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비업 컨설팅/효율적인 업소 운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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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비업 컨설팅/효율적인 업소 운영 】
  • cartech
  • 승인 2003.02.01 17: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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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호에서는 마지막 연재인 효율적인 업소 운영과 특히 영업 실적 관리에 대해 논의한다. 효율적인 업소 운영 절차는 고객에게 감동적인 서비스를 전달하기 위해 영업 개시부터 종료까지 업소를 운영하는 절차에 관한 것이다. 이들 절차들은 소규모 정비 업소에서는 번잡하고 불필요한 것으로 여겨 질 수 있으나 자세히 살펴보면 실제 이미 시행 되고 있거나 어떠한 형태로든 꼭 필요한 절차임을 알 수 있다

<차수리(주) 정비 컨설팅팀>

지난호에서 논의한 '대고객 서비스 절차(Best Practice Service Standards)'는 고객의 입장에서 입고부터 출고할 때까지 고객이 받아야 할 서비스에 대한 표준화라고 할 수 있다. 이때는 반드시 서비스의 수혜자인 '고객', 서비스 전달자인 '직원', 서비스가 전달되는 '장소'가 존재한다.

효율적인 업소 운영 절차(Store Management Standards)는 고객에게 감동적인 서비스를 전달하기 위해 영업 개시부터 종료까지 고객이 많고 적음을 떠나서 순수하게 업소를 운영하는 절차에 관한 것이다. 이들 절차들은 적은 수의 직원이 근무하는 소규모 정비업소에서는 번잡하고 불필요한 것으로 여겨 질 수 있으나 자세히 살펴보면 실제 이미 시행되고 있거나 어떠한 형태로든 꼭 필요한 절차임을 알 수 있다.

이번 호에서는 마지막 연재인 효율적인 업소 운영과 특히 영업 실적 관리에 대해 논의한다.

업소 운영 절차

정비업소를 운영하면서 수익을 내기 위한 일련의 노력들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진다. 매출 증대와 원가 및 비용절감이라 할 수 있다. 효율적인 업소 운영 절차(Store Management Standards)는 먼저 시설과 인원을 최상의 상태로 관리해 한번 방문한 고객들을 계속해서 찾을 수 있도록 해야한다. 이것은 매출증대를 기여하는 것이고, 더 나아가 원가 및 비용을 절감시켜 수익을 낼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프로세스다.

효율적인 업소 운영 절차의 준수 없이는 많은 단골 고객들을 유지 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매출을 충분히 올리더라도 높은 수익을 낼 수 없다.

(1) 영업준비

영업준비는 영업개시 30분에서 1시간 전부터 시작한다. 영업을 시작하기 전에 아래 사항들을 점검한다.

▶최소 1명은 영업개시 1시간 전에 출근해 영업을 준비한다. 안팎으로 업소 외관을 살핀다.
▶각종 출입구 자물쇠 장치들과 보안 서비스를 해제하고, 컴퓨터를 켠다.
▶야간 도난여부, 업소 외부 파손 여부 등을 확인하며 정비장비의 작동 여부를 확인한다.
▶작업장과 고객 대기실을 깨끗하게 청소 및 정리정돈 한다.
▶부족한 부품들을 확인하고, 필요한 부품은 주문 및 채워둔다.
▶전일 출고되지 않은 차량에 대해 이상유무를 확인하고, 작업장 밖으로 이동시킨다. ▶만일 고객이 먼저 도착해서 기다리고 있다면 대기실로 안내하고, 영업시작 시간을 알린다.
▶일찍 온 모든 고객에게 시간에 상관없이 얼마나 기다리면 되는 가를 말해준다.
▶모든 사전 준비가 끝나면 영업을 시작하기 전 고객에 대한 서비스를 시작한다.

(2) 조회

조회는 업소 규모가 아무리 적더라도 실시하는 것이 좋다. 영업준비 상태를 확인하는 마지막 단계이자 영업을 시작하는 가장 중요한 순간이다. 조회의 형태는 굳이 형식을 갖추지 않고 함께 차 한잔을 마시면서 하는 것도 좋다. 형식보다는 조회를 통해 각 직원의 역할과 권한, 당일의 주요업무 등을 전 직원이 함께 확인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영업개시 15분전에 실시하고, 복장, 장비, 공구 등을 점검한다.
▶전날 운영 현황에 대한 짧은 평가를 하고 개선점 및 당일의 영업 목표를 알린다.
▶직원들의 건강상태 등을 확인하고 그날의 팀워크를 점검한다.
▶사기를 높이기 위해 짧은 격려의 말과 그날의 날씨나 작업의 종류 등과 관련해 안전과 관련한 주의를 환기시킨다.

(3) 직원관리

직원에 대한 파악은 영업실적을 위해서 필요할 뿐만 아니라 고객 만족과 안전사고 등과도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다.

▶매일 조회를 통해 직원들의 건강 상태와 사기 등을 파악해 그날의 작업배치에 참조한다.
▶개인적인 애로 사항을 파악해 직원들의 효율적 운영을 기한다.
▶필요한 경우 일과 후 사적인 자리에서 대화로 통해 직원 개개인의 애로 사항을 파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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