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 메커니즘 분석
상태바
쌍용 메커니즘 분석
  • CAR & TECH
  • 승인 2011.03.31 1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쌍용 코란도C 적용 전장시스템
BCM(Body Control Module)

BCM은 차체 컨트롤 유니트로, 차의 각종 경보 작동 및 편의장치, 리모컨 관련 도어 제어 등을 담당한다. 기존 RKSTICS 유니트와 이모빌라이저 유니트가 통합되었다고 볼 수 있다.

「쌍용자동차 정비연수원 www.smotorservice.co.kr


◆ 개요
차체 컨트롤 유니트로, 차의 각종 경보 작동 및 편의장치, 리모컨 관련 도어 제어 등을 담당하는 유니트다. 기존 RKSTICS 유니트와 이모빌라이저 유니트가 통합되었다고 볼 수 있다.(표 1, 그림 1 참조)

◆ 기능

(1) 미스트 와이퍼
키 ON(IGN ON) 상태에서 워셔 스위치를 0.6초 미만으로 작동하면 와이퍼를 1회 작동한다.

(2) 워셔 연동 와이퍼
IGN ON 상태에서 워셔 스위치를 0.6초 이상 ON하면 와이퍼가 작동하며, 워셔 스위치 OFF 시점부터 3회 작동한다.

(3) 리어 워셔
① 리어 워셔 스위치를 ON하면 스위치 ON 한 시간만큼 리어 와이퍼가 작동된다.
② 리어 워셔는 프런트 워셔나 오토 워셔가 작동 중일 때는 작동하지 않는다.

(4) 오토 워셔 연동 와이퍼(유리의 오염이 심할 때 사용)
IGN1 ON 상태, 와이퍼 스위치가 OFF 상태에서 오토 워셔 스위치를 ON 하면 워셔액이 2초간 분사되고 와이퍼가 4회 작동한 후 또 한번 워셔액이 1.5초간 분사되고 와이퍼가 3회 작동한다.

① 워셔 연동 와이퍼 동작 중 오토 워셔 스위치를 작동하면 무시한다.
② 오토 워셔 연동 와이퍼 작동 중 다시 오토 워셔 스위치를 작동하면 무시한다.
③ 레인센서 연동 와이퍼나 차속 감응형 간헐 와이퍼 작동 중 오토워셔 스위치를 작동하면 무시한다.
④ 오토 워셔 동작 중 차속 감응형 간헐와이퍼 스위치를 오토 위치에 두면 오토 워셔 동작을 멈추고 오토 와이퍼 동작을 실시한다.

(5) 레인센서 연동 와이퍼 & 오토라이트 기능
레인센서 사양일 경우 레인센서 & 오토라이트 유니트와 스틱스가 LIN 통신을 해 와이퍼를 제어한다.(그림 2 참조)

<그림 2> 레인센서 연동 와이퍼 & 오토라이트 시스템 구성

① 통신 시작(LIN 통신)
키가 삽입되고, IGN2 ON되면 레인센서와 BCM이 통신을 시작하며, 센서로부터 수신된 데이터는 1초 이후에 데이터를 인식한다. 모든 데이터는 1회만 수신해도 동작한다.

② 데이터 인식 시간
키 감지 & IGN2 ON 후 레인센서로부터 수신된 데이터는 2회 연속 데이터를 인식한다.

③ 데이터 인식 때 동작
-데이터 OFF : 로 릴레이/ 하이 릴레이 출력 OFF
-와이퍼 오토 로 : 로 릴레이 출력 ON(최소 1회전 동안은 ON). 단, 하이 릴레이 출력은 OFF한다.
-오토 하이 : 하이 릴레이 출력 ON(최소 1회전 동안은 ON). 단, 로 릴레이 출력은 ON상태.
-와이퍼 연속 동작 때 워셔 입력이 들어오면 무시한다.(간헐 작동 때만 워셔 연동 동작함)

④ 와이퍼 파워업 구동
-와이퍼 오토 스위치가 ON 상태에서 IGN2 OFF→ON하면 레인센서 통신과 상관없이 와이퍼가 1회 작동한다.
-IGN2 ON 상태에서 오토 스위치 OFF→ON하면 처음 1회는 레인센서 통신과 상관없이 로 릴레이를 구동해 와이퍼모터를 1회전 시킨다. 그 후 오토 스위치가 OFF→ON하면 비가 감지될 경우만 와이퍼모터를 1회전 시킨다.

