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호에는 5월호에 소개했던 에어컨 점검방법에 이어 에어컨 고장사례를 알아본다. FATC(풀오토 에어컨) 고장사례와 엘란트라 수동에어컨에 대한 정비사례이다. 풀오토 에어컨을 점검하면서 어려운 사항은 5월호를 참고하기 바란다 배진희<현대/기아자동차 남부연수원 하이테크팀> 그랜저XG 2.5(6만 2천400km 주행) 현상 간헐적으로 뒷유리 열선을 제외한 풀오토 에어컨의 모든 스위치가 작동되지 않았다. 현상 발생 때 뒷유리 열선을 ON시키면 에어컨이 정상 작동되었다. 점검내용 ① 풀오토 에어컨이 전체적으로 작동불량이어서 전원단 또는 접지 계통의 이상으로 판단했다. ② 퓨즈 점검(엔진룸 퓨즈박스 및 실내 퓨즈박스)을 했지 만 이상이 없었다. ③ 접지계통에도 이상이 없었다. ④ 와이어링의 단품 이상으로 판단, 조인트 커넥터 부위 를 유동(손으로 흔들면서)시켰더니 현상이 발생되었다. ⑤ 회로도를 참고하면서 조인트 커넥터를 분리한 후 점 검했다. ⑥ 풀오토 에어컨의 상시전원으로 들어가는 조인트 커넥 터의 핀 텐션 불량으로 확인되었다. 원인 풀오토 에어컨의 상시전원으로 들어가는 조인트 커넥터의 핀 텐션의 불량이 원인이었다. 엘란트라1.5(18만 500km 주행) 현상 공회전 때는 어느 정도 시원한 바람이 나오다가 주행 때나 급가속 때 미지근한 바람이 나온다. 점검내용 ① 에어컨의 압력게이지를 설치한 후 공회전 상태에서 고압/저압 측정 때 정상값이 토출되었다.(고압: 180∼ 200kg, 저압: 30∼40kg) ② 가속 때 고압게이지는 그대로 있는데 저압게이지가 진공상태로 떨어지는 현상이 발생했다.(고압: 200kg, 저 압: -30 ∼ -40kg) ③ 이배포레이터 핀 센서 점검 때 12V 입력전원 및 접지, 출력전원이 이상없었다. <그림 2>의 단자 중 ①, ②, ③번 모두 정상이다. ②번 단자는 에어컨 스위치 ON 때 12V가 출력되고 OFF 때 0V가 출력이 된다. ④ 이배포레이트 내부에 있는 팽창밸브 측의 이상이라고 판단되었다. ⑤ 에어컨 가스를 저압 측으로 주입할 때 찬바람이 잘 나 오고 다른 이상은 없었다. ※ 고객은 차량 출고 때부터 에어컨이 시원하지 않았다고 주장 저작권자 © 카테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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