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상용 메커니즘/OM906엔진의 연료장치, 인젝터, 엔진브레이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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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상용 메커니즘/OM906엔진의 연료장치, 인젝터, 엔진브레이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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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03.02.01 17: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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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호에서는 현대자동차 시내버스에 적용된 벤츠엔진인 글로벌900(OM906)의 주요제원 및 일반적인 사항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번 호에서는 OM906엔진의 연료장치돠 인젝터, 그리고 엔진브레이크에 대해 살펴본다

장정한「현대/기아자동차 천안연수원」

워터 세퍼레이터

사진1

연료 잠금 밸브

연료1차 필터 입출구

연료 파이프 설치 때 반드시 구분해서 설치해야 한다.

사진2

연료 리턴 파이프 연료 입력 파이프

연료필터

사진3

연료2차 필터 연료1차 필터(그물망 구조)

연료펌프

(1) 내접기어 방식

(2) 캠 샤프트에 의한 구동

사진4

연료펌프

사진5

연료펌프 후방

EUP(Electronic Unit Pump)

사진6

고압라인 노즐부 고압펌프

(1) 유니트 형(인젝션 펌프 없음)

(2) 피스톤 중앙부에 위치해 최적의 연소화 실현

(3) 1,600bar의 고 압축으로 미세분사가 가능(최대출력/연비효율 증대)

사진7

사진8

개방압력: 245bar

최대분사압력: 1,600bar

※ PLD란 PUMP, LINE, NOZZLE을 가리킨다.

EUP의 구성 및 점검방법

(1) O링: 손상 때 오일과 연료가 섞인다.

(2) O링은 온도에 따라 재질, 두께가 서로 틀리다.(설치 때 주의)

(3) 오일게이지 확인 후 연료와 오일이 섞이면 실링 교환(거의 100%)

EUP의 작동원리

사진10

분사행정 노즐 개방 압력: 245bar 분사종료

(1) 분사행정 때 24V 제어(전류제어 방식)

(2) 초기 16A, 니들 개방 때 10A로 제어

노즐 점검 때 주의사항

사진11

(1) 노즐 테스트 어셈블리 교환

(2) 8, 10번은 무조건 교환(노즐 튜브, O링)

EUP 작동 때 작동 전류

사진12

CAN통신(작동신호 입력)

EUP작동 전류 및 분사압력

사진13

실제분사시간 전류제어 파형 분사압력 실제 니들 열림시간

압축압력 테스트

오일펌프

사진15

(1) 종류: 기어펌프

(2) 작동압력: 아이들 때 0.7bar(이하 때 고장코드), 2,500bar 이상 때 2.7bar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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