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대우 신차종 정비포인트/라세티 전자제어 연료분사장치①】
상태바
【GM대우 신차종 정비포인트/라세티 전자제어 연료분사장치①】
  • cartech
  • 승인 2003.03.01 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번 호에는 라세티 전자제어 연료분사 장치①에 대해 알아본다. 라세티의 ECM(Engine Control Module)은 지멘스 D4 버전이 적용되었고 총 단자수는 90핀으로 구성되어 있다. 엔진 전자제어와 관련된 구성부품은 ECM과 연결되어 있으며 ECM은 엔진룸 배터리 옆에 고장진단 커넥터(16핀)는 운전석 IP하단, 좌측에 엔진 정비지시등은 계기판에 설치되어 있다

이관덕「GM대우 부천연수원」

전자제어

라세티의 ECM(Engine Control Module)은 지멘스 D4 버전이 적용되었으며 총 단자수는 90핀이다. 엔진 전자제어와 관련된 구성부품은 ECM과 연결되어 있으며 ECM은 엔진룸 배터리 옆에 설치되어 있다.

ECM의 입력과 출력신호의 내용을 열거하면 우선 입력 측에 산소센서, 크랭크포지션센서, 흡기 매니폴드 압력센서, 캠포지션센서, MTIA 내부의 스로틀포지션센서와 모터위치, 센서 아이들 스위치 신호, 그리고 연료량센서와 노크센서 등의 입력신호가 있다.

출력 측에는 점화신호, 연료 인젝터, 캐니스터 퍼지 솔레노이드밸브, EGR밸브, 가변흡기밸브, 전동팬, MTIA 내부의 DC모터 등이 있고 자동변속기가 적용된 차는 TCM과 CAN통신을 한다.

ECM은 크랭크포지션센서로부터 엔진의 회전속도와 피스톤의 위치를 감지, 2개의 점화코일을 제어해 1번, 4번 실린더와 2번, 3번 실린더에 동시에 점화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라세티에 적용된 점화코일에는 점화모듈이 없으며 모듈은 ECM 내부에 있다.

인젝터는 연료레일과 흡입 매니폴드 사이에 설치되어 있다. 크랭크포지션센서로부터 전달되는 rpm신호와 피스톤의 위치신호를 ECM이 감지, 인젝터에 분사신호를 보내면 분사밸브 내의 솔레노이드 코일이 자화되어 연료가 분사된다.

캐니스터 퍼지 솔레노이드밸브는 엔진 흡기 매니폴드 측에 위치한다. 연료탱크에서 증발되는 HC가스는 롤 오버 밸브를 통해 호스를 거쳐 캐니스터에 저장되어진다. 캐니스터에 저장되는 HC가스는 퍼지 솔레노이드밸브의 작동에 의해 연소실로 공급되며 퍼지 솔레노이드밸브는 ECM에 의해 작동조건에 따라 PWM(Pules Width Modulation) 방식으로 제어된다.

또한 ECM은 가변흡기 솔레노이드밸브를 엔진의 rpm영역 조건에 따라 흡기 통로의 길이를 길게 또는 짧게 제어함으로써 저속 또는 고속의 구간에 따른 엔진의 토크 성능을 각각 향상시키는 역할을 한다.

계기판의 rpm은 ECM에 의해 헤르쯔(Hz) 제어되며 연료탱크 내 연료잔량 및 엔진의 온도는 듀티 제어된다.

고장진단 및 결함코드

1. 결함발생 지시

ECM은 전자제어 연료분사 장치를 자체 진단하며 고장진단 커넥터와 계기판의 엔진정비 지시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엔진정비 지시등은 현재의 결함이 없는 경우 점화스위치 ON에서 점등되고 시동되면 소등된다. 엔진구동 상태에서 결함이 발생되면 ECM은 엔진정비 지시등을 점등시키고, 현재결함으로 인해 엔진정비 지시등이 점등된 경우에는 결함이 해소되어도 엔진정비 지시등은 곧바로 소등되지 않고 엔진 드라이브 사이클(drive cycle)을 1회 해야만 소등되어진다.

결함이 발생되면 ECM에 결함코드는 입력이 되지만 계기판의 엔진정비 지시등은 무조건 점등 되지 않고 동일결함이 1회에서 3회까지 발생되는 상황에 따라 정비 지시등이 점등되도록 되어 있다. 그리고 결함코드가 ECM에 입력되었다 하더라도 엔진정비 지시등은 점등되지 않는 결함 등으로 세분화되어 있다.

ECM에 입력된 결함코드 소거는 스캔-100으로만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