⑤ 레인센서 연동 중 워셔 연동 와이퍼
-레인센서 연동모드로 와이퍼가 작동 중 워셔 입력이 들어오면 레인센서와 통신은 무시하고, 워셔 연동 와이퍼로 작동한다.
-워셔 연동 와이퍼로 동작을 할 경우에도 동작 데이터는 레인센서로 보내준다.

⑥ 와이퍼 즉각 구동(볼륨 감도 변화 인식)
-키 삽입, IGN2 ON 상태이고, 비가 감지된 상태에서 와이퍼가 정지 위치에 있을 때 가변 볼륨 값이 상향 조정(슬로 → 패스트)되면 와이퍼를 1회 구동한다.
-2초 이내에 볼륨 값이 한 단계 이상 변화하면 와이퍼를 1회 구동 시킨다.

⑦ 결함 검출 때 와이퍼 작동
-키 삽입/IGN2 ON/오토 스위치 ON 상태에서, 파킹단자가 접지에 고정되면 와이퍼가 정지 상태에 해당하는 신호를 계속 출력한다.(☞ 와이퍼모터의 구동은 레인센서로부터 요구가 있을 때만 행한다)
-키 삽입/IGN2 ON/오토 스위치 ON 상태에서, 파킹단자가 12V에 고정되면 2초 동안은 와이퍼가 현재 상태에 해당하는 신호를 출력하고, 그 후는 와이퍼 정지상태의 현재 신호를 계속 전송한다. 이때 와이퍼 구동은 레인센서 유니트로부터 요구가 있을 경우에만 행한다.

⑧ 레인센서 & 오토라이트 자기진단
결함 검출 때 와이퍼 작동상태로 레인센싱 유니트 자기진단을 할 수 있다.

-키 삽입/IGN2 ON/오토 스위치 ON 상태에서, 가변 볼륨 스위치를 4(F)→3으로 내린다.

▶ 와이퍼 미 작동 : 정상
▶ 와이퍼 1회 작동 : 통신 불량(RK스틱스 → 레인센서 유니트)
▶ 통신선이 단선/단락 되면 미 작동한다.
-가변 볼륨 스위치를 한 단계 더 내린다(3→2)
▶ 와이퍼 미 작동 : 정상
▶ 와이퍼 1회 작동 : 유니트 장착불량, 유리의 오염이나 스크레치 심함.

⑨ 차속 감응형 와이퍼로 전환
레인센서 유니트의 전원/접지가 모두 다운이 되거나, 통신선이 단선 또는 단락 되면 차속 감응형 와이퍼로 전환된다.

(6) 차속 감응형 INT(간헐) 와이퍼
차가 레인센서 미적용 사양일 경우 와이퍼 스위치를 오토 위치에 두면 계기판으로부터 PCAN으로 입력된 차속 및 간헐 볼륨값에 의해 와이퍼가 작동한다.

① 간헐 와이퍼 작동로직
-IGN2 ON 상태에서 와이퍼 스위치를 오토 작동하면 즉시 와이퍼를 1회 작동한다.
-오토 상태에서 키 ON할 경우 와이퍼가 구동되지 않는다.(코란도C)
② 간헐 시간(차속 0km/h일 때) : 3±0.5sec~19±2sec
③ 차속 산출 공식(차속의 입력)
1초간 입력 PULSE수에 의해 차속을 계산한다.

