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차종 메커니즘/오피러스 HID 헤드램프와 헤드램프 자동각도 조절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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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차종 메커니즘/오피러스 HID 헤드램프와 헤드램프 자동각도 조절장치】
  • cartech
  • 승인 2003.07.01 1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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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호에는 HID 헤드램프와 헤드램프 자동각도 조절장이체 대해 알아본다. HID 헤드램프의 가장 큰 특징은 할로겐 램프와 비교해 발광량이 커 야간운행 때 가시거리가 훨씬 유리하다는 점이다. 그리고 헤드램프 자동각도 조절장치는 차의 주행환경 및 적재상태에 따라 헤드램프의 조사방향을 자동으로 조절, 운전자의 가시거리 확보 및 상대발 운전자의 눈부심을 방지해준다

박정원<현대/기아자동차 남부원연수원 하이테크팀>

● HID(High Intensity Discharge) 헤드램프

HID 헤드램프는 고전압의 아크 방전을 이용해 기존의 할로겐 램프와 비교해 소비전력은 적은 대신 발광량이 커 야간운행 때 가시거리 확보가 훨씬 유리하다.

특징으로는 ① 운전자에게 뛰어난 야간 시인성 제공, ② 안전성 극대화, ③ 자연광에 가까운 백색광 제공, ④ 야간운전에 따른 피로 감소 등이다.

● 헤드램프 자동각도 조절장치

1. 오토 헤드램프 레벨링 시스템

오토 헤드램프 레벨링 시스템은 차의 주행환경과 적재상태에 따라 헤드램프의 조사방향을 자동으로 조절해 운전자의 가시거리 확보 및 상대방 운전자의 눈부심을 방지해 운행상의 안전성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2. 동작 방식

차 뒷 서스펜션 부위에 차의 기울기 또는 상태를 알 수 있는 액셀러레이터 센서와 컨트롤 유니트가 일체로 된 유니트를 부착한다. 이것은 차의 정적인 변화를 차 상태와 조건에 따라 헤드램프에 부착된 액츄에이터에 일정한 신호를 구동해 차체변화에 대해 보상이 이루어진다. 차체 기울기 변화에 대해 헤드램프 빔의 상하 변화에 대한 보상은 운전자의 별도조작 없이 자동으로 이루어진다.

3. 동작순서

① 차의 부하 변화에 따른 서스펜션 각도 변화

② 센서의 각도 변화

③ 제어부는 필요한 헤드램프의 각도 변화 요구량 계산

④ 적절한 신호를 헤드램프 레벨링 장치에 전달 및 액츄에이터를 구동

4. 동작조건

① 점화스위치 작동 때

② 헤드램프 로 빔 스위치 작동 때

③ 정차 중에는 센서 레버가 2도 이상 변화하고 최대 1.5초 후

차 속도가 4km/h 이상이고 차속변화가 초당 0.8∼1.6km/h

이상 속도의 변화가 없고 로드 조건에 변화가 있을 때 보정

5. 자가진단

① 차 모델은 ENTER KEY 후 검사완료 메시지와 함께 완료

(액츄에이터 원점 세팅이 동시에 수행됨)

② Error 발생 때는 검사실패 메시지와 함께 1의 화면으로 돌아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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