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YOTA CROW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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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YOTA CROWN
  • 유영준
  • 승인 2023.07.03 17: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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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요타코리아의 의지를 담은 두 번째 전동화 모델

토요타를 대표하는 플래그십 모델 크라운(CROWN)이 출시됐다. 왕관을 뜻하는 단어에서 이름을 딴 크라운은 지난 1955년 토요타 최초의 양산형 승용차로 출시된 이래 토요타 브랜드 라인업 중 가장 오랜 역사를 지닌 모델로 토요타의 ‘혁신’과 ‘도전’을 상징한다. ‘새로운 시대를 위한 크라운’을 목표로 16세대로 진화한 크라운은 전통적 세단에 대한 정의의 재해석과 고객들의 다양한 니즈를 반영해 크로스오버, 세단, 스포츠 및 에스테이트 등 총 4가지의 타입으로 공개되었다. 한국시장에서는 크로스오버 모델이 먼저 출시됐다

유영준 「본지 기자」

 

토요타를 대표하는 플래그십 모델 크라운(CROWN)이 한국시장에 출시됐다.

토요타 크라운은 지난 2월 ‘먼저 가치를 보는 당신’이라는 새로운 브랜드 슬로건을 발표한 이후 한국 고객들에게 다양한 전동화 차량의 선택지를 제공하겠다는 토요타코리아의 의지를 담은 두 번째 전동화 모델이다.

왕관을 뜻하는 단어에서 이름을 딴 크라운은 지난 1955년 토요타 최초의 양산형 승용차로 출시된 이래 토요타 브랜드 라인업 중 가장 오랜 역사를 지닌 모델로 토요타의 ‘혁신’과 ‘도전’을 상징한다. ‘새로운 시대를 위한 크라운’을 목표로 16세대로 진화한 크라운은 전통적 세단에 대한 정의의 재해석과 고객들의 다양한 니즈를 반영해 크로스오버, 세단, 스포츠 및 에스테이트 등 총 4가지의 타입으로 공개되었으며, 전세계 40여개에 달하는 국가에서 크로스오버 크라운부터 순차적으로 출시되고 있다. 한국시장에서는 크로스오버 모델이 먼저 출시됐다.

전통적인 세단의 3-박스 디자인에서 벗어난 균형 잡힌 비율과 부드러운 루프라인의 다이내믹한 크로스오버 디자인을 통해 세단과 SUV의 느낌을 조화롭게 구현했다
후면부는 차량 폭 전체를 가로지르는 일자형 수평 LED 테일램프로 야간 시인성을 확보했으며, 유니크한 디자인을 구현해 크라운만의 정체성을 강조했다

2.5 HEV와 2.4 듀얼부스트 HEV 2모델
한국 시장에서 새롭게 출시되는 16세대 크라운은 ‘젊고’, ‘미래 지향적’인 스타일의 크로스오버 타입으로 연비 효율성을 극대화한 2.5리터 하이브리드(HEV)와 다이내믹한 드라이빙을 느껴 볼 수 있는 토요타 최초의 2.4리터 듀얼 부스트 하이브리드(Dual Boost HEV) 총 2가지 파워트레인으로 출시된다. 

새로운 모습으로 재탄생 된 크라운은 전통적인 3박스 구조를 탈피했으며 전면부와 후면부가 자연스럽게 연결된 실루엣은 볼륨감과 함께 날렵하고 세련된 크로스오버 스타일을 구현하고 있다. 망치의 머리를 형상화한 ‘헤머해드’ 컨셉으로 공격적이면서도 역동적인 전면 디자인, 21인치 대구경 휠이 적용되어 리프트 업(lift-up) 스타일이 강조된 측면 디자인 및 일자형 LED 리어램프로 심플하면서도 강렬한 인상의 후면 디자인이 크라운만의 아이덴티티를 보여준다. 아울러 아일랜드 아키텍처(Island Architecture) 컨셉을 기반으로 인테리어는 모든 탑승자가 편안하고 안락한 느낌을 받도록 설계되었다.

직렬 4기통 터보 엔진과 1개의 하이브리드 모터 그리고 e-Axle을 결합한 고성능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얹었다
2.5L HEV 시스템은 엔진 개입을 최소화해 뛰어난 연비와 친환경성을 추구한 모델로 높은 연료 효율성과 고급스러운 주행감에 중점을 둔 하이브리드 시스템이다

2.5리터 하이브리드 모델은 가솔린 자연흡기 엔진과 e-CVT를 기반으로 바이폴라 니켈 메탈(Bipolar NI-MH) 배터리가 장착되어 있다. 복합연비 17.2km/L로 높은 연료 효율성과 친환경성 그리고 편안한 주행감을 느낄 수 있는 모델이다.

2.4리터 듀얼 부스트 하이브리드 모델은 효율성과 퍼포먼스의 양립을 실현한 새로운 하이브리드이다. 바이폴라 니켈 메탈 배터리를 바탕으로 2.4리터 가솔린 터보 엔진과 모터 그리고 6단 자동 변속기가 탑재되어 348ps에 달하는 시스템 총출력을 발휘한다. 또한 차량 리어(rear)에는 새롭게 개발된 고성능 모터가 내장된 e-Axle 기반의 E-Four Advanced 시스템이 장착되어 있다.

