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차종 메커니즘_현대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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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차종 메커니즘_현대 클릭】
  • cartech
  • 승인 2002.06.01 1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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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정원「현대·기아 자동차 남부정비연수원」 ● 클릭 개요 클릭은 현대자동차가 월드카라는 프로젝트로 탄생시킨 슈퍼 미니급 모델이다. 세련된 외관의 유럽형 리터카라는 제품개발 컨셉에 맞게 차체는 최소화해 컴팩트한 느낌을 주면서도 내부는 활용성을 극대화, 경제성 및 실용성을 함께 추구하는 유럽인들의 다양한 시장요구에 적합한 신개념 경소형차다. 그리고 클릭은 독특하고 매력적인 디자인에 의한 제품 차별화, 안정성과 실용성 제고로 인한 제품 경쟁력 강화, 소음 진동과 내구성 강화에 따른 품질제고, 안정성과 친환경성 강화를 통해 새로운 산업표준을 제시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우선 클릭의 외관은 현대적이고 안정적이면서도 대담함과 신기술이 돋보인다. 전체적으로 단순한 선과 넓은 면으로 유선형보다는 컴팩트한 몸체에 강인함과 우수한 공간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했다. 앞 타이어 중심과 범퍼간 거리를 짧게 하고 앞뒤 타이어간 거리를 늘려 작은 차체에서 넓은 실내 공간과 주행 안정성을 확보했고 지붕과 뒷면이 수직에 가깝게 꺾인 해치백 스타일이면서도 차 뒤쪽 높이는 낮게 처리해 스포티한 감각을 주는 유럽형 컴팩트 카 스타일을 구현했다. <그림1> ● 알파-Ⅱ엔진 클릭에 얹혀지는 엔진은 알파-Ⅱ엔진이며 국내사양으로는 SOHC 1300cc와 DOHC 1500cc엔진이 적용된다. 알파-Ⅱ엔진은 고성능 알파 엔진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이미 베르나 차종을 비롯해 여러 차종에 선택적으로 적용중인 엔진이다. 알파-Ⅱ엔진의 특성으로는 연료공급 형식이 리턴레스 형식이며 점화장치는 DLI방식이다. 노크센서를 적용, 최적의 엔진 점화시기 제어로 엔진 유효출력이 매우 우수하다. 클릭에는 엔진 ECU와 TCU가 일체화된 통합 ECU가 적용된다. 그리고 하나의 컴퓨터 연산장치로 엔진제어 및 자동변속기 제어를 수행한다. 그래서 PCU라고도 하는데 기존처럼 TCU와의 정보이용 관련 배선이 필요없이 엔진 및 자동변속기 제어 때 통합 ECU(PCU) 내부에서 자동연산 처리된다. <그림2> 엔진룸 구성(1.3 SOHC) <그림3> ● 자동변속기 개량형α-AT는 기존의 KM자동변속기와 대비해 내구성과 효율성을 대폭 향상시켰다. 내구성 향상을 위해서는 리어 클러치에 원심밸런스 기구를 적용했고 모든 클러치에는 리턴 스프링을 코일스프링으로 적용했다. 그리고 효율성 향상을 위해 기존의 KM자동변속기의 밸브보디를 기본으로 해 2개의 솔레노이드 밸브(SCSV-C, PCSV-B)를 추가, 모든 변속단의 전자제어를 실현했다. 또한 변속 응답성을 향상하기 위해 4→2 킥타운 때 스킵시프트(SKIP SHIFT)가 가능하도록 되어 있고 4속 가변 유압 시스템을 적용해 동력손실을 최소화시켰다. 엔진 ECU와 통합형 TCU를 엔진토크, 엔진냉각수온, 흡기온, 대기압 등의 충분한 데이터 확보를 유압 정밀제어가 가능해져서 최적의 변속감을 실현했다. <그림4> 개량형 α-AT 밸브보디 ● ABS 클릭에 적용되는 ABS형식은 보쉬 ABS 8.0 형식으로 HECU(Hydraulic Unit+Electronic Control Unit), NO 솔레노이드 밸브(Normal Open Solenoid Valve), NC 솔레노이드 밸브(Normal Close Solenoid Valve), 모터, 저압 어큐뮬레이터(Low Pressure Accumulator), 경고등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ABS제어와는 별도로 EBD(Electronic Brake-Force Distribution) 기능을 추가했다. 이는 일반적인 프로포셔닝 밸브의 기능을 ABS ECU가 대신 제어하도록 되어 있다. 특히 휠스프드센서의 방식이 기존의 마그네틱 인덕티브 방식이 아닌 홀소자 방식으로 되어 있어 출력파형이 디지털 형태의 파형을 출력함으로써 센서 신뢰성을 확보했다. <그림5> <그림6> ● MDPS 클릭의 핵심 신기술이라고 볼 수 있는 MDPS(Motor Driven Power Steering)는 모터 방식의 동력 조향장치를 말한다. 기존의 동력 조향장치는 엔진의 동력으로 파워스티어링 오일펌프를 구동해 발생된 유량을 동력실린더에 보내 배력시키는 방식의 유압식 파워스티어링이다. 파워스티어링 오일펌프는 조절밸브로 조정하고 동력실린더의 작동방향은 수동식 조향장치의 조향측에서 변경해 배력 기능측으로 공급해 이루어진다. 구조로는 제어기능으로 컨트롤밸브와 반력기구가 있으며, 배력기능으로 파워실린더 기구가 있다. 유로전달기능으로 배관 및 유로가 있으며, 전달기능으로는 기어 상자가 있다. <그림7> 하지만 MPDS는 친환경적으로 동력 조향장치에 오일을 삭제해 배기가스규제 향상, 연비향상, 경량화, 성능향상, 조립성향상, 부품수 감소로 인해 세계적으로 일본, 유럽, 북미 등에서 점차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MPDS의 작동은 운전자의 조향의 각도를 스티어링휠에 직결된 토크센서를 통해 감지한다. 이 신호를 ECU가 받아서 현재 차의 속력 등을 고려해 알맞은 힘을 제공하도록 모토를 구동함으로써 조향을 보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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