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자동차 시장개혁안 확정】
상태바
【EU,자동차 시장개혁안 확정】
  • cartech
  • 승인 2002.08.01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는 지난 7월 17일 자동차 업계의 강력한 반발에도 불구하고 역내 자동차 판매와 수리비를 낮추기 위한 자동차시장 개혁안을 확정했다고 주요 외신이 이날 보도했다.

EU 집행위는 오는 10월부터 개혁안을 단계적으로 실행하되 자동차업계가 적응할 수 있도록 1년 동안을 과도기간으로 설정하기로 했다. 개혁안에 따르면 딜러는 15개 회원국 역내에서 대리점(딜러숍)을 열 수 있고 한 전시장에서 서로 다른 자동차회사의 모델을 판매할 수 있다. 또 자동차회사가 지정하지 않은 지역에서도 딜러의 자동차 판매를 허용하되, 자동차회사의 반발을 감안해 오는 2005년 10월부터 시행하기로 했다.

슈퍼마켓과 인터넷을 통해 자동차를 판매할 수 있으며 자동차회사 소속이 아닌 정비업체를 운영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와 함께 일정한 자격을 갖춘 정비업체는 자동차회사로부터 부품과 기술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필요할 경우 다른 부품 회사의 납품도 받을 수 있다. 지금까지는 딜러의 경우 자동차회사가 지정하는 지역에서 그 회사의 제품만 팔아야 했다.

소비자 단체들은 이 개혁안이 도입되면 EU 역내 자동차 판매의 경쟁을 높이고 자동차 판매가, 부품비, 수리비를 낮추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EU 회원국 가운데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의 자동차회사들이 완강하게 반발해 개혁안이 발효되기까지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

다. <국민일보 7월 19일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