토요타 크라운의 인테리어는 아일랜드 아키텍처 컨셉으로 직관적이면서도 편안한 실내공간을 자랑한다

아울러 2.4리터 듀얼 부스트 하이브리드 모델에는 퍼포먼스 주행에 특화된 E-Four Advanced가 탑재되어 있는데, 고출력의 수냉식 리어모터와 쿨러가 탑재된 e-Axle이 적용되어 기존 E-Four 시스템 대비 더 강력한 구동력을 지속적으로 후륜에 전달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주행상황에 따라 프런트와 리어의 구동력을 100:0에서 20:80까지 기민하게 조절할 수 있으며 후륜구동 차량에 가까운 드라이빙을 느껴볼 수 있다. 또한 가변제어 서스펜션(AVS : Adaptive Variable Suspension)의 탑재로 안정적인 직진 주행성과 코너링, 가속감도 느낄 수 있다.

크라운은 TNGA 플랫폼을 통해 경량화 및 고강성 차체를 구현했으며, 차별화된 디자인과 즐거운 주행감각 그리고 플래그십에 어울리는 높은 품질의 승차감을 통해 독보적인 상품성을 완성했다.

직관적이고 뛰어난 작동성을 실현한 12.3인치 터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했다

토요타 커넥터, 다양한 정보 제공해
12.3인치 터치 디스플레이에 탑재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인 ‘토요타 커넥트(Toyota Connect)’가 LG유플러스의 U+DRIVE(유플러스 드라이브) 시스템을 기반으로 제공된다. 음성 인식 기능으로 내비게이션의 목적지 설정부터 다양한 정보 검색 및 공조 제어까지 보다 쉽고 편리하게 도와주며, 모바일TV, 팟빵 등의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스마트폰의 렉서스 커넥트 앱을 연결하면 내 차 위치 찾기, 스마트폰으로 검색한 목적지를 차로 전송하는 기능 등이 가능하다.

아울러 주행 정보는 물론 캐주얼, 스마트, 터프, 스포티 등 총 4가지 디자인 테마 조합으로 화면을 구성할 수 있는 12.3인치 대형 풀컬러 MID(멀티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 사용 편리성을 강화한 12.3인치 대형 고해상도 터치스크린, 세로형 무선 충전, 앞좌석 흡입식 통풍시트 및 앞/뒷좌석 열선시트, 열선 스티어링, 파노라마 선루프 등 다양한 편의사양이 강화되었다.

2.4리터 듀얼 부스트 하이브리드 모델에는 이 외에도 12개의 센서와 4개의 카메라를 사용해 직각 주차 및 출차, 평행 주차 및 출차를 지원하는 주차 어시스트(Auto Parking) 기능을 비롯하여 운전석 시트 메모리, 헤드업 디스플레이(HUD), 패들 시프트(Paddle Shift) 및 8채널 엠프와 11개의 스피커의 JBL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 등이 장착되어 있다.

시프트 노브는 직관적이고 빠른 조작이 가능한 시프트 바이 와이어 타입을 적용했다

한층 강화된 TSS
긴급 제동 보조 시스템(PCS), 차선 추적 어시스트(LTA), 다이내믹 레이더 크루즈 컨트롤(DRCC), 도로 표지판 어시스트(RSA), 어댑티드 하이빔 시스템(AHS) 등의 예방안전기술로 구성된 토요타 세이프티 센스(TSS : Toyota Safety Sense)도 크라운에 와서 한층 진화됐다.

교차로에서 주간 좌·우 회전 중 차량 또는 보행자의 존재를 인식해 충돌위험이 감지되면 시각 및 소리 알람 후, 시스템이 충돌 위험이 높다고 판단되는 경우 제동하는 ‘긴급제동 보조시스템(PCS)’의 작동 범위가 확장돼 교차로에서 교차하는 차량뿐 아니라 오토바이에 대해서도 충돌 회피를 보조한다.

또한 TSS에 새롭게 추가된 기능들이 있다. 먼저 능동형 주행 어시스트(PDA)는 △예측 어시스트(OAA) △감속 어시스트(DA) △스티어링 어시스트(SA)로 구성된 기능으로 일안 카메라로 전방 주행 상황을 인식하고 필요에 따라 미리 속도를 제어하거나 또는 스티어링을 보조해 위험을 줄이고 주행을 보조한다. 그리고 도로 표지판 어시스트(RSA)는 카메라로 인식한 ‘최고 속도’의 도로 표지를 화면에 표시해주는 기능이다. 만약, 운전자가 ‘최고 속도’ 도로 표지나 신호에 따르지 않는다고 시스템이 판단한 경우, 표시의 반전이나 점멸, 경고 등으로 고지한다.

토요타 크라운은 2가지 파워트레인으로 판매되며 △크라운 2.5리터 하이브리드의 가격은 5,670만원(개별소비세 3.5%) △크라운 2.4리터 듀얼 부스트 하이브리드는 6,480만원(개별소비세3.5%)이다.

21인치 대구경 휠을 장착해 차량의 다이내믹하고 볼륨감 있는 이미지를 극대화했다

 

 

토요타 크라운 주요 제원

 

2.5L HEV AWD

2.4L Dual Boost HEV AWD

전장X 전폭X 전고(mm)

4,980 x 1,840 x 1,540

축거(mm)

2,850

공차중량(kg)

1,845

1,980

정부공인표준연비(복합/도심/고속) (km/L)

17.2 / 17.6 / 16.6

11.0 / 10.0 / 12.5

연비등급

1등급

4등급

CO2배출량(g/km)

92

151

엔진

직렬 4기통 가솔린 엔진

직렬 4기통 가솔린 터보 엔진

배기량(cc)

2,487

2,393

최고출력(ps/rpm)

186/6,000

272/6,000

최대토크(kg.m/rpm)

22.5/3,600-5,200

46.9/2,000-3,000

시스템 총출력(ps)

239

348

변속기

e-CVT

다이렉트 시프트 6AT

브레이크

/: 벤틸레이티드 디스크

서스펜션

: 맥퍼슨 스트럿 / : 멀티링크

구동방식

e-Four

E-Four Advanc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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