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상용차 메커니즘 분석_드라이브 인포메이션·디지털 타코그래프①】
상태바
【현대상용차 메커니즘 분석_드라이브 인포메이션·디지털 타코그래프①】
  • cartech
  • 승인 2002.06.01 1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정한「현대·기아자동차 천안정비연수원」 ● 내용 (1) 개요 엔진제어장치의 제어정보를 이용해 운전자에게 필요한 다양한 종류의 정보제공 서비스를 구현하는 시스템이다. ·차 주행 정보, 엔진제어 정보 제공 ·전자제어장치(엔진, ABS)의 고장진단 ·각종 경보기능 제공(운전자가 설정) ·디지털 타코그래프 기능 수행 ·각종 환경 설정 기능 (2) 조작방법 ·시동키를 Acc로 돌리면 시계가 표시되지만, 키는 조작할 수 없다. ·시동키를 ON으로 돌리고 약 4초후부터 엔진제어장치와의 통신이 시작되고, 키 조작이 가능하다. ·엔진제어장치와 통신이 되지 않으나, DRIVER INFORMATION CONTROL UNIT가 설치되어 있지 않으면 시스템은 DIGITAL T/GRAPH로 작동한다. ·시동키를 Acc로 돌리면 시스템은 자동으로 시계 기능으로 복귀한다. (3) 시스템 구성 <그림 1> 전자제어엔진 ABS ECU 디스플레이 드라이브 인포메이션 ECU (4) 키 조작방법 ·SEL 시계상태에서 2초 이상 누르면 메인메뉴로 진입한다. 모든 메뉴에서 '선택(SELECT)&저장(SAVE)'기능을 한다. ·↑,↓ 메뉴 내에서 한칸 위로 또는 한칸 아래로 이동한다. 수치를 변경할 때는 수치 증가 또는 수치 감소 기능을 한다. ·↔ 메뉴 내에서 한칸 위로 또는 한칸 아래로 이동한다. 메뉴 내에서 다음 항목으로 이동한다. ·ESC 메뉴 내에서 설정 변경없이 상위 메뉴로 이동한다. ● 메뉴구성 (5) 메뉴구성Ⅰ 시계표시 1.차량운행정보 11.차량주행정보 111.현주행정보 112.총주행정보 113.일자별정보 12.엔진제어정보 13.차량운행기록 131.현재 132.일자선택 2.차량고장진단 21.엔진 22.ABS (6) 메뉴구성Ⅱ 3.알람설정 31.알람시간 32.차량과속경고 33.엔진과열경고 34.운전시간경고 35.공회전경고 4.환경설정 41.현재일자설정 42.현재시간설정 43.LCD밝기조정 44.조명밝기조정 45.차량번호입력 46.사용언어설정 (7) 메뉴별 설정 메뉴명: 111.현주행정보 평균연비: IGN ON 이후 현재까지의 주행거리(km) 엔진운전시간: IGN ON 이후 현재까지의 엔진운전시간(시간/분) 연료소비량: IGN ON 이후 현재까지의 연료소비량(kg) 공회전시간: IGN ON 이후 현재까지의 공회전시간(시간/분) 공회전연료소비: IGN ON 이후 현재까지의 공회전연료소비량(kg) 메뉴명: 112.총주행정보 총평균연비: 엔진 탑재 이후 현재까지의 전체 평균연비(L/km) 총주행거리: 엔진 탑재 이후 현재까지의 전체 주행거리(km) 총엔진운전시간: 엔진 탑재 이후 현재까지이 전체 엔진운전시간(시간/분) 총연료소비량: 엔진 탑재 이후 현재까지의 전체 연료소비량(kg) 총공회전시간: 엔진 탑재 이후 현재까지의 전체 공회전시간(시간/분) 총공회전연료량: 엔진 탑재 이후 현재까지의 전체 공회전 때 연료소비량(kg) 총PTO시간: 엔진 탑재 이후 현재까지의 전체 PTO작동시간(시간/분) 총PTO연료량: 엔진 탑재 이후 현재까지의 전체 PTO작동 때 연료소비량(kg) 메뉴명: 113.일자별정보 일자선택: 주행정보를 얻고자 하는 과거일자를 선택 일일평균연비: 해당일자의 평균연비(L/km) 일일주행거리: 해당일자의 주행거리(km) 일일엔진시간: 해당일자의 엔진운전시간(시간/분) 일일연료소비량: 해당일자의 연료소비량(kg) 일일공회전시간: 해당일자의 공회전시간(시간/분) 일일공회전연료: 해당일자의 공회전 때 연료소비량(kg) 일일PTO시간: 해당일자의 PTO작동시간(시간/분) 일일PTO연료량: 해당일자의 PTO작동 때 연료소비량(kg) 메뉴명: 12.엔진제어정보(1/3) 현재속도: 현재차량속도(km/h) 엔진회전수: 현재엔진회전수(rpm) 가속페달개도량: 가속페달이 밟힌 정도(%) 엔진부하량: 엔진 최대토크 대비 현재 토크 백분율(%) 연료요구량: 엔진제어장치가 요구하는 실린더당 연료량(mg) 엔진분사량: 인젝터가 분사하는 실린더당 실제 연료량(mg) 흡기압력: 흡기 매니폴터내의 공기압력(kPa) 흡기온도: 흡기 매니폴더내의 공기온도(℃) 메뉴명: 12.엔진제어정보(2/3) 냉각수온도: 현재 엔진 냉각수온도(℃) 연료압력: 현재 엔진으로의 연료 흡입압력(kPa) 연료온도: 인젝터로 공급되는 연료라인을 통과할 때의 연료온도(℃) ECU내부온도: 엔진제어장치 내부의 온도(℃) 배터리전압: 엔진제어장치 전원단의 전압(V) 공회전스위치: 가속페달의 공회전스위치 상태(공회전 ON, 가속때 OFF) 클러치: 클러치스위치의 상태(밟았을 때 ON, 안밟았을 때 OFF) 브레이크: 브레이크스위치의 상태(밟았을 때 ON, 안밟았을 때 OFF) 메뉴명: 12.엔진제어정보(3/3) 주차브레이크: 주차브레이크의 상태(당겼을 때 ON, 풀었을 때 OFF) 제이크3단: 제이크 브레이크의 상태(3단 작동 때 ON) 제이크2단: 제이크 브레이크의 상태(2단 작동 때 ON) 제이크1단: 제이크 브레이크의 상태(1단 작동 때 ON) 배기브레이크: 배기브레이크의 작동상태(작동 때 ON) CRUISE/PTO: CRUISE/PTO 스위치 상태 SET/INC:<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