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Car/볼보 최초의 SUV, XC90】
상태바
【New Car/볼보 최초의 SUV, XC90】
  • cartech
  • 승인 2003.08.01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의 대명사 볼보자동차 최초의 SUV XC90이 지난 7월 15일 힐튼호텔에서 신차발표회를 갖고 국내에 출시되었다. 이번에 출시되는 XC90은 볼보의 최초 SUV 모델로 국내에서는 지난 5월 수입자동차 모터쇼를 통해 처음 공개된 이후 높은 예약 판매율을 기록하면서 출시 전부터 폭발적인 주목을 끌었던 모델이다

볼보 최초의 SUV, XC90이 지난 7월 15일 힐튼호텔에서 신차발표회를 갖고 국내에 출시되었다.
XC90은 볼보 최고의 세단인 S80과 플랫폼을 공유해 세단의 기본적 장점인 편안한 승차감과 세련된 디자인, 볼보 특유의 세이프티 장치로 전세계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SUV로 자리잡고 있다. 특히 XC90의 전복방지시스템(Roll Stability Control)은 볼보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첨단 기술로서 SUV의 가장 큰 단점으로 지적되던 높은 전복율을 획기적으로 낮추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볼보의 전통적 디자인인 V자형 보네트, 견고한 측면라인, 강한 힘을 느낄 수 있는 굵은 라인의 그릴 등은 도시와 야외 어디서나 어울리는 도시형 SUV의 강인함과 도시미를 동시에 갖추고 있다.
XC90은 전통적인 왜건은 물론 세단에 이르기까지 기존의 볼보 모델들이 가지고 있는 장점을 모두 갖추고 있다. XC90으로 볼보는 고유의 크로스컨트리 개념을 강화함과 동시에 모델 라인업을 확장시켰다.
또한 XC90은 활동적인 패밀리 카로서 자녀들이나 애완동물과 함께 다양한 야외활동을 즐길 수 있는 장비를 싣고 나를 수 있도록 넉넉한 실내공간을 자랑한다. 운전석을 제외한 전 좌석이 평평한 바닥으로 변환되는 구조로 뛰어난 공간 활용성을 갖추고 있을 뿐 아니라, 2열 중앙석에 앞뒤로 움직이는 슬라이딩식 어린이 좌석도 설치되어 있다. 2열 중앙석 의자를 앞쪽으로 당기면 어린이가 운전하는 부모와 더 가까이 앉아 대화를 나누거나 보살핌을 받을 수 있게 되어 있는데, 이 때 아래 시트를 접어 어린이용 시트로 만들면 어린이가 안전벨트를 제대로 착용할 수 있게 된다.
XC90은 한 한계 진보된 세이프티 장치들을 선보이고 있다. 보통 SUV들의 가장 큰 단점인 높은 전복율을 방지하지 위한 볼보 특허의 전복 방지 시스템이 그 대표적인 것이다. 이 시스템은 바퀴의 구르는 속도를 자동으로 측정해 전복을 방지해준다. 또한 차량이 미끄러지는 경우 바퀴에 자동으로 브레이크를 걸어주어 미끄럼을 방지해주는 시스템(DSTC:Dynamic Stability Traction Control), 측면 충격 보호 시스템인 SIPS(Side Impact Protection System), 전 좌석 프리텐셔너벨트(Pre Tensioner Belt) 등 이루 헤아릴 수 없이 많은 안전 기술 장치들이 탑승자의 안전을 지켜준다.

★ 2003 북미국제오토쇼에서 ‘올해의 차’ 선정
XC90은 이외에도 여러 가지 장점을 인정받아 2003 북미국제오토쇼에서 ‘올해의 차’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또한 전 세계에 걸쳐 권위있는 자동차상을 수십차례 수상함으로써 최단시간 안에 가장 많은 상을 수상한 모델로 기록되기도 했다.
볼보자동차코리아의 이동명 대표이사는 ‘XC90을 볼보자동차의 브랜드를 한국에 새롭게 알리는 계기로 삼을 것’이라며, ‘이미 외국에서 검증된 성능과 디자인의 장점을 충분히 살려 장기적으로 한국 내 수입차 SUV 시장의 30% 이상을 확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신차발표회에는 역동적인 XC90의 이미지와 어울리는 일렉쿠키의 축하 공연과 XC90의 1호 구매 고객에게 금으로 제작한 볼보 골든로고와 번호판을 증정하는 시간도 마련되었다.
국내에는 XC90 T6(2,922cc)와 XC90 2.5T(2,621cc)가 출시되며 가격(VAT 포함)은 각각 8천370만원, 7천610만원이다.

★ 볼보 XC90이 세계최초로 도입한 시스템
① 전복방지 시스템(RSC: Roll Stability Control)
이 시스템은 자이로 센서(gyro sensor)를 이용해 차체의 기울기 변화 속도를 기억해 이 속도기록을 기초로 전복 위험성이 예측되는 한계 차체 기울기를 계산해 낸다. 만약 전복의 가능성이 계산되면 차체를 안정시키기 위해 브레이크 장치가 작동된다.
② 전좌석 에어커튼 시스템(IC: Inflatable Curtain)
커튼형 에어백 시스템인 IC(Inflatable Curtain)는 차 내부의 측면에서 승객을 감싸듯이 내려오는 에어백 시스템으로서 충돌 때 모든 자리의 승객들의 머리와 가슴부위를 보호하도록 제작되었다. XC90은 에어커튼을 3열 시트까지 확대 적용해 승차자의 안전을 한 단계 높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