60(km/h) × 60(sec)
1(PULSE/sec) = ----------------- ≒ 1.41(km/h)
637 × 4(PULSE)

④ 가변 볼륨값 : 가변저항의 5단계로 변화(0~50㏀)에 의한 전압 변압값으로 입력된다.
⑤ 휴지시간 : 와이퍼가 파킹 위치에 머물러 있는 시간을 휴지시간이라 한다.(그림 3 참조)
-간헐시간이 1.0초 이하 연속동작, 1.5초 이상일 경우 간헐동작을 수행 한다.

☞ 와이퍼모터 파킹 회로가 고장(파킹 단자 접지 고정 또는 IGN 고정)일 경우에는 와이퍼 SW ON되면 계속해 로 조건으로 작동하고(간헐 작동 안됨), SW OFF 때 즉시 멈춘다.

<그림 3> 차속대비 휴지시간표

(7) 와이퍼 LOW/HIGH 제어
① IGN2 ON 상태에서 와이퍼 스위치 LOW 신호 입력 때 와이퍼 LOW 릴레이를 구동한다.
② IGN2 ON 상태에서 와이퍼 스위치 HIGH 신호 입력 때 와이퍼 HIGH 릴레이를 구동한다.
③ 와이퍼 동작 중 파킹 신호 입력이 없을 경우에도 와이퍼 릴레이를 계속 작동시킨다.
④ 와이퍼 LOW/HIGH 작동 중 앞뒤유리 워셔 스위치 신호가 입력되면 해당 워셔모터를 작동한다.
⑤ 와이퍼 LOW/HIGH 작동 중 오토 워셔 연동 스위치 신호가 입력되면 무시한다.

(8) 키 리마인더 경고
① IGN OFF이고, 키가 삽입되어 있는 상태(키 감지 SW ON)에서, 운전석 도어를 열면 차임벨이 작동한다.(코란도C의 경우 10초간만 부저 작동)
② 키가 삽입되어 있는 상태에서 운전석이나 조수석 도어 록 SW를 록 시키면 록 후 즉시 언록되고 이 상태를 5초간 유지한다.
③ 차임벨이 작동 중 키를 회수하거나 도어를 닫으면 차임벨, 도어 언록 작동이 중지된다.
④ 키 미회수와 미등 미소등 조건이 동시에 만족 때 키 미회수 경고가 우선한다.

(9) 도어 열림 때(도어 SW ON) 전도어 록 방지 기능
테일게이트와 후드를 제외한 어느 한 도어가 열린 상태에서 키, 노브, 리모컨 등으로 도어를 록(잠금)해도 전도어가 잠기지 않는다.(2004년 이후 차량 적용)

① 키 분리 또는 IGN ON 상태에서 테일게이트(후드 포함)를 제외한 어느 한 도어라도 열려 있으면 도어를 록 시켜도 전도어를 5초간 언록 시킨다.
② 이 기능은 차속이 10km/h 이상에서는 작동하지 않는다.

(10) 미등 미소등 경고
① SKM 미적용 차의 경우 미등을 켜놓은 상태에서 키를 분리하고(키 감지 SW OFF), 운전석 도어를 열면 부저가 10초간 작동한다.
② SKM 적용 차의 경우 전원 OFF 또는 ACC, 미등을 켜놓은 상태에서 운전석 도어를 열면 부저가 10초간 작동한다.
③ 부저 작동 상태에서 운전석과 조수석 도어가 모두 닫히거나 미등 스위치를 OFF하면 부저를 즉시 OFF한다.

(11) 미등 자동 소등(배터리 세이버) 기능
① 미등을 켠 상태에서 키를 분리한 후 운전석 도어를 열었다 닫으면 미등이 자동 소등된다.
② 이 상태에서 다시 키를 삽입하면 미등이 즉시 점등된다.
③ 키 분리 상태에서 미등 OFF→ON 후 도어를 열었다가 닫으면 미등이 소등되지 않는다.

(12) 도어 열림(AJAR) 경고
① 차가 10km/h 이하에서 도어를 열거나 반도어 상태가 되면 도어 경고등이 점등된다.
② 도어 경고등이 점등된 상태에서 차속이 10km/h 이상으로 주행하면 경고등이 점멸한다.
③ 차속이 10km/h 이상에서 도어를 열거나 반도어 상태가 되면 경고등이 점멸된다.
④ 경고등이 점등 혹은 점멸 상태에서 도어를 닫으면 즉시 소등된다.

