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520 택시 점화 1차 회로 이상
상태바
SM520 택시 점화 1차 회로 이상
  • cartech
  • 승인 2003.06.01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520 LPG(99년식)로 주행거리는 25만km를 주행한 차이다. 정기점검 중 소모성 부품을 교환하고 진단기를 이용해 작업지원 모드에서 공연비 혼합비 조정 후 자기진단 모드에서 자기진단 확인 결과 점화장치 1차 회로 이상으로 출력되었다. 고장원인은 점화 1차 감시 회로 레지스터 내부 단선이었고 이로 인해 점화 1차 회로 이상이 발생한 사례이다

양승주「르노삼성자동차 하이테크팀」

현상
택시 LPG 전용차량으로 주행거리는 25만km였다. 연비불량으로 입고되어 소모성 부품 교환 후 Mr-Tech 작업지원 모드에서 공연비 혼합비 조정 후 자기진단 모드에서 자기진단 결과 점화 1차 회로 이상으로 출력되었다. 운전자가 느낄 수 있는 증상은 나타나지 않았다.(점화 회로 감시회로에 이상 발생)

점검내용
1. 입고되어 소모성 부품(점화 플러그, 하이텐션 케이블, 디스트리뷰터 캡, 로터)을 교환했다.
2. 베이퍼라이저 타르 및 믹서(ISC밸브, 메인듀티 , 슬로듀티) 카본을 제거했다.
3. 카본 제거 후 작업진단 모드에서 혼합비를 조정했다.
※ 베이퍼라이저 타르 및 믹서 내부 카본 제거, 그리고 메인듀티/슬로듀티/ISC밸브 청소를 했지만 베이퍼라이저 내부 타르 및 라인에 막혀 혼합비가 너무 희박했다. 그래서 베이퍼라이저가 부착되어 있는 조정나사를 이용해 혼합비를 농후하게 조정했다.

4. 혼합비 조정이 끝나고 엔진 자기진단을 해 점검 중 점화 1차 회로 이상 고장코드가 출력되었다.

※ 점화신호: 점화코일과 파워 트랜지스터, 엔진회전수를 연산하는 POS, REF 모두 디스트리뷰터(배전기) 내부에 내장되어 엔진회전수 산출 및 점화코일의 작업을 모두 디스티리뷰터 내부에서 해결한다.(그림 1 참조)

<그림 1> 디스티리뷰터
5. 점화회로도 점검

<그림 2>
① 디스트리뷰터 L25 커넥터 7번 단자 2.0G와 점화 1차 파형이 출력되는지 확인(정상)
② 레지스터 1번 단자 점화 1차 파형 출력(정상)
③ ECM 3번 단자 0.5Y/PU 점화 1차 전압 파형 출력 확인(NG)
④ 디스트리뷰터 7번 단자 2.0G와 ECM 3번 단자 통전 시험(NG)
⑤ 레지스터 2번 단자와 ECM 3번 단자 통전 시험(정상)
⑥ 점화 출력 파형

<그림 3> 레지스터 A-1 단자&B-2번 단자

<그림 4> 레지스터 A-1번 단자&B-6번 단자

<그림 5>

<그림 6> 1차 전류 파형

결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