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비사례/아반떼 공회전 때 rpm 증가와 연비 나빠】
상태바
【정비사례/아반떼 공회전 때 rpm 증가와 연비 나빠】
  • cartech
  • 승인 2002.04.01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반떼
공회전 때 rpm증가와 연비 나빠

윤재훈【경북 상주 그린서비스】

현상

7만km 주행한 아반떼로, 공회전 때 서서히 1,000rpm까지 상승한 후 다시 낮아지는 현상을 거듭하며 출발 때 묵직함이 느껴지고 연비가 경제적이지 못하다. 이 차는 이미 다른 곳에서 점화코일 2개와 플러그 케이블이 교체된 상태였고 중고차를 산 지는 약 7개월 정도가 지난 상태였다.

점검내용

먼저 하이스캔 자기진단(AFS) 파형 측정했더니 최고 전압은 정상으로 측정되었지만 중간부분에서 그래프 곡선이 불량으로 나타나 교환했다.

불량

이 차의 최고전압은 정상이었다. 이것은 스로틀 밸브가 급격히 열려 순간적으로 부압이 작용했고 이에 따라 발생하려던 전압이 순간 흡기저항으로 인해 아래로 떨어졌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그 후에 바로 엔진 회전수 상승으로 뒷부분이 올라가야 하지만 아래로 향하고 있다.

흡기 맥동

공회전 때 rpm이 높아 스로틀 보디의 AAS를 풀어 규정 rpm으로 맞추었으나 회전수가 여전히 불안정했다. 이어서 다시 자기진단 실시했다. 그런데 공연비 희박이 나왔다. 이런 경우 연료계통의 고장이 대부분이며 그 다음으로 진공누설, 점화계통의 문제로 추정할 수 있다.

따라서 공회전 상태에서 서비스 데이터를 분석해 보았다.

산소센서: 100㎷, 엔진회전수: 840, 공연비 보정: 125%, 에어 플로센서: 800㎷, 진공도: 500㎜/hg이 나왔다. 절대기압을 빼면 760-500 = 260이니 정상이었다. 퍼지 밸브: 0%, 인젝터: 4.2㎧였다.

일단 여기에서 확인해야 할 것은 공연비 보정이 125%가 나온 것이다. 공연비 보정은 산소센서의 피드백을 기준으로 그 수치가 정해지는데 125%이 나와 희박한 상태였다. 즉 연료제어를 14.7:1을 기준으로 했을 때 한 사이클당 조금씩 보정을 하다보니 약 25% 더 연료를 넣어줘야 안정된 제어를 한다는 것이다.

산소센서 잭을 분리해 산소센서를 교환했다.(이것은 너무 경솔한 진단이었다.) 하지만 증상은 나아지지 않았다. 다시 산소센서를 원위치시켰다.

다음으로 연료압을 체크했다. 연료압 체크 때 2.1㎏/㎠로 약간 낮게 나왔다. 규정값 2.3∼2.5, 진공호스 분리 때 3∼3.2㎏/㎠로 연료모터를 새것으로 교환했는데도 너무 낮게 측정되었다. 일단 리턴호스를 플라이어로 죄어 약 2.7㎏/㎠로 유지시켜 보았으나 산소센서 값이 300㎷로 높아질 뿐 고정되었다. 단 부하(전기)가 걸리면 정상으로 오르락 내리락거렸다.

압력조절기의 진공호스를 분리하면 약 3㎏/㎠가 나왔다. 그렇다면 연료모터 자체압력은 이상이 없다는 결론이 나왔다. 압력조절기가 이상이 있는가 싶어 교환을 했지만 동일했다.

무엇을 빠트렸을까? 혹시 ECU의 PCB 접지에 문제일까? 10번 단자와 19번 단자의 저항값(0.3Ω)을 측정했다. 정상으로 측정되었지만 중고로 교환해 보니 자기진단 때 '삐이' 소리와 함께 메시지가 전달되었다.

일단 연료압력과는 무관하고 진공도 정상이니 점화계통인가? 하지만 다른 업소에서 플러그배선코일을 신품으로 교체한 상태였다. 그래서 미세한 밸브누설이나 증발가스 계통을 압축하고 진단에 들어갔다.

밸브 검사했지만 정상이었다.(그림 4 참조) 매끄럽지는 않지만 높이가 일정하고 모양이 같아 일단 정상으로 판단했다. 이쯤되면 혼란 그 자체이다. 선배에게 SOS를 청했다. '2웨이 밸브 불량으로 공연비 희박이 발생한 적이 있다며 교체해 보라'고 충고해주었다. 그러나 중고로 교환해 보았지만 이 역시 증상은 동일했다.

증발가스가 캐니스터를 통해 흡기 다기관으로 오는 호스를 분리하고 다기관 쪽을 막아보았다. 이것은 증발계통에 누설이 있을까 해서 시험한 것이다. 서비스 데이터에서 공연비 100% 산소센서 피드백을 하고 인젝터 분사타임이 3.4㎧로 정상적으로 돌아오고 자기진단 결과도 정상이었다.

과연 이 호스가 어디로 연결되고 누설이 되는가 싶어 호스에다 에어를 불었더니 '쉬'하고 바람이 새는 소리가 들렸다. 캐니스터와 퍼지 밸브에서 누설이 되고 있어 퍼지 밸브를 분리해 입으로 불어보니 양쪽으로 공기가 다 통했다.

☞참조:

- 교환부품(플러그, 연료압력 조절기, 연료모터, 에어플로센서, 2웨이 밸브, 퍼지 밸브)

- 원위치한 부품(ECU,압력 조절기, 2웨이 밸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