(13) 시트벨트 경고 기능

① 시트벨트 경고 타이머 기능
-키를 ON하면 BCM은 계기판에 CAN으로 시트벨트 경고등 작동을 요청하며, 차임벨을 6초 동안 작동한다.
-키를 ON하기 전에 시트벨트를 착용하면 차임벨은 작동하지 않고 경고등만 점멸한다.
-경고등, 차임벨 출력 중 시트벨트를 착용하면 차임벨 출력은 OFF되고 경고등은 남은 시간 점멸 후 OFF된다.
-키 ON 상태에서 시트벨트를 착용했다 해제(미착용)하면 경고등 및 차임벨을 6초 동안 재출력한다.
-시트벨트 미착용 상태에서 IGN ON, 시동조건이 만족되고 차속이 25km/h 이상 입력되면 5분간 차임벨이 작동한다.

기능
차속 차임벨 작동 경고등
25km/h ~ 49㎞/h 0.02s ON / 1.18s OFF 점등상태
50km/h ~ 99㎞/h 0.02s ON / 0.98s OFF 점등상태
100km/h 이상 0.02s ON / 0.78s OFF 점등상태

(14) 선루프 오픈 때 경고 기능
SKM 적용차의 경우 전원 OFF 또는 ACC ON, SKM 미적용 차의 경우 키 OFF 및 분리 상태에서 선루프가 열려 있고 운전석 도어 열림 신호가 입력되면 차임벨이 10초간 작동한다. 이때 도어를 닫거나 선루프를 닫으면 즉시 경보를 멈춘다.
*경보 우선 순위 : 선루프 오픈 > 미등 미소등 경고

(15) 룸램프 제어
① 프런트 룸램프 스위치를 도어 연동 위치에 두고 운전석 및 조수석 리어 도어를 열면 프런트/센터 룸램프가 10분간 점등되며, 점등 중 도어를 닫으면 IGN ON 상태에서는 즉시 소등된다. 전원 OFF 때는 약 5초간 감광 소등된다.
② 룸램프 스위치를 도어 연동 위치에 두고 도어가 닫힌 상태에서 리모컨으로 도어를 언록 하면 프런트/센터 룸램프가 30초간 점등된다. 점등 중 다시 리모컨으로 언록을 하면 프런트/리어 룸램프가 30초간 연장된다.(리모컨 언록 때 계속 연장됨)
③ 룸램프 점등 중 도어를 닫고 키나 노브로 록 또는 리모컨으로 록 때 즉시 소등된다.
④ 룸램프 스위치가 ON 상태에서 키 분리 후 경계모드로 진입하면 룸램프가 자동 소등됨.
⑤ 룸램프 스위치가 ON 상태에서 키 분리 후 10분이 지나면 룸램프가 자동 소등됨.
⑥ 룸램프 자동 소등 상태에서 키 삽입 또는 ACC ON 하면 룸램프가 점등됨.

(16) 키 홀 조명 제어
어두운 곳에서 키 홀에 쉽게 키를 삽입할 수 있도록 키 홀에 조명을 점등한다.

① 키가 분리된 상태에서 도어를 열면 키 홀에 램프가 점등되고, 문을 닫으면 10초간 점등 후 소등된다. 단, 10초 이내에 IGN ON 하면 즉시 소등된다.
② 리모컨으로 록 시키면 즉시 소등한다.(경계모드 돌입 때 소등)

(17) 앞뒤유리 열선 타이머
① IGN2 ON 상태 및 시동(알터네이터 D단자 9V 이상) 상태에서 앞뒤유리 열선 스위치를 ON하면 앞뒤유리 열선이 12분간 작동한다.
② 12분이 지난 후 10분 이내에 열선 스위치를 재차 작동하면 6분간 작동한다.
③ 작동 중 열선 스위치를 다시 ON 하면 즉시 작동이 중단된다.

