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구조/디젤차 예열장치】
상태바
【자동차 구조/디젤차 예열장치】
  • cartech
  • 승인 2003.01.01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젤 엔진에서는 흡입한 공기의 압축열로 연료가 착화연소되므로 가솔린 엔진의 점화장치와 같은 시스템은 필요없지만 기타 전기장치는 가솔린 엔진의 그것과 거의 다를 바 없다. 그러나 한랭 때에 엔진의 시동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흡입공기를 따뜻하게 해주는 예열장치를 설치하고 있다.

예열장치에는 글로 플러그 방식과 흡기 히터 방식이 있다. 글로 플러그 방식은 배터리를 전원으로 해 발열하는 글로 플러그가 주요부로 되어 있으며 각 실린더의 연소실내에 압축공기를 직접 따뜻하게 한다. 또한 글로 플러그의 방열상태를 운전자가 확인할 수 있도록 글로 플러그 파일럿 및 글로 플러그에 적정한 전압을 가하기 위한 글로 플러그 레지스터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예열소실식 및 와류실식의 디젤 엔진에 많이 사용된다.

반면 흡기 히터 방식은 연료장치의 연료 일부를 사용하며 이것을 전기 히터에 의해 착화연소시켜 다시 발생한 열에 의해 흡기 매니폴드의 공기를 따뜻하게 하도록 되어 있으며 직접분사식 디젤 엔진에 많이 사용된다.

글로 플러그 방식

이 방식은 <그림 1>에 나타낸 것과 같이, 각 실린더에 1개씩 설치되어 있는 글로 플러그를 주요부로 해 부속기구로 글로 플러그 레지스터(저항기), 글로 플러그 파일럿(예열표시기), 스위치, 배선 등이 있다.

또한 글로 플러그에는 히트 코일(발열부)이 노출되어 있는 코일형 글로 플러그와 히트 코일이 보호금속관의 안에 조립되어 있는 밀봉형 글로 플러그가 있다.

코일형 글로 플러그

코일형 글로 플러그는 <그림 2>와 같은 형상으로 되어 있으며 발열부인 히트 코일은 홀딩핀과 커넥팅 하우징 사이에 연결되어 있다. 플러그 하우징에는 각 실린더의 연소실에 장치되는 나사부가 있으며, 통전부분과는 절연되어 있다. <그림 3>은 그 장치상태를 나타낸 것이다.

히트 코일은 좁은 연소실내에 있으며 충분한 열량을 발생시키기 위해 직경 1.7mm정도의 열선을 코일모양으로 감는 것으로 전기저항은 극히 작다. 따라서 코일형의 글로 플러그의 전기회로는 각 실린더의 플러그를 직렬로 접속하고, 다시 글로 플러그 레지스터에 의해 전압을 규제해 배터리와 연결되어 있다.

밀봉형 글로 플러그

밀봉형 글로 플러그는 <그림 4>에 나타낸 것과 같은 구조로 되어 있으며 히트 코일은 홀딩 핀으로부터 감겨있다. 또한 끝은 플러그 하우징에 연결되어 보호금속판 속에 삽입되어서 통전하면 보호금속판 전체가 적열하도록 되어 있다. 이밖에 코일형 글로 플러그와 구조상 다른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히트 코일은 가는 열선이 다수 감겨져 있으므로 전기저항이

크다.

·따라서 배터리와는 각 실린더의 글로 플러그 모두 각각 병렬로 접속되어 있으며, 글로 플러그 레지스터와 같은 저항체도 불필요하다.

·히트 코일이 노출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적열하기까지의 시간은 길지만 내부식성, 기계적 강도는 크다. 또한 발열부도 길기 때문에 열용량도 크다.

글로 플러그 파일럿

글로 플러그 파일럿은 운전자에게 글로 플러그의 적열상태를 알리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그림 5>에 나타낸 것과 같이 히트 코일과 그것을 지지하는 단자 및 보호 커버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글로 플러그 파일럿의 전기회로는 글로 플러그와 직렬로 접속되어 있다.

글로 플러그 레지스터

글로 플러그 레지스터는 <그림 6>에 나타낸 것과 같이 저항체를 코일상으로 만든 것으로 작동 중에는 발열하므로 보호커버가 내장되어 있다. 그림 중 (가)의 저항체는 저항값이 작은 A코일과, 저항값이 큰 B코일이 있으며 스타터를 회전시키지 않고 예열하는 경우에는 A, B양 코일을 직렬로 사용한다. 또한 스타터를 회전시키면서 예열하는 경우에는 A코일만 사용하도록 되어 있다.

반면에 그림 중 (나)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