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비기기 가이드/경보수 시스템】
상태바
【정비기기 가이드/경보수 시스템】
  • cartech
  • 승인 2003.07.01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장 복원 시스템에는 크게 판금 시스템, 덴트 시스템, 부분도장 시스템, 광택 및 코팅 시스템, 범퍼 복원 시스템, 조색 시스템, 특수유리 복원 시스템 등으로 나누어진다. 또한 실내 카크리닝 시스템도 여기에 포함된다. 이에 따라서 덴트기기, 판금기기, 범퍼수리기기, 도장기, 건조기, 광택기, 기타 특수약품까지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판금을 전문으로 하는 업소라면 이런 전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이렇게 많은 장비 중에서 자기에 맞는 또는 좋은 제품을 찾기란 여간 어려운 게 아닐 것이다. 일단 각 시스템의 원리에 대해서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 한다.

판금과 관련된 이야기를 할 때 ‘PDR 공법’이라는 말이 꼭 나오게 된다. PDR 공법이란 일명 덴트 복원이라고 하는데, ‘페인트 칠 없이 들어간 곳을 원래의 상태로 되돌려 놓는 기술’이다. 리플렉트 보드를 이용해 페인트 손상 없이 완벽하게 복원시키며 공구가 잘 들어가지 않는 부분에도 정확한 위치를 파악해 이중철판의 자동차도 완벽하게 복원하는 공법이다.

판금 시스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초보자들도 쉽고, 빠르고, 정확하게 작업을 하는 것이다. 요즘은 보통 각 업체에서 며칠만 교육을 받는다면 별 어려움 없이 작업이 가능하도록 쉽게 설계되어 있다. 반면에 자동차의 찌그러진 부위를 펴내는데 일반적으로 소포트 용접기를 사용하는데 이는 차체철판의 부식을 초래하므로 추후 판금을 불가능게 하는 경우가 있다는 것도 알아두기 바란다.

부분도장은 이음새의 연결이 가장 중요한데 현재 출시되고 있는 부분도장 시스템 중에서는 연결부위의 이음새 표시가 전혀 보이지 않도록 하는 신기술 공법이 적용된 장비들이 대거 출시되고 있다. 또한 30분 이내에 작업을 끝마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한편 요즘에 출시되는 범퍼 복원 시스템에는 범퍼를 분리하지 않고 작업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본드 접착 방식과 플라스틱 용접 방식이 있다. 거의 100% 가까운 복원 상태 및 저렴한 비용이 든다는 장점이 있다.

특수 유리복원 시스템이란 깨진 유리를 교체하지 않고 용접을 해서 완벽하게 복원시키는 장비로 아예 이 분야만 전문으로 하는 업소들도 있다.

보통 외장 복원과 관련된 업체들의 제품은 실용신안 및 의장출원 등 특허 제품들이 주종을 이룬다. 이것은 ‘기술이 곧 생명’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자기만의 고유 기술을 개발해 각 시스템에 도입하고 있기 때문에 갈수록 좋은 제품들이 많이 출시되고 있다.

⊙ 고려덴트칼라

고려덴트칼라에서는 판금 시스템과 관련되어 거의 전 라인업을 출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