(18) 레키스 리모컨(트랜스미터)에 의한 도어 록/언록 제어
① SKM 적용차의 경우 전원 OFF 또는 ACC ON 상태에서 BCAN을 통해 SKM으로부터 레키스 록/언록 메시지가 전송되면 BCM은 전도어를 록/언록 작동한다. SKM 미적용 차의 경우 키가 삽입되지(키 감지 SW OFF) 않은 상태에서 리모컨으로 전도어를 록 또는 언록 할 수 있다.
② 리모컨으로 언록 후 30초 이내에 도어를 열지 않으면 30초 이후에 자동 록 된다.
③ 리모컨으로 도어 록 때 경보 혼 1회 작동, 비상등 2회 짧게 점멸됨. 언록 때는 비상등만 1회 길게 점멸된다.

(19) 페닉(PANIC) 경보
위급상황 발생 때 차에서 경보를 울려 주변에 도움을 요청하는 기능이다.

① 페닉 돌입
전원 OFF, ACC, ON 상태에서 리모컨의 페닉 신호가 입력되면 혼과 비상등이 작동한다.

② 페닉 해제
리모컨의 록 신호 또는 페닉 신호가 입력되면 페닉 경보가 해제된다.

③ 도난 경보와 관계
-도난 경보가 울리는 중 페닉 신호를 받으면 경보가 해제된다.
-페닉 경보가 울리는 중 도난 경보 조건이 발생하면 페닉은 해제되고 도난경보가 울린다.
-경계대기/경계/경보종료/재잠김 대기모드에서 페닉 신호를 수신하면 도난방지 기능을 유지하면서 페닉 경보가 울린다.

(20) 도어 록/언록 기능
① 운전석/조수석 노브 SW를 록 하면 전도어가 록 되고, 언록하면 전도어가 언록된다.
② 키로 운전석 또는 조수석 도어를 록 하거나 언록 하면 전도어가 록/언록 된다.
③ 배터리 접속 때는 도어 록 스위치의 상태에 관계없이 동작하지 않는다.
④ 운전석/조수석 도어를 열었다 닫으면 1회에 한해 전도어를 언록시킨다.(키 분리 상태)

(21) 중앙 도어 록 스위치에 의한 록/언록
중앙도어 록 스위치에 의해 록 또는 언록 하면 전도어가 록/언록 된다.

① 운전석 도어 록 스위치가 록 상태에서 중앙 도어 록 스위치가 OFF에서 ON되면 언록 되고, 운전석 도어 록 스위치 언록 상태에서 중앙도어 록 스위치가 OFF에서 ON되면 록 된다.
② 경계모드에서 중앙도어 록 스위치를 작동해도 록/언록 작동하지 않는다.

(22) SKM PASSIVE 동작에 의한 도어 록/언록
① 운전석 도어가 록 상태에서 패시브 록 스위치 신호가 입력되면 전도어를 언록 작동한다.
② IGN ON이고, 운전석 도어가 언록 상태에서, 패시브 록 스위치 신호가 입력되면 록이 작동하지 않는다.

(23) 오토 도어 록
① IGN1 ON 상태이고, 차속이 30km/h 이상이 되면 자동적으로 전 도어를 록 시킨다. 이때 차속이 30km/h 이상에서 언록 시키거나 어느 한 도어가 언록이 감지되면 자동적으로 록 될 것.(지속적으로 언록 감지 때 최대 5회 록 시도)
② 50km/h 도달 전 전도어가 록 상태 또는 전도어가 고장이면 록 출력을 행하지 않는다.
③ 50km/h 이상에서 5회 록 출력 후 어느 한쪽 도어가 언록이면 고장으로 인식한다. 이때 고장으로 인식된 도어가 다시 언록에서 록으로 변화 되면 고장처리 된 것을 지운다.
④ 스위치가 언록이 감지되어 5회 록 출력 중 다른 스위치가 언록이 감지되면 해당 도어에 대해 다시 5회 록 출력을 발생한다.
⑤ 도어 록이 된 상태에서 IGN OFF 때 무조건 언록 된다.
⑥ 고장으로 처리된 도어 록 스위치 결함코드는 IGN OFF 때 지워진다.
⑦ 50km/h 이상에서 Fail(고장)이 발생했다면 차속이 50km/h 이하로 감속했다가 다시 50km/h 이상으로 되더라도 오토 도어 록 출력은 발생하지 않는다.

