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수리기술 연구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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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수리기술 연구 보고서】
  • cartech
  • 승인 2002.05.01 10: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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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여건의 변화와 시장경쟁 체제의 강화로 대변되는 지난 십여 년 동안 세계 자동차산업은 많은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또한 정보통신기술 등 괄목할 만한 기술 발전과 신소재 개발에 따라 자동차의 구조 및 시스템도 엄청난 변화를 겪고 있으며, 현재도 지속적으로 개발되어 적용을 준비중에 있다. 이러한 기술 발전에 따라 자동차의 수리에 필요한 기술도 함께 발전되어야 하나 자동차에 적용되는 기술을 못 따라가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수리비를 지급해야 하는 차 소유자나 보험업계에 부담으로 전가될 수가 있다.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자동차 기술과 관련이 있는 자동차제작사, 보험업계, 수리업계 등 관련업계가 함께 고민해 최선의 방도를 강구해야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앞으로 적용될 신기술이 자동차 수리비에 미칠 영향을 미리 분석해 봄으로써 이에 대한 대책을 세울 수가 있을 것이다. 이 자료는 캐나다의 VICC(Vehicle Information Center of Canada) 요청에 의해 오토모티브 컨설팅 그룹(Automotive Consulting Group)이 연구한 결과로 고장력강 등 신소재와 42V 전기시스템, 하이브리드 자동차 등 15종의 신기술이 향후 수리비에 미치게 될 영향을 분석했으며 2001년 10월에 개최된 2001 RCAR 서울 총회에서 발표된 것이다. 자동차산업의 배경 1. 자동차산업의 역동기 북미의 자동차 산업은 경제여건의 변화와 시장경쟁 체제의 강화로 대변되는 지난 십여 년 동안 굉장한 변화를 겪었다. 자동차 제작과 유통판매로 구성되어 있던 구조가 공급자 토털네트워크(supply-chain network)로 변환되었다. 엔지니어링, 조사연구, 시스템 통합, 금융, 마케팅 및 보증 등과 같이 자동차 제작사만의 책임과 의무로 여겨져 왔던 사항들이 이제 공급자 토털 네트워크의 시각에서 바라보게 되었다. 이와 같은 변화의 결과로 10년 전에 비해 자동차 산업은 훨씬 더 상호 의존적으로 변했으며 효율성은 증가했다. 그러나 자동차 산업은 여전히 △세계화 △합병화 △소비자 욕구 만족 △비용절감 △사업 효율성 증대 등 해결해야 할 여러 과제를 안고 있다. 특히 지난 수년동안은 자동차산업에서의 전반적인 저조한 효율성이 중요한 문제 중의 하나가 되었다. 자동차 산업의 수익률은 <그림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지난 5년 동안 매우 낮았다. 미국에서의 탄탄한 경제성장과 기록적인 자동차판매대수 및 무자비한 비용절감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자동차 산업은 수익을 낼 수 없었다. 이윤 확대를 위한 공격적인 비용 절감은 계속 자동차 산업의 중요한 문제가 될 것이다. 자동차제작사 등 자동차 공급자 시장이 수익을 내지 못하자 자동차 산업에 대한 투자자의 인상이 매우 부정적으로 변화했다. <그림 2>는 주식시장에서의 여러 업종에 대한 매출 대비 수익(P/E)율을 나타내고 있다. 이와 같은 P/E율은 각 산업의 미래실적에 대한 투자자의 일반적인 인식을 나타낸다. 자동차 산업은 하이테크 산업뿐만 아니라 다른 기존의 전통적인 산업보다도 뒤떨어져 있는 상태이다. 자동차 산업은 투자자들에게 매우 매력 없는 산업으로 인식되고 있다. 더욱이 북미에서의 자동차 판매가 지난 십여 년간의 폭발적인 성장 후 2000년 말에는 감소되었다. 미국에서의 자동차 판매는 2000년의 1천740만 대에서 2001년에는 1천600만∼1천650만 대 사이로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같은 약 100만 대의 판매대수 감소는 200억 달러의 매출 감소로 이어지게 된다. 이는 2000년도 캐나다의 소형차 시장의 2/3와 맞먹는 것이다. 자동차 판매 감소는 자동차 산업의 수익률을 더욱 악화시킬 것이고 시장 점유율 경쟁은 더욱 치열해 질 것이다. 2. 기술개발의 견인차 오늘날 새로운 기술 개발을 이끌고 있는 것은 무엇일까? 자동차 엔지니어 130명을 대상으로 2001년 1월 오토모티브 컨설팅 그룹(Automotive Consulting Group)에 의해 실시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 중 64%가 자동차 산업이 직면할 가장 큰 해결과제로 비용절감과 규제사항을 들었다.(그림 3 참조) 규제조건은 엔지니어링 비용을 증가시키게 된다. 빅3(GM, 포드, 크라이슬러)에서 지출하고 있는 연구 개발비의 50% 이상이 규제조건 충족과 관련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자동차산업의 변환기와 위의 조사결과로부터 오늘날의 자동차 신기술은 다음과 같은 3개 목적에 의해 유도되고 있다. △ 비용절감: 수익률 개선 △ 규제조건 충족: 연비/유해가스/안전성/자원재활용 △ 시장점유율 증대: 판매량 확대 북미에서는 자원재활용이 주요 규제사항이 아니었으나, 자동차업계에서 체결된 일반협정으로 인해 자동차 재활용이 범국민적인 견지에서 그 중요성이 증가되고 있으며 구제조건도 강화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로 인해 자동차 제작사는 부품의 분리가 용이한 설계에 중점을 둘 것이기 때문에 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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