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상용차 메커니즘 분석/CNG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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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상용차 메커니즘 분석/CNG버스】
  • cartech
  • 승인 2002.05.01 10: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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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시관【대우자동차 정비연수원】 ● 개발배경 (1) 시장동향 ·총 시장내에서의 대우 중형버스 시장점유율의 지속적인 강세 유지 ·BM090 수송능력 우세로 시내버스형간 전환물량 압도적 M/S유지(시내버스용도에 적합하도록 개선사양 적용 필요) ·2002년 환경규제로 경유차의 시내버스 등록불가에 따른 CNG버스 개발 필요(BS090 CNG버스 출시) (2) BS090 NEW F/LIFT 추진 목적 ·시내버스 용도에 알맞은 차의 용도 최적화 ·외관변경 및 개선사양 적용으로 차 고급화 및 경쟁력 향상 ·2002년 환경규제에 대응해 CNG버스 신규 출시(BS090 시장점유율 지속적 증대 추진) ● 상품개요 NEW BS090 신규적용 사양 구분 사양명 기존BM090 NEW BS090 변경내역 외관 전면 BM090 형상 BS106 형상 FRT.보디 형상을 BS106 도시형으로 변경하고 대형 행선지 표지판 설치 측면 앞문형상 통과폭 증대 앞문 도어 통과폭을 기존 827mm에서 852mm로 증대, 승객탑승이 용이 측면 전체 색유리(Green) 마을버스, CNG버스 기본사양으로 적용 몰딩형 사이드 패널 롤포밍형 사이드 패널 구김성이 적고 정비성이 좋은 롤포밍형 사이드 패널 적용으로 외관성 증대 리어 엔드 코팅글라스 및 에어클리너 흡입구 리어 엔드 코팅글라스를 신규 추가했고 에어클리너 흡입구를 차 중간부로 하향 리어 오버항 증대 리어 오버항을 2,710mm에서 2,750mm로 증대시켜 엔진룸 정비성을 향상시킴 중간문 CNG버스에 기본사양으로 적용 후면 후부 행선지판 후부 행선지 방향판을 소형에서 대형으로 증대시켜 도시형 용도에 적합토록 개선 실내&섀시 운전석 분리대 BM090용 BS106용 운전석 분리대를 BS106형과 동일하게 변경해 동전함 및 카드판독기 설치가 용이 에어클리너 ELEMENT 정비성 에어클리너 설치위치를 변경해 ELEMENT 교환 정비성 개선(하단에서 후방) 타이어10.00-20-16PR CNG버스에 기본사양으로 적용(기타: 마을·관광·자가용 버스에 선택사양) 브레이크 ABS 브레이크 시스템 전차종에 옵션사양으로 신규적용 <사진 1> 2002년 NEW BS090 CNG버스 외관 ● 상품특성(신사양) (1) 차 전면(FRONT) ① 전면부 형상 BS106과 동일하게 변경해 도시형개념의 중형버스로 새롭게 선보인다. <사진 2> 전면부 ☞ 전면부 라디에이터 그릴 및 범퍼도 BS106 사양을 적용하였음(헤드램프 제외) ② 대형 행선지 표지판 현재 BS106에 설치중인 행선지표지판을 적용, 도시형으로서의 용도에 적합토록 개선하였다. (2) 차 측면(SIDE) ① 앞문 앞문을 이용해 승객탑승 때 통과폭이 넓은 BS106 사양을 적용, 승객의 탑승을 편리하게 개선했다. 구분 앞문 폭(필라기준) 기존 BM090 827mm NEW F/L BS090 852mm 앞문통과 증대폭 25mm <사진 3> 측면부 ② 사이드 패널 사이드 패널 외관성이 깨끗하며 사이드 패널 구김성과 내부 녹발청 발생률을 대폭 감소시킨 롤포밍형 사이드 패널을 적용했다.(2002년 5월경 양산적용 예정) <사진 4> 사이드 패널 ③ 리어 엔드 코팅글라스 리어 오버항 증대에 따른 리어 엔드 코팅글라스를 신규적용해 측면부 외관성을 향상시켰다. <사진 5> 리어 엔드 코팅글라스 (3) 차 후면(REAR) 후부 행선지 표지판 차 후부에도 대형 행선지 표지판을 BS106 사양으로 적용해 도시형으로서의 용도를 최적화했다. <사진 6> 후면부 (4) 실내 및 기타사양 ① 운전석 분리대 시내버스 용도에 적합하도록 기존 BS106 사양을 적용, 카드판독기 및 요금함을 손쉽게 설치할 수 있도록 했다.(요금함: 선택사양) <사진 7> 운전석 분리대 ② 에어클리너 설치위치 엔진도어를 열면 후방에서 바로 에어클리너 필터를 교환할 수 있도옥 에어클리너 설치위치를 개선했다. <사진 8> 에어클리너 (5) 파워 ① 최대 출력: 240ps/2300rpm ② 최대 토크: 90kg.m/1200rpm <사진 9> GE08Ti (6) 운전석 및 실내공간 <사진 10, 11> 에어 파킹브레이크와 에어컨·히터·환풍기 조절스위치 <사진 12> 설치위치 ● BS090 CNG버스 연비경제성 BS090CNG버스는우수한 연비를 바탕으로 연비에 따른 경제성 비교결과 ① BM090 디젤차 대비 월간 약 89만원, 년간 약 천만원 수준의 연료비용 절감이 예상된다. ② BS106 CNG버스 대비 월간 약 37만원, 년간 약 440만원 수준의 연료비용 절감이 예상된다. ☞ 연료비 절감액 계산에 사용된 연비는 당사 추정치로서 업체별 실제운행 연비와는 상이하며 지방자치단체별로 버스업체에 지원되는 연료비 보조금은 제외한 연료비 총 금액 BS090 CNG버스 연비에 따른 경제성 비교 구분 BM090 디젤차 BS090 CNG버스 BS106 CNG버스 엔진 모델명 DE08Tis GE08Ti GE12Ti 흡기형식 6기통 터보-인터쿨러 ← ← 마력수/토크 225ps/82kg.m 240ps/90kg.m 290ps/115kg.m 배기량 8,071cc ← 11,051cc 추정연비 2.3∼2.6km/ℓ 2.8∼3.0km/㎥ 2.0∼2.3km/㎥ 연료비용 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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