(24) 오토 도어 언록
주행 중 충돌로 인해 에어백이 전개되면 에어백 전개 시그널을 받아들여 전도어를 즉시 언록 시키고 언록 상태를 5초간 유지한다.

① 키 ON 때 초기 7초간은 에어백 시그널을 무시한다.
② IGN ON상태에서 7초 이후 에어백 시그널이 OFF에서 ON되면 즉시(0.04초 후) 전도어를 5초간 언록 시킨다.
③ 언록 출력 중 키를 OFF해도 남은 시간 언록을 유지한다.
④ 초기화 방법 : IGN OFF 후 ON 하면 정상적으로 기능을 수행한다.
⑤ 충돌 감지 때 룸램프 스위치가 도어 연동 상태일 경우 룸램프를 점등시키며, 비상등을 작동시킨다.

(25) 에스코트(ESCORT) 기능
경계모드 상태에서 리모컨 에스코트 신호 입력 때 20초간 전조등을 작동시키는 기능.

① 전조등 릴레이 출력 중 다시 에스코트 신호 입력 때 1회에 한해 20초간 연장됨.
② 전조등 릴레이 출력 중 리모컨 록 신호 입력 때 릴레이 작동을 OFF한다.
③ 전조등 릴레이 출력 중 리모컨 언록 신호 입력 때 릴레이 작동을 유지한 상태에서 전도어 언록 작동한다.

(26) 커밍 홈 라이팅 컨트롤 기능
① 커밍 홈 라이팅 ON : 전조등 ON 상태(오토라이트에 의한 전조등 ON 포함)에서 IGN ON→OFF 때 30초간 전조등 작동을 유지하는 기능.

② 커밍 홈 라이팅 OFF 조건
-도어 or 테일게이트 열림 상태에서 3분 경과 후 소등
-전도어(테일게이트 포함) 닫힘 상태에서 30초 후 소등(닫힘 후 재차 열림 때 연장 없음)
-커밍 홈 라이팅 컨트롤 작동 중 리모컨 록 또는 패시브 록 신호 2회 입력 때 소등
-커밍 홈 라이팅 컨트롤 작동 중 전조등 스위치 모드 변경 때 소등
-IGN ON 때 소등

③ 진단 장비로 적용/미적용 선택 가능하며, 출고 때 적용으로 선택됨.

(27) 테일게이트 오픈 제어
테일게이트 오픈 스위치를 이용해 테일게이트를 오픈 할 수 있다.

① 운전석 도어 록 스위치가 언록이고, 차속이 3km/h 이하에서 테일게이트 스위치를 0.6초 이상 ON하면 테일게이트 오픈 릴레이를 작동시켜 테일게이트가 오픈된다.
② 테일게이트 오픈 릴레이 작동 중 운전석 도어가 록 되거나, 차속이 3km/h 이상이 되면 테일게이트 오픈 릴레이 출력을 OFF 한다.
③ SKM 적용 사양의 경우 운전석 도어 록 상태에서 테일게이트 오픈 스위치 신호가 입력되면 BCM은 SKM으로 FOB 인증으로 요청하고 인증이 완료되면 테일게이트를 오픈한다.
④ SKM 적용차가 전원 OFF 상태에서 테일게이트 닫힘 신호가 입력되면, BCM은 SKM에 러기지룸 내부에 FOB 존재 여부 확인을 요청해 FOB가 감지될 경우 부저를 5초간 작동한다. 이 상태에서는 운전석 도어가 록 상태이더라도 테일게이트 오픈 스위치 작동 때 테일게이트를 오픈한다.
⑤ SKM 적용차가 경계모드 상태에서 테일게이트 열림 작동 때 경계모드가 해제되며, 닫힘 신호가 입력되면 1초 후 실내에 FOB가 없을 경우 경계모드로 재돌입한다.

