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정비포인트/체어맨 전기시스템⑧】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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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차 정비포인트/체어맨 전기시스템⑧】
  • cartech
  • 승인 2003.07.01 1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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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방감지 장치 시스템 및 작동원리

체어맨의 후방감지장치 시스템 및 작동원리에 대해 알아본다. 후방감지 시스템은 파킹 에이드 시스템으로 불리며 후진할 때 후방시계에 대한 보조장치를 말한다. 초음파 센서를 이용, 후방장애물을 감지, 경보해 후진주차를 용이하게 하는 장치이다

강원석<쌍용자동차 정비기술팀>

●시스템 개요

파킹 에이드 시스템(Parking Aid System)은 후진할 때 후방시계에 대한 보조장치로서 후진할 때 초음파센서를 이용해 후방장애물을 감지, 경보해 후진주차를 용이하게 하는 보조장치이다.

●시스템 구성

1. 구성부품

① 파킹 에이드 센서: 뒷 범퍼에 설치 초음파를 이용, 거리를 감지한다.

② 파킹 에이드 유니트: 트렁크 우측 사이드 패널에 설치되어 제어한다.

③ 파킹 에이드 부저: 운전석 사이드 패널에 설치되어 거리에 따라 경보음이 작동한다.

2. 동작조건

점화스위치 ON 또는 엔진시동 상태에서 자동변속기 실렉트 레버를 R위치로 하면 후진등이 점등되고 주차보조장치가 작동된다. 이때 부저음이 발생해 후방장애물과의 거리를 판단할 수 있다.

●자기진단

1. 자기진단 돌입방법

① 후방 120cm 이내에 감지물체 없는 상태

② 점화스위치 ON위치 ③ 실렉트 레버 R위치

2. 자기진단 확인방법

① 3초 동안 계속적인 부저음(비정상)

·고장센서 확인: 파킹 에이드 유니트의 LED 점검 때 해당센서 단선 또는 단락

·파킹 에이드 센서, 배선의 단선 또는 단락: 해당센서 교환 또는 배선점검

② 계속적인 부저음(비정상)

·센서 부에 이 물질 침투: 센서 점검, 교환

·범퍼센서 커넥터 부의 수분유입: 커넥터 수분제거 및 실링 작업

③ 무음(정상)

·거리에 따라 센서 작동 확인

● 주의사항

1. 센서가 감지할 수 없는 물체가 있는 경우

① 철사줄, 로프, 체인 등의 물체

② 솜, 스펀지, 섬유, 눈 등의 음파를 흡수하는 물체

③ 범퍼의 높이보다 낮은 물체

2. 센서가 감지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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