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도장/도료 사용 중의 결함】
상태바
【자동차 도장/도료 사용 중의 결함】
  • cartech
  • 승인 2002.03.01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동차 도장
도료 사용 중의 결함

김영일 「현대·기아자동차 남부정비연수원」

지난 호에는 건조 때 또는 건조 후 곧바로 나타나는 결함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았다. 이번 호에는 습기 등으로 도막의 부착력이 약해질 때 도막 경계면을 중심으로 발생하는 블리스트와 그 외 박리현상, 물자국 현상에 대해 살펴본다


블리스터(부풀음)



블리스터는 습기 등에 의해 도막의 부착력이 약해질 때 도막의 경계면을 중심으로 발생한다.


1. 결함 원인

·도장표면에 오일, 물, 땀, 연마가루, 먼지 등이 완전히 제거되지 않을 때 발생
·상도도료의 부착력은 외부 오염물 주변에 응축된 습기로 인해 약해지고 도막이 부풀어올라 발생
·압축공기 내에 포함되어 토출되는 물이나 오일로 인해 발생
·상도와 프라이머-서페이서와 퍼티 사이, 퍼티와 맨철판 사이의 부착력이 약해 발생
·프라이머-서페이서가 습기에 대한 저항성이 약할 때 발생
·장시간 맨 철판이 노출되어 부식이 남아 있을 때 발생

2. 예방 대책

·도장될 표면을 완전히 탈지하고 깨끗이 한다.

·부착력이 좋은 도료를 선정해서 사용하고 도장하기 전에 샌딩을 한다.(EZI 강판에 직접 폴리에스테르 퍼티를 도포하지 않는다)

·습기에 강하고 부착력이 좋은 2액형 프라이머-서페이서를 사용한다.

·장시간 맨 철판을 노출시켜 부식시키지 않는다.

3. 수정 작업

·결함부위를 완전히 제거하고 재도장한다.


박리현상




도막 박리현상은 부착력이 약해 구도막, 하도 또는
맨 철판이 드러나는 것을 말한다.


1. 결함 원인

·오일, 실리콘, 연마가루, 수분과 다른 외부적인 오염물이 도장면에 남아 있는 상태에서 도장할 경우

·1액형 베이스 도장 후 2액형의 클리어에서 경화제가 부족한 경우

·구도막의 표면에 연마가 부족할 경우

<그림 4> 경화제가 부족한 경우

2. 예방 대책

·구도막, 맨 철판의 연마를 완전하게 한다.(특히 투톤 컬러의 경계면)

·도장될 면을 탈지하고 깨끗이 한다.

·전자거울을 이용해 주제, 경화제 비율을 정확히 혼합한다.

·습기에 저항성이 좋고 부착력이 뛰어난 2액형 프라이머-서페이서를 사용한다.

3. 수정 작업

·결함부위를 연마하고 재도장한다.


물자국 현상

도장될 표면은 미세한 구멍이 있는 유기적인 물질로 구성되어 있다. 그러므로 강산과 알칼리성과 접촉하게 되면 화학적인 변화를 갖게 되고 색상이 변하게 되어 있다. 또한 시간이 지남에 따라 도막은 쇠퇴하게 되어 있고 수지는 결합력이 깨져 습기가 침투해 스포트 자국으로 남게 된다.

1. 결함 원인

·도장표면을 완전히 건조되기 전에 비와 안개 등에 노출시키지 않는다.

·경화제를 기준치보다 과량 또는 소량 혼합하지 않는다.

·도장된 표면에 새똥, 나무의 수액, 물(산성비), 가솔린 등이 장기간 남게 하지 않도록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