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세계 최대 중국 상용차시장 본격 공략 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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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세계 최대 중국 상용차시장 본격 공략 시동
  • 전윤태
  • 승인 2011.04.29 1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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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가 쓰촨성 최대 상용차업체인 쓰촨난쥔기차유한공사(四川南?汽?有限公司)와 합자계약을 완료하고, 세계 최대 상용차 시장인 중국 공략에 한 발 더 다가섰다.


현대자동차는 28일 오후 중국 쓰촨(四川)성 청뚜(成都)시에 위치한 진장(錦江)호텔에서 정몽구 현대차그룹회장 등 회사 관계자와 류우익 주중 대사, 리총시(李崇喜) 쓰촨성 상무부서기, 쑨천텐(振田) 난쥔기차 동사장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쓰촨현대기차유한공사(四川現代汽?有限公司)’(가칭, 이하 쓰촨현대) 합자계약을 체결했다.

지난해 10월 난쥔기차와 상용차 합자사 설립에 관한 합자협의서(MOU)를 체결한 바 있는 현대차는 이번 합자계약을 통해 본격적인 중국 상용차 시장 진입에 박차를 가하게 됐다.

현대차와 난쥔기차가 각 50%의 비율로 총 6천억원을 투자, 올 하반기 쓰촨성 쯔양(資陽)시에 설립되는 ‘쓰촨현대’는 트럭, 버스 등 완성차에서부터 엔진에 이르기까지 풀 라인업을 갖춰, 명실상부한 상용차 전문업체로 탄생하게 된다.

쓰촨현대는 기존 난쥔기차의 생산설비를 인수, 활용하는 한편 2013년까지 대규모 신공장을 건설하는 등 적극적인 투자 및 설비개선 노력을 통해 2013년까지 트럭 15만대, 버스 1만대 등 총 16만대 규모의 완성차 생산능력을 갖출 예정이다.

또한 기존 난쥔기차의 상용차 라인업을 유지함으로써 중국 상용차 시장에 초기 ‘쓰촨현대’의 브랜드 인지도 알리기에 주력하는 동시에, 지속적인 제품 연구개발 노력을 통해 상품성과 성능을 향상시킨 다양한 모델 및 신차종을 중국 시장에 지속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다.

특히 저가 및 고급차 시장으로 이원화된 중국 상용차 시장의 특성을 감안해, 난쥔기차가 생산해온 기존 차종은 품질과 성능을 향상시킨 저가 브랜드로 운영하고 카운티, 대형트럭 등 현대차가 추가로 신규 투입할 모델은 고급 브랜드로 운영하는 브랜드 이원화 판매 전략을 통해 중국 시장을 보다 효과적으로 공략할 예정이다.

2010년 430만대에서 2015년 520만대 규모로 성장이 예상되는 세계 최대 상용차 시장 중국은 도시화에 따른 사회 기반시설 확충으로 향후 산업용 차량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기대되며, 특히 쓰촨성은 국책사업인 서부대개발 사업의 중심지로 주목받고 있다.

이번 합자계약 체결로 트럭, 버스, 엔진의 생산부터 판매,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상용차 전 부문에 걸쳐 다각적 중국 합자사업을 추진하게 된 현대차는 중소형 버스, 대형 트랙터, 대형 카고 및 덤프트럭, 대형 버스 등 상용차 풀 라인업을 갖추는 데 주력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올해 중국 상용차 시장에서 7만 3천대 판매 목표를 시작으로 2015년경에는 연간 16만대를 판매해 3%대의 시장점유율을 달성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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