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차정비시승/재규어 X타입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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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차정비시승/재규어 X타입 3.0】
  • cartech
  • 승인 2003.03.01 1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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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규어 X타입 3.0 모델은 동급 최고 수준의 파워, 독특한 스타일로 스포츠 세단으로는 보기 드물게 최첨단 기술과 전통적인 디자인이 융화되어있다. S타입과 비교해 차체는 작지만 인테리어는 S타입과 동일하다. 차체 안정성과 노면 접지력을 극대화시키기 위해 상시 4WD 시스템을 적용했고 사고가 발생했을 때 운전자의 발목 부상을 방지하기 위해 접이식 브레이크를 적용했다

박병일「본지 기술자문위원·카123텍 대표·자동차정비 명장」

재규어는 르망경주를 위시한 각종 대회에서 우승을 휩쓸어 명성을 얻은 후 영국 귀족이 애호하던 차이다.

전쟁 동안은 영국 공군을 위해 항공기 엔진 개발 분야에서 특출한 능력을 발휘했고, 여기서 얻은 경험과 노하우로 트윈캠 자동차 엔진을 개발했다. 1948년 XK-120을 생산해 영국모터쇼에 출품한 후 1949년 실버스톤에서 열린 경주대회에 3대의 차가 출전, 1위와 2위를 차지하면서 주목을 받았다.

미국 진출 때는 과급기를 설치해 출력을 180마력으로 향상시킨 후 1951년 르망경주를 우승하는 저력을 발휘하기도 했다. 레이스카에는 처음으로 네 바퀴에 디스크 브레이크를 설치했으며 수직꼬리까지 달면서 15번의 각종 경기 중 6번을 우승하면서 명성을 쌓아나갔다. 하지만 새로운 변화에 알레르기를 보이는 영국인의 실용적인 성격 때문에 1957년 우승을 끝으로 더 이상 경주에는 참가하지 않았다.

상시 4WD로 파워풀한 주행 만끽

재규어 막내모델인 X타입은 동급 최고 수준의 파워와 성능, 독특한 스타일과 럭셔리한 옵션으로 스포츠 세단으로는 보기 드물게 최첨단 기술과 전통적인 디자인이 함께 녹아 있다.

S타입에 비해 차체는 작지만 인테리어는 S타입과 다름이 없었다. 특히 차체 안정성과 노면접지력을 극대화시키기 위해 상시 4WD 시스템을 적용했는데 구동력을 뒷바퀴에 맞춰 승차감과 함께 파워풀한 달리기 성능을 유감없이 발휘한다.

세이프티 장치로는 사고가 발생했을 때 운전자의 발목 부상을 방지키 위해 브레이크 페달이 접히는 접이식 브레이크를 적용했다. 그리고 변형 가능한 연료탱크가 설치되어 있어 연료 누출을 최대한 줄였다.

커튼형 사이드 에어백은 운전자와 조수석 탑승자를 위한 2단 앞좌석 에어백이 설치되어 있다. 이것은 탑승자 감지를 통해 좌석위치센서와 탑승자 무게감지센서가 통신, 사고발생 때 에어백이 해당되는 쪽만 작동된다.

계기판은 중앙콘솔과 일체형이며 중앙 컨트롤 스위치들은 서포트 터치 스위치 타입으로 조작이 용이하다. 냉난방 장치는 자동온도 조절 시스템으로 LCD창에서 보여주는 온도표시와 함께 꽃가루와 악취방지 필터가 내장되어 있어 실내가 항상 쾌적하게 유지된다.

렉서스와 같은 엔진부품 사용해 내구성 신뢰

엔진형식은 V형 6기통 3.0으로 최고출력 231마력에 AJ-V6엔진을 얹고 있다.

최대토크는 3,000rpm에서 28.5kg.m, 최고속도는 229km로 100km 도달시간이 7.5초이다. AJ-V6엔진의 최첨단 시스템을 알아보자.

점화장치에서는 도요타 렉서스와 같은 DLI 방식이며 점화코일은 도요타와 같은 제품이었다.

파워TR 역시 점화코일에 내장된 타입에 커넥터 핀 또한 4개였다. 점화코일 제어전류가 국내차들 대부분이 6∼8A인 것에 비해 재규어 X타입 3.0은 7∼11A였다. 완벽한 점화로 인해 배기가스는 물론 출력변화 특성이 적어 연비효율성도 좋았다.

에어플로센서는 핫 와이어 방식으로 응답성은 물론 출력 특성이 뛰어나 스포츠카에 제격이다. 흡기온 제어는 국내차들과 달리 에어흡기온도센서와 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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