(28) 도난 경계/경보 기능
① 도난 경계모드 돌입(리모컨에 의해서만 가능)
-차의 모든 도어(후드 포함)가 닫힌 상태에서 리모컨으로 도어를 록 시키면 0.5초 이내에 전도어가 록 되고, 도어 록 스위치가 록 상태이면 도난 경계모드로 돌입된다.
-도난 경계모드로 돌입 때 차에서는 혼이 1회 작동하고 비상등이 2회 점멸한다.
-리모컨으로 록 했을 경우 차의 어느 한 개 이상 도어가 열려 있으면 도어 록만 수행하고, 모든 도어가 닫히고 도어 시그널이 정상이면 도난경계 모드로 돌입한다.
-도난 경계모드에서 리모컨으로 언록 후 30초 동안 도어를 열지 않거나 키를 삽입하지 않으면 다시 경계모드로 돌입한다.(이때도 혼 및 비상등 작동)
-SKM 적용사양의 경우 POWER OFF or ACC ON 이고 전도어(후드, 테일게이트 포함)가 닫힘 상태에서 리모컨 록 신호 or 패시브 록 신호가 입력되면 전원이 OFF되고 경계모드로 돌입한다.

② 경계모드 해제 조건
-리모컨으로 도어를 언록 시키면 경계모드가 해제된다.
-키를 삽입하고 ON(IGN1/IGN2 ON)하면 경계모드가 해제된다.

③ 도난 경보 작동
경계모드에서 인정되지 않은 방법으로 도어를 언록 시키거나 열면 경보 혼과 비상등이 27초간 작동한다.
-경계 모드에서 도어가 열리면(도어 SW ON) 경보작동
-경계상태에서 도어 록 스위치가 언록(도어 록 SW ON)되면 경보작동
-27초간 경보가 작동 후 도어가 닫혔다가 다시 오픈 되면 경보작동

④ 도난경보 해제 조건
-경보상태에서 리모컨 임의의 버튼을 누르면 경보를 해제한다.
-경보 중 키를 삽입하고 IGN ON 하면 27초 중 남은 시간 동안 경보 후 해제된다.
-IMMO 사양일 경우 키 ON 때 인증절차를 거쳐 인증이 완료되면 즉시 경보를 해제한다.

⑤ 배터리 탈착 때의 동작
배터리를 탈거했다 장착하면 탈거 전의 상태를 기억해 분리 전 상태를 유지한다.

(29) 시간지연 파워윈도
키 ON상태에서 KEY OFF 때 유리창이 내려가 있을 경우 별도로 키를 삽입해 ON하지 않더라도 일정시간(30초)동안 파워윈도를 작동 시킬 수 있다.

① 키 ON 때 항상 파워윈도 작동가능.
② 키 OFF 때 약 30초간 파워윈도의 작동이 가능(릴레이에 전원을 공급한다)하다.
③ 30초 이내에 운전석/조수석 도어를 열면 즉시 차단된다.(법규관련)
④ 리모컨으로 록 때 즉시 출력을 OFF한다.

(30) 플레셔 기능

① 방향지시등 기능
-방향지시등은 IGN ON상태에서 작동한다.
-멀티펑션 방향지시등 스위치 신호가 입력되면 해당 방향지시등을 75회/분 점멸 시키며, 방향지시등 작동음도 부저로 출력한다.
-방향지시등 신호 입력 때 무조건 3회 자동 점멸하며, 3회 작동 중 스위치 OFF해도 3회 작동 후 OFF한다.
-LH/RH 3회 작동 중 RH/LH 스위치 작동 때 LH/RH 즉각 OFF하고 RH/LH 점멸한다.
-방향지시등 작동 중 부하 3.0A 이하 때 단선, 7.0A 이상 때 단락으로 감지해 100회/분 점멸해 FAIL 동작을 수행한다.

