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승주「르노삼성자동차 하이테크팀」
현상
택시 LPG 전용차량으로 주행거리는 25만km였다. 연비불량으로 입고되어 소모성 부품 교환 후 Mr-Tech 작업지원 모드에서 공연비 혼합비 조정 후 자기진단 모드에서 자기진단 결과 점화 1차 회로 이상으로 출력되었다. 운전자가 느낄 수 있는 증상은 나타나지 않았다.(점화 회로 감시회로에 이상 발생)
점검내용
1. 입고되어 소모성 부품(점화 플러그, 하이텐션 케이블, 디스트리뷰터 캡, 로터)을 교환했다.
2. 베이퍼라이저 타르 및 믹서(ISC밸브, 메인듀티 , 슬로듀티) 카본을 제거했다.
3. 카본 제거 후 작업진단 모드에서 혼합비를 조정했다.
※ 베이퍼라이저 타르 및 믹서 내부 카본 제거, 그리고 메인듀티/슬로듀티/ISC밸브 청소를 했지만 베이퍼라이저 내부 타르 및 라인에 막혀 혼합비가 너무 희박했다. 그래서 베이퍼라이저가 부착되어 있는 조정나사를 이용해 혼합비를 농후하게 조정했다.
4. 혼합비 조정이 끝나고 엔진 자기진단을 해 점검 중 점화 1차 회로 이상 고장코드가 출력되었다.
※ 점화신호: 점화코일과 파워 트랜지스터, 엔진회전수를 연산하는 POS, REF 모두 디스트리뷰터(배전기) 내부에 내장되어 엔진회전수 산출 및 점화코일의 작업을 모두 디스티리뷰터 내부에서 해결한다.(그림 1 참조)
<그림 1> 디스티리뷰터
5. 점화회로도 점검
<그림 2>
① 디스트리뷰터 L25 커넥터 7번 단자 2.0G와 점화 1차 파형이 출력되는지 확인(정상)
② 레지스터 1번 단자 점화 1차 파형 출력(정상)
③ ECM 3번 단자 0.5Y/PU 점화 1차 전압 파형 출력 확인(NG)
④ 디스트리뷰터 7번 단자 2.0G와 ECM 3번 단자 통전 시험(NG)
⑤ 레지스터 2번 단자와 ECM 3번 단자 통전 시험(정상)
⑥ 점화 출력 파형
<그림 3> 레지스터 A-1 단자&B-2번 단자
<그림 4> 레지스터 A-1번 단자&B-6번 단자
<그림 5>
<그림 6> 1차 전류 파형
결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