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상용차 메커니즘 분석_BH090 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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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상용차 메커니즘 분석_BH090 버스】
  • cartech
  • 승인 2002.06.01 1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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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시관「대우자동차 정비연수원」 ● 버스 개요 1. 기존 BM090 중형관광버스에서의 선택사양을 최대한 기본사양으로 적용시킨 국내 최고급 중형버스로 보다 편안하고 안락한 승차감 및 편의성을 실현했다. 주요 기본사양은 다음과 같다. ·DE08Tis 엔진(240마력) ·에어서스펜션 시스템(앞·뒷바퀴) ·ABS ·스테빌라이저바(앞·뒷바퀴) ·튜브리스 레디얼 타이어(앞·뒷바퀴) ·타이어 휠 캡 ·1-COMP 에어컨시스템 ·전문 스윙(SWING) 도어 · 최고급 리크라이닝 승객석시트 ·플로 럭스트롱 매트 ·우드그레인 계기판 ·틸트&텔레스코픽 핸들 ·측면유리 선틴(GREEN) ·화물함 알루미늄 플로 ·FRP 패널형 운전석분리대 ·디지털시계 ·에어탱크-자동드레인밸브 ·에코스테레오카세트 및 2WAY스피커 ·스테인레스 천정손잡이 ·발전기 150A 2. 기존 BH116 버스에서 길이를 9m급으로 단축시킨 신개념 중형버스이다. 고급차에 적합한 에어로다이나믹 스타일을 적용했고, 국내 유일의 너비 2.5m급으로 기존 중형버스의 관광·자가용 판매시장과는 차별화된 새로운 시장창출이 기대된다. 주요 고객층은 다음과 같다. ·획일화된 대형관광버스 시장에서의 중형관광버스 시장 개척 ·시청, 도청 등 관공서의 최고급 의전용 버스(우등고속시트 설치 가능) ·공항용 리무진버스 및 셔틀버스 ·호텔용 최고급 셔틀버스 ·중소기업 통근 및 업무용 버스 ·수익성 및 경제성을 고려하는 일부 고급·직행좌석 등의 노선버스 ● BH090 적용사양 구분 BM090 BH090 BH116 비고 파워트레인 엔진 DE08Tis(225마력) DE08Tis(240마력) DE12Tis(310마력) BM090대비 엔진마력수 및 토크 증대 변속기 5단O.D 5단D.D ← 리어액슬비 39/8 43/11 39/11 외관사양 전면형상 BM090 BH116타입 ← BH116 전면형상 적용 앞문형상 폴딩도어 스윙도어 ← 휠베이스거리 4,200mm ← 6,100mm BH116에서 1,900mm 단축 사이드패널형상 몰딩형 롤포밍형 몰딩형 휠 캡 OPT STD ← 측면유리선틴 OPT STD ← 선틴(GREEN) 승차감 서스펜션(앞·뒤) 리프스프링 에어스프링 ← 스테빌라이저바 OPT STD ← 앞·뒷바퀴 모두 설치 승객석시트 리크라이닝 최고급리크라이닝 안전성 브레이크시스템 풀에어 ← ← - ABS - STD ← 자동드레인밸브 - STD ← 튜브리스 레디얼타이어 OPT STD ← 편의성 에어컨 2-COMP 1-COMP ← - 운전석핸들 고정식 틸트&텔레스코픽핸들 ← 카세트(스피커) W/O에코(1WAY) 에코스테레오(2WAY) ← 계기판 우드그레인 OPT STD ← 디지털시계 OPT STD ← 스테인레스 천정손잡이 OPT STD ← 화물함AL바닥 OPT STD ← 알터네이터150A OPT STD ← ☞ 변속기: O.D(OVER DRIVE) D.D(DIRECT DRIVE) ● 버스특성 1. 파워트레인(엔진 및 T/M) 현재의 BM090 엔진대비 마력수와 토크를 증대시켰고, 엔진 파워업에 적합한 변속기(T/M)를 적용, 성능개선 및 연비향상을 추진했다. ·엔진 및 변속기 사양비교 구분 BM090 BH090 엔진 모델명 DE08Tis ← 배기량 8,071cc ← 마력수 225ps 240ps 토크 82kg.m 90kg.m 변속기 모델명 T8S5P T9DS5A 허용토크 82kg.m 90kg.m <그림 1> 2. 주요외관사양 (1) 전면형상 ① 전면부형상: BH116과 동일하게 변경한 도시형 개념의 중형버스로 에어로다이나믹 스타일의 최고급 중형선보이다. ☞ 전면범퍼는 뉴 스타일의 범퍼를 신규 개발해 외관스타일을 더욱 고급스럽게 변경했다. <그림 2> ② 안개등: 신형범퍼에 범퍼내장형 안개등을 적용, 일몰·악천후 운행 때 운전자 시야확보를 대폭 개선했다. <그림 3> (2) 앞문 스윙도어를 기본사양으로 적용해 최고급 중형버스로서의 품격을 높였다. <그림 4> (3) 사이드패널 외관이 미려하고 사이드패널의 웨이브 감소 및 내식성을 향상시킨 롤포밍형 사이드패널을 신규로 적용했다. <그림 5> (4) 타이어 휠 캡 고급차에 적용되는 휠 캡을 기본사양으로 적용해 외관성을 개선했다. <그림 6> (5) 후면부 에어로다이나믹 스타일 차체형상에 어울리는 리어범퍼를 신규로 개발해 적용했고, 시인성이 우수한 고급 리어컴비네이션 램프를 적용했다. <그림 7> 3. 승차감 (1) 에어서스펜션&스테빌라이저바 적용 앞차축 및 뒷차축 공이 스테빌라이저바가 설치된 고속·관광용 에어서스펜션 시스템을 기본사양으로 적용해 편안한 최고급버스로서의 승차감을 실현했다. 구분 기능 에어서스펜션시스템 조용하고 안락한 승차감 실현 스테빌라이저바 좌·우회전 때 롤링에 의한 흔들림 방지 ☞ 한편 경쟁사 중형버스는 완전 에어서스펜션 시스템이 아닌 판스프링+소용량의 에어스프링이 결합된 세미 에어서스펜션 시스템으로 고속주행 때 승차감이 떨어진다. <그림 8> BH090 에어서스펜션 시스템 뒷바퀴 앞바퀴 스테빌라이저 <그림 9> 경쟁사 에어서스펜션 시스템 에어스프링 판스프링 (2) 승객석 시트 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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