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차종정비포인트/EF쏘나타.옵티마 2.0 점검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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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차종정비포인트/EF쏘나타.옵티마 2.0 점검방법】
  • cartech
  • 승인 2002.07.01 1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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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F쏘나타/옵티마 2.0 점검방법

지난호의 그랜저XG 점검방법에 이어 인기차종인 EF쏘나타와 옵티마 2.0에 대한 점검요령을 살펴본다. 지난호에서도 언급했듯이 많은 페이지를 할애해 독자 여러분에게 인가차종 정비포인트를 선보이는 이유는 현장 정비사들의 기술력 증강을 위해서이다. 미약하지만 정비현장에서 실질적인 도움이 되길 바라며 EF쏘나타와 옵티마 2.0에 대한 정비포인트를 알아본다

박경운「현대·기아자동차 남부정비연수원」

■ EF쏘나타·옵티마 2.0 엔진시스템 구성도

■ 고장진단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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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고장코드: P0130 산소 센서

산소 센서는 배기 가스내의 산소 농도를 감지해 이를 전압으로 바꿔 ECU에 입력한다. 산소 센서는 공기와 연료의 비율이 이론공연비보다 더 농후하면 1V를 출력하며 비율이 희박하면(배기 가스내 산소농도가 더 큼) 약 0V를 출력한다. 엔진컴퓨터(ECU)는 이 신호를 받아 연료 분사를 조절해 이론공연비로 유지되도록 한다. 배터리 전압은 컨트롤 릴레이를 통한 산소센서 히팅 저항으로 공급되어 어떠한 주행조건에서도 산소 센서의 성능을 유지시켜 준다.

※ 고장코드 판정조건

엔진 워밍업후(엔진 냉각수온도 81℃)

▶ 엔진회전수: 1,200rpm이상

▶ 센서 출력전압이 4.5V에 머물 때

※ 진단장비를 이용한 점검

산소센서 출력파형

농후한 혼합기 희박한 혼합기 히터제어 중지상태(12V)

·서비스 데이터 출력전압 점검

▶ 산소 센서 작동상태 점검

- 엔진 워밍업후 공연비 피드백제어 동안 산소센서의 신호전압의 변화량을 점검

☞ 엔진회전수 2,500rpm: 0∼1V(진폭변화)

- 엔진 워밍업후 엔진회전수를 2,500rpm으로 유지한 뒤 희박, 농후의 그래프 모양이 10초동안 5번이상 변화하는지 점검(서비스 데이터 그래프 모드에서 확인)

▶ 산소 센서 출력전압 점검

- 전압: 0V(희박)↔1V(농후) 변화(출력파형 참조)

▶ 산소 센서 고장때 조치사항

- 공연비 학습 및 피드백제어 금지

멀티미터를 이용한 점검

1. 히터 공급전압 확인

▶ IG KEY OFF후 산소 센서 커넥터 분리

▶ IG KEY: ON

▶ 멀티미터로 산소 센서 커넥터 3번 단자의 히터 공급전압 측정

☞ 전압: IG KEY ON(배터리 전압)

2. 센서 공급전압 확인

▶ IG KEY OFF후 산소센서 커넥터 분리

▶ IG KEY: ON

▶ 멀티미터로 산소 센서 커넥터 1번 단자의 센서 공급전압 측정

☞ 전압: IG KEY ON(5V)

3. 센서접지 회로 점검

▶ IG KEY: OFF

▶ 커넥터: 분리

▶ 멀티미터로 센서 커넥터 접지 2번 단자와 ECU 접지간의 도통 점검(도통 되어야 정상)

6. 고장코드: P0325 노킹 센서


압전소자(Piezo-ceramic)를 이용한 노킹 센서는 실린더블록중 안에 설치해 엔진 진동을 감지한다. 압전소자의 출력(V) = Q/C = 2dF/C(d=압전소자의 압전정수, C=정전용량)이다. 엔진의 최대토크가 발생하는 점화시기는 노킹 한계 전후방에 있는데 그 중 노킹 한계에서 엔진을 최적으로 작동하도록 점화시기를 엔진컴퓨터(ECU)가 제어한다. 노킹 센서 고장때 조치사항은 엔진회전수, 공기량, 냉각수온 등 MAP값에 따라 점화시기를 보정한다.

※ 고장코드 판정조건

엔진회전수 1,800rpm 이상에서 노크발생 상태에서 노크신호 미검출때(0.1V이하 측정때)

※ 진단장비를 이용한 점검

·서비스 데이터 출력전압 점검

▶ 오실로 스코프로 점검때 노킹 센서 신호선의 전압은 2.1∼2.5V정도가 출력

▶ 노킹 발생때 주파수 파형이 발생(공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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