② 비상등 기능
-전원 상태에 관계없이 비상등 스위치 신호가 입력되면 비상등을 75회/분 점멸시키며, 작동음도 부저로 출력한다.
-비상등 작동 중 FAIL이 발생할 경우 100회/분 점멸한다.
-비상등 작동 중 부저의 작동순위는, ‘SBR>키 리마인더>선루프>미등>비상등>방향지시등’ 이다.

③ 오토 하자드 기능
-오토 하자드 스위치를 0.6초 미만으로 작동하면 비상등이 3회 점멸한다.
-오토 하자드 스위치를 0.6초 이상으로 작동하면 비상등이 10회 점멸한다.
-오토 하자드 기능은 IGN ON상태에서만 작동한다.
-오토 하자드 작동 중 방향지시등 스위치 신호 입력 즉시 하자드 출력을 OFF한다.
-방향지시등 작동 중 오토 하자드 스위치 신호가 입력되면 무시한다.

④ 급제동 경보 기능
ABS로부터 P-CAN을 통해 급제동 신호가 입력되면 비상등을 작동하며, 비상등 작동 중 비상등 스위치 신호 입력 때 작동 해제됨.

(31) 오토라이트 컨트롤
키 감지 & IGN2 ON 조건에서 오토라이트 스위치가 미등, 오토 위치에 있을 때 레인센서 유니트와 통신을 해 미등과 헤드램프를 제어한다.

① 작동특성
-미등 점등 : 약 600Lux 이하
-전조등 점등 : 약 100Lux 이하
-주위의 상황에 따라 미등 및 전조등이 점/소등 때 지연시간이 달라진다.
-점등 조건 때 0.5초 이내에 즉시 점등하고, 소등 때는 조도값의 변화폭에 따라 즉시 소등 될 수도 있고, 지연시간을 두고 소등 될 수도 있음(지연시간은 일정하지 않음).

(32) 아웃사이드 미러 폴딩/언폴딩 기능

① 폴딩/언폴딩 제어
-IGN ON 상태 : 폴딩 스위치를 조작하면 폴딩/언폴딩이 반복된다. 스위치를 0.1초 이상 원터치 작동하면 약 16초간 폴딩모터가 구동된다.
-IGN OFF 상태 : IGN OFF 후 약 30초간 폴딩/언폴딩 작동 가능. 작동 중 시간이 초과 되더라도 나머지 동작은 완료한다.
-차속이 50km/h 이상에서는 폴딩 기능이 작동하지 않는다. 단, 언폴딩은 가능하다.
-배터리 분리 후 재 장착 때 첫번째 SW 입력은 폴딩 출력을 행한다.

② 오토 폴딩/언폴딩 제어
-REKES 또는 PASSIVE 록 작동 때 미러 오토 폴딩 작동한다.
-오토 폴딩 작동 후 IGN ON 신호 입력 때 오토 언폴딩 작동한다.
-오토 폴딩/언폴딩 설정상태에서 수동 폴딩 때 오토 언폴딩 작동하지 않는다.

③ 오토 폴딩/언폴딩 설정/해제 방법
-오토 폴딩 설정 : 폴딩 버튼을 3초 이상 누를 때 연동 설정 및 BCM 부저 1회 출력.
-오토 폴딩 해제 : 폴딩 버튼을 3초 이상 누를 때 연동 해제 및 BCM 부저 2회 출력.

(33) 퍼들램프 제어

① 퍼들램프 ON
-IGN ON 상태에서 IGN OFF 후 운전석 도어 열림 작동 때 램프 ON
-경계모드 상태에서 레키스 언록 또는 패시브 언록 신호 입력 때 30초간 램프 ON

② 퍼들램프 OFF
-램프 ON 상태에서 록 신호 입력 때
-램프 ON 상태에서 IGN ON 때
-램프 ON 상태에서 30초 경과 때

<그림 4> 코란도C 전장시스템 관련 회로도①
<그림 5> 코란도C 전장시스템 관련 회로도②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