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비사례_현대 테라칸 CRDi 시동불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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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비사례_현대 테라칸 CRDi 시동불량】
  • cartech
  • 승인 2006.02.01 15: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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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달의 정비사례│ 현대 테라칸 CRDi

현대 테라칸 CRDi 관련 정비사례

시동불량 및 엔진 부조 발생 현상

☞ 사례-1 고암펌프 불량으로 인한 주행 중 시동꺼짐 및 재시동 때 시동불량 현상

증상 및 원인

주행 중 시동꺼짐 및 재시동 때 시동이 걸리지 않는 등 시동불량 증상이 나타난다.

이번 사례는 고압폄프 불량으로 인해, 시동불량 현상 발생되었던 것이다.

점검 세부 내용

① 엔진 자기진단 실시

고장코드 ‘P1119-IMV 제어 이상’ 출력됨

② 센서 출력값 점검

-시동 안걸림(그림 1 참조)

-크랭킹 때 연료압력값이 기준치(170bar)보다 미달되는 100bar 측정됨

③ 저압측 점검 - 정상

④ 인젝터 기밀 측정 - 정상

⑤ 고압펌프 토출압력 점검

고압펌프 토출압 점검 때 기준치 1,050bar에 미달되는 500bar 형성됨

수리 조치

-고압펌프를 교환 조치했다.

-시동상태 점검결과 정상 확인.

결론

① 시동 때 목표 압력이 약 170bar가 형성되어야 엔진 ECU에서는 인젝터를 분사한다. 그러나 문제의 차는 IMV밸브가 이물질에 의해 고착되어 연료압력이 부족해 시동이 불량했던 사례이다.

② 참고: IMV밸브의 고착으로 의심되는 차는 IMV를 분리하지 않은 상태에서 스캔의 강제구동 모드를 수회 작동하면 현상이 해결되는 경우도 있다.

☞ 사례-2 인젝터 설치 불량으로 인한 엔진부조 및 ‘인젝터 회로 이상’ 점등 현상

증상 및 원인

엔진부조 증상이 나타나고, 고장코드 ‘P0201: 인젝터 회로 이상’이 점등된다.

점검 세부 내용

① 엔진 자기진단 실시

-고장코드 ‘P0201: 인젝터 회로 이상’ 점등

-세부코드 ‘실린더 연소압력 낮음’

② 센서 출력값 점검 - 정상

③ 파워밸런스 점검

-1번 실린더 이상으로 판단(그림 3 참조)

-엔진 커버 분리. 이때 1번 인젝터에서 연료가스 샌 흔적 확인

-1번 인젝터 조임 불량으로 인해 연소가스 샘(그림 4 참조)

수리 조치

1번 인젝터를 교환 조치했다.

결론

① 델파이 CRDI는 인젝터 회로 이상이 점등되어도 세부항목을 유심히 살펴보아야 한다.

② 일반적인 단선/단락 외에도 노크센서를 이용해 실린더의 실화 판정을 하기 때문이다.

③ 연료실 압축압력 불량, 인젝터 작동불량 등 실화감지를 함으로 세부항목만 자세히 확인해도 좋은 힌트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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