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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08.06.17 0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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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ISSUE / ECO DRIVE
피플소리 에코드라이브 국민운동본부 출범
경제운전 생활화로 연비절약 & 대기환경보호에 앞장 설 터
피플소리 전국포럼은 지난 3월 6일 일산 킨텍스(KINTEX)에서 에코드라이브 국민운동본부 발대식을 개최하고 연비 절약은 물론 대기환경을 보호하는 친환경경제운전 보급을 위한 본격적인 활동에 나섰다. 한편 피플소리 에코드라이브 국민운동본부는 이 날부터 개막한 오토서비스 코리아 2008 행사에 참가, 홍보부스를 마련하고 에코드라이브 범국민운동 500만명 서명운동과 에코드라이브 범국민 교육 및 홍보활동을 펼쳤다. 또한 야외 전시장에서 에코드라이브 체험행사를 진행했다
김아롱 「본 지 기자」
최근 도쿄의정서가 발효된 이후 범세계적으로 지구온난화의 주범인 이산화탄소(CO2)를 줄이기 위한 노력이 진행되고 있다. 자동차 배출가스를 통해 연간 9000만 톤(t)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경우 OECD 국가 중 전체 6위, 배출량 증가량으로는 세계 1위를 기록하고 있어 환경보호에 앞장서고 있는 일부 선진국들의 따가운 눈총을 받고 있다. 이와 관련 지난 3월 6일 일산 킨텍스(KINTEX)에서는 피플소리 에코드라이브 국민운동본부 발대식이 개최되어 주목을 끌고 있다.
에코 드라이브(ECO Drive)란 급출발, 급가속, 급제동은 물론 최적의 주행연비를 기록하는 경제운전을 통해 친환경적이면서, 편리성, 에너지 절약 등을 실천하는 운전방법을 말한다.
피플소리 에코드라이브 국민운동본부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자동차 등록대수 1600만대로 연간 자동차 유류소비량 415억 리터(ℓ)에 이르며, 에코드라이브 국민운동은 연간 100억 ℓ의 석유소비량 절약은 물론 약 30%(2700만 t)의 자동차 배출 이산화탄소를 줄일 수 있는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교통사고율도 약 30%(연간 약 6만건) 가량 감소시켜 소비자는 물론 국가 경제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피플소리 에코드라이브 국민운동본부(이하 에코드라이브 운동본부)는 자동차 에너지 이용 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한 에코드라이브(ECO Drive) 운동을 범국민적으로 추진하는 등 온실가스 감축 및 연비절약 운동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우선 에코드라이브 운동본부는 에너지 절약 등 국가정책 추진 프로젝트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에너지 절약 우수상품에 대한 국가지원책 요구, 정부 및 지자체의 에코드라이브 정착화, 유가 절약 우수상품 선정 및 후원 사업, 에코드라이빙 보급을 위한 범국민 캠페인 및 홍보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한편 에코드라이브 운동본부는 지난 3월 6일부터 9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된 오토서비스 코리아 2008 행사에 홍보 부스를 마련하고 에코드라이브 범국민운동 500만명 서명운동과 범국민교육 및 홍보활동을 펼쳤으며, 야외 행사장에서는 일반 운전자들이 직접 에코드라이브의 효과를 체험할 수 있는 시승 행사를 진행하기도 했다.
<사진 에코드라이브_02.jpg>
[사진설명] 에코드라이빙 체험주행에 앞서 연비를 체크하고 있는 참가자
<사진 에코드라이브_03.jpg>
[사진설명] 피플소리 에코드라이브 국민운동본부는 이번 한국오토서비스 2008 전시회에서 에코드라이브 보급을 위한 체험주행 이벤트를 진행했다
에코드라이빙 국민 운동본부 운용 방안
1. 주요 조직
피플소리 에코드라이브 국민운동본부는 피플소리 전국포럼 총재이자 전 국회의원인 박세환 총재를 맡고 있으며, 수석상임대표, 상임공동대표, 공동대표단, 추진위원 및 고문단, 전문위원회 및 전문위원 등 임원들과 조직, 정책, 기획, 홍보, 대외협력, 재정, 여성위원회 등 7개 위원회로 구성되어 있다.
2. 주요 추진 사업
1) 국가정책(에너지절약)추진 프로젝트 참여사업
- 국가가 추진하는 에너지절약 차원의 각종 프로젝트 사업에 시민단체 차원에서의 공동참여와 단독사업 추진.
- 에너지절약 우수상품에 대한 국가적 지원책 요구 추진.
-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등의 협력적 운동 차원의 참여 방안 제시.
(예, 전 공무차량 등에 대한 절감장치 부착 추진 및 실효성 제시)
2) 유가절약 우수상품 선정 후원사업
- 유가절약 우수상품을 선정, 동 상품을 후원하는 사업을 다양하게 전개하고 범국민적 선호도를 갖도록 하는 프로그램을 추진.
- 운동본부 전국 지부를 통한 상품홍보 및 실용구입운동 전개
- 주요기관 및 단체, 지방자치정부 및 중앙정부 각 기관 등의 정책적 사용 권장 및 협력체제 구축.
3) 회원 망 구축 및 절약운동 프로그램 추진
- 전국 국내외 운동본부 지부설치 및 회원 가입확대.
- 교회 등 종교기관 및 노조 등 기관을 통한 회원 참여운동 전개와 유가절약 상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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