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차종 메커니즘/LPI 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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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차종 메커니즘/LPI 엔진
  • yyjun
  • 승인 2004.03.03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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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차종 메커니즘/LPI 엔진
LPI 엔진 연료장치의 멀티 밸브 어셈블리에 대해 알아본다. 멀티 밸브 어셈블리는 과류방지 밸브, 릴리프 밸브, 컷오프 솔레노이드 밸브, 매뉴얼 밸브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LPI엔진


멀티 밸브 어셈블리


이번 호에는 LPI 엔진 연료장치의 멀티 밸브 어셈블리에 대해 알아본다. 멀티 밸브 어셈블리는 과류방지 밸브, 릴리프 밸브, 컷오프 솔레노이드 밸브, 매뉴얼 밸브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진단장비를 통해 기존 엔진의 ECU, 기존 엔진 ECU의 액츄에이터, LPI 인터페이스 ECU, LPI 인터페이스 ECU의 액츄에이터 고장진단을 살펴본다



박정원 「현대·기아자동차 하이테크팀」



■ 연료차단 밸브(CUT OFF)


<그림 1> 멀티 밸브 어셈블리



<그림 2> 연료차단 밸브



<그림 3> 개요도



연료펌프에서 인젝터로 공급되는 연료를 시동키의 ON/OFF 신호에 의해 밸브를 개폐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기존 LPG 엔진의 연료차단 밸브의 기능과 비슷하다.



■ 연료차단밸브 점검


부품명, 점검항목, 연료펌프 작동성능(연료송출 불량)


1. 파워터미널의 커넥터부 연결상태 및 단자간 저항을


확인한다.


- 모터 드라이브와 파워터미널간의 단자 접촉상태 확인


- 파워터미널 단자간 저항 확인


a-b:


b-c:


c-a:


160mΩ±9%


(20℃)


2. 연료컷 솔레노이드 밸브 단선유무 및 전원공급


상태를 확인한다.(저항 14Ω)


3. 매뉴얼 밸브의 닫힘 유무를 확인한다.


4. 모터 드라이버로 연결되는 전원선 연결상태 및 각


부분의 단자간 접촉상태 이상 유무를 확인한다.


5. 연료펌프로 연결되는 퓨즈박스의 퓨즈 이상 유무를


확인한다.


<표 1> 연료차단 밸브 점검



■ 과류방지 밸브


<그림 4> 과류방지 밸브



<그림 5> 봄베 측



<그림 6> 정상운전 때



<그림 7> 밸브작동 때



배관 파손 때 용기내 연료가 급격히 방출되는 것을 방지한다. 폐지 유량은 2∼6ℓ/min, 폐지 차압은 0.5kgf/㎠이다. 고압파이프내 압력이 충분치 않을 경우는 20∼30초 후 시동이 되도록 한다.


- 정상운전시 : ⓐ에서 ⓑ로의 연료 공급량이 2∼6ℓ/min 이내(이때 ⓐ와 ⓑ의 차압이 0.5kgf/㎠ 이내일 때)


- 밸브 작동시 : ⓐ에서 ⓑ로의 연료 공급량이 2∼6ℓ/min 이상(이때 ⓐ와 ⓑ의 차압이 0.5kgf/㎠ 이상일 때)



■ 매뉴얼 밸브(수동 밸브)


<그림 8> 매뉴얼 밸브(수동 밸브)



<그림 9> 개요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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