버터의 불량이 원인으로, 이로 인해 진동이 발생했던 것이다.

증상 분석

스톨 테스트 점검결과 진동이 나타났고, 스톨 테스트 점검 때 터빈과 입력축의 고정 상태로 보아 AT 내부 밸런스 불량은 아님을 확인했다.

이에 따라 엔진과 토크컨버터 두 가지 중 하나로 원인이 좁혀졌고, 토크컨버터의 위치를 변경 점검해 본 결과 진동의 원인이 토크컨버터의 불량임을 확인했다.

수리 조치

그랜저XG 2.7 LPI 택시의 토크컨버터(LC)를 교환, 조치했다. 토크컨버터 교환 후 약간의 진동이 발생했으나, 위치 수정 후 진동이 없어졌다.

<점검 세부 내용>

① 문진 통한 상태 점검

차 출고 때부터 1,000rpm대에서 진동이 심하게 발생했다고 한다.

② 자기진단 점검

엔진 및 변속기 자기진단 결과 정상이었다.

③ 엔진 상태 점검

엔진 상태는 부조가 없이 정상이었다.

④ 스톨 테스트 점검

스톨 테스트에서도 진동이 나타났고, AT 내부 밸런스 불량은 아님을 확인했다.(스톨 때 터빈과 입력축 고정, 그림 1, 2, 3 참조)

⑤ 토크컨버터 점검

스톨 테스트 점검 후 엔진과 토크컨버터 두 가지 중 하나로 원인이 좁혀졌다.

먼저 토크컨버터의 위치를 변경해 보았다.(그림 4 참조) 위치를 90°씩 바꾸어본 결과 1포인트에서 진동이 감소하나 여전히 진동은 있었다.(플로어 및 시트 초기 진동값 약 0.6G, 위치 변경 후 약 0.4G, 그림 5, 6 참조)

<토크컨버터 체결 위치> <토크컨버터 측정 항목>

<문제의 토크컨버터(LC) 측정 결과>

⑥ 점검결과

그랜저XG 2.7 LPI 택시의 토크컨버터(LC)를 교환, 조치했다.(그림 7 참조) 토크컨버터 교환 후 약간의 진동이 발생했으나, 위치 수정 후 진동이 없어졌다.(그림 8 참조)

※HB 측정법

① 정반위에 토크컨버터 BOSS 지지대를 놓고, 그 위에 측정하고자하는 토크컨버터를 올려놓는다.

② 다이얼게이지 스탠드를 정반위에 지지하고, 다이얼게이지 검침부를 토크컨버터 HB 측정부위에 제로 세팅한다.

③ 정확한 측정이 될 수 있게 토크컨버터를 초기 제로 세팅부까지 1회전 시켜가면서 다이얼게이지의 최대와 최소값을 확인한다.

④ 최대값과 최소값을 더한값이 편차이다.

<문제의 토크컨버터 HB부위 측정 결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