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료장치]파워텍 전자제어 엔진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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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장치]파워텍 전자제어 엔진②
  • windori
  • 승인 2001.07.23 00:0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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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장치

파워텍 전자제어 엔진②




파워텍 엔진의 연료장치는 기존 대형 엔진에 비해 인젝션 펌프와 고압 파이프가 없어지고 ECU와 인젝터 그리고 연료 갤러리로 구성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따라서 이번 호에서는 파워텍 엔진의 연료 라인을 살펴보고 인젝터 분리 및 설치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파워텍 엔진의 연료장치는 컨트롤 유니트(ECU), 유니트 인젝터(EUI), 연료펌프, 연료라인, 연료필터, 오버플로 밸브, 연료탱크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장정한 【현대·기아자동차 천안정비연수원】





연료의 흐름

연료펌프는 에어 컴프레서에 연결되어 구동하면서 연료탱크로부터 연료를 공급한다. 연료는 펌프로부터 ECU 라인(ECU 냉각을 위해)을
통과해 연료필터로 들어간다.

연료필터에서 나온 연료는 실린더 헤드에 있는 연료 갤러리에 공급되며, 6개의 유니트 인젝터에 의해 연료가 분사된 후 연료 갤러리
출구에 연결된 오버플로 밸브를 통과한다. 실린더 헤드로부터 리턴 된 연료는 다시 연료탱크로 되돌아간다.

즉, 연료 시스템은 컨트롤 유니트(ECU)의 신호에 의해 엔진에 사용되어질 적절한 양의 연료를 계속적으로 공급하면서 또한 리턴 된다.(그림
1 참조)









































































연료장치 제원
항목 제원
연료탱크 용량 400ℓ
연료펌프 형식 내접 기어펌프
구동 에어 컴프레서 샤프트에 의한 구동
컨트롤 유니트(ECU) 전압 범위 24V
커넥터 54핀×2(차 측 및 엔진 측 커넥터)
유니트 인젝터(EUI)의 솔레노이드 밸브 전압 90V
저항 1.0∼2.0Ω
연료압력 온도 센서 온도 입력 전압 5V
압력 입력 전압 5V
온도 -40∼125℃
압력 0∼1000kpa
커넥터 4핀
에어 컴프레서 형식 2실린더 로딩
실린더 보어×행정 Φ75×50mm
실린더 용량 440cc





연료펌프

연료펌프는 에어 컴프레서 축에 의해 구동되어지며 내접기어 방식이다.

연료탱크로부터 실린더 헤드까지 연료를 공급하며 유니트 인젝터에서 연료를 분사하는데 필요한 연료의 압력과 유량을 유지하는 기능을 한다.(그림
2 참조)

릴리프 밸브와 체크 밸브가 내장되어 있으며, 송출량은 500rpm : 4bar(1X/min 이상), 1800rpm : 7bar(7X/min
이상)이다.

① 릴리프 밸브

펌프의 토출 압이 규정치 이상이 되었을 때 밸브를 열어 연료를 바이 패스 시켜 연료계통내의 압력이 과도하게 상승하는 것을 방지한다.

② 체크 밸브

평상시 항상 닫혀 있으며 연료의 역류를 방지한다. 연료펌프는 정지 상태에서 프라이밍 펌프 작동 때에는 개방되어 연료가 흐를 수
있도록 유로를 확보하는 기능을 한다.

연료필터

프라이밍 펌프는 연료필터 헤드에 설치되어 엔진 초기 시동 때 또는 연료필터 교환 후 손으로 작동해 연료라인에 연료를 공급한다.

연료 블리딩 작업 때 프라이밍 펌프를 사용해 연료라인 내의 공기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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