맵퍼스, 친환경운전 활성화 위한 업무협업 추진
상태바
맵퍼스, 친환경운전 활성화 위한 업무협업 추진
  • 유예리 기자
  • 승인 2022.09.07 14: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세먼지 및 온실가스 감축과 친환경운전문화 확산을 위한 스마트운전평가시스템 개발 일환
추후 환경부, 국토교통부 등 지자체에 수집된 데이터 제공 통해 사회적 공편익 기대
맵퍼스가 스마트운전평가시스템 앱을 개발하고 유관기관 간 업무협업을 추진한다 

모빌리티 맵 솔루션 기업 맵퍼스가 운전자들의 친환경운전을 활성화하기 위한 스마트운전평가시스템 앱을 개발하고 유관기관 간 업무협업을 추진한다.

이번 업무협업은 미세먼지 및 온실가스 감축과 친환경운전문화 확산을 위한 상호협력을 기반으로 추진됐다. 맵퍼스, 환경부, 한국자동차환경협회, 녹색교통운동, 현대캐피탈, KD운송그룹의 총 6개 기관이 참여해 시민들의 친환경운전 참여를 유도하고, 스마트운전 평가체계를 활성화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협업을 통해 맵퍼스는 화물차 전용 내비게이션 운영기관으로서 자사 화물차 내비 앱 ‘아틀란 트럭’에 ‘스마트운전평가시스템’을 도입할 예정이다. 맵퍼스는 지난해 9월 아주대학교 산학협력단의 ‘스마트운전 시범사업’의 일환으로 ‘스마트운전평가시스템’ 앱을 개발한 바 있다.

스마트운전평가시스템은 운전자의 모바일 GPS를 연계한 실시간 스마트운전의 사회적환경비용 감축효과를 모니터링하는 시스템으로, 운전자의 과속, 급가속, 공회전 등 주행 데이터를 바탕으로 스마트운전지수와 실질적인 환경비용 절감액을 안내한다.

스마트운전평가시스템 앱 이용을 희망하는 운전자는 플레이스토어에서 다운로드 후 △차종 △크기 △유종 △연식 △현재주행 거리 등의 차량 정보를 입력하고, 주행 시작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스마트운전 데이터가 축적된다. 운전자는 100점 만점에서 과속, 급가속, 급감속, 공회전 등의 횟수를 바탕으로 스마트운전 종합지수를 확인할 수 있다.

수집된 데이터는 추후 환경부의 교통수요관리와 대기환경관리 기본계획의 시행계획, 지자체미세먼지 관리 계획 등에 다방면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검토 예정이다. 관련 정부부처와 기업들은 스마트운전평가시스템 확산을 통해 대기오염물질과 이산화탄소 배출 저감 및 연비 향상 등 사회적 공편익을 기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