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호에서는 공기흐름 센서(AFS)와 산소 센서(O2)의 출력 전압을 점검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본다. 시험장에서는 측정 차량의 제원에 맞는 규정값을 기입하면 되는데 반드시 단위를 기입해야 한다. 또한 AFS 및 O2 센서 중 한 항목이라도 불량이면 불합격 판정이 된다
김광수「인덕공업고등학교자동차과교사」
정비기능사 ②안
기관 4: 자동차의 기관에서 시험위원의 지시에 따라 공기흐름 센서(AFS)와 산소 센서(O2)의 출력 전압을 점검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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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번호(등번호) 감독위원 확인
측정항목 규정값 측정값 판정(양호, 불량) 비고 득점
AFS 출력전압 2.7∼3.2V/공회전 3.2V/공회전 불량
O2 출력전압 200∼1,000V/공회전 0V/공회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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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단위가 누락되거나 틀린 경우 오답으로 채점함
답안지 작성 방법
(1) 규정값: 수검자가 측정 차량의 제원에 맞는 규정값을 기입한다.(반드시 단위를 기입한다)
① 보기: ㉠ AFS 출력 전압- 2.7∼3.2V/공회전
㉡ O2 센서 출력 전압- 200∼1,00mV/공회전
☞ AFS, O2 센서 출력전압 규정값(엑셀)
항목 엑셀 멜코 지멘스
공기흐름 센서(AFS)
·25∼40㎐/공회전 ·63∼83㎐/2,000 ·출력전압 2.7∼3.2V
·4.5∼5V/ON(MAP 센서) ·1∼1.5V/공회전
산소 센서(O2 센서)
·200mV/4,000rpm에서 급감속 ·600∼1,000mV/갑자기 레이싱 ·400mV 이하와 600∼1,000mV 사이/공회전
(2) 측정값: 수검자가 측정한 값을 기입한다.(반드시 단위를 기입한다)
① 보기: ㉠ AFS 출력 전압- 2.7∼3.2V/공회전
㉡ O2 센서 출력 전압- 200∼1,00mV/ 공회전
(3) 판정(양호, 불량): 수검자가 규정값과 비교해 판정한다.
보기: ㉠양호/ AFS 출력 전압- 2.7∼3.2V/공회전 범위에 있을 때
O2 센서 출력 전압- 200∼1,00mV/공회전 범위에 있을 때
㉡불량/ AFS 출력 전압- 규정값 범위를 벗어났을 때
O2 센서 출력 전압- 규정값 범위를 벗어났을 때
※AFS 및 O2 센서 중 한 항목이라도 불량이면 판정은 불량임
구두 질문 예상 문제
(1) 산소 센서 불량 때 예상되는 증상은?
① 회전 때 엔진 부조 현상이 있다.
② 주행 중 가끔 시동이 꺼지거나 주행 가속력이 떨어진다.
③ 연료 소모가 많다.
④ 매연이 많이 배출된다.
(2) 산소 센서 출력값과 혼합비와의 관계는?
① 혼합비 정상일 때: 0.2∼0.9V를 주기적으로 반복한다.
② 혼합비 희박할 때: 0.2V 이하로 나타난다.
③혼합비 농후할 때: 0.82∼1.0V로 높게 나타난다.
에어플로 센서, 산소 센서 출력전압 점검 방법
시험장에 가는 수검자가 준비하고 가야할 것은 공구와 신분증, 수검표, 필기통, 걸레 등이 있다. 집필자는 한가지 더 '필기 파일이나 클립 보드'를 준비해 가라고 말하고 싶다. 시험지를 잊어버려 찾느라 고생 할 일도 없고(시험장에서 자주 일어난 일임), 답안지 작성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참고로 필자 학교에서도 의무검정 볼 때 필기 파일을 학생들에게 주어서 사용토록 했더니 번거롭지 않고, 차분히 시험을 볼 수 있었다.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서 하이스캔으로 측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1) 에어플로 센서 측정(AF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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