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 Car 7월 중고차 시세 “안전성 경제성 잡은 중형세단 분위기 반전”
상태바
K Car 7월 중고차 시세 “안전성 경제성 잡은 중형세단 분위기 반전”
  • 유예리 기자
  • 승인 2023.07.04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가 안정 속 국산 중형세단 강세… 쏘나타 DN8 전월 대비 +2.0%
준중형과 가격차 줄고 초보운전자 선호하는 안전 사양 풍부해
K Car가 7월 중고차 시세 전망을 발표했다

7월 여름 휴가철을 맞아 중고차 거래량 상승이 예견되는 가운데, 국산 중형 세단이 올 여름 중고차 시장에서 인기를 얻을 전망이다. 중형 세단의 잇단 시세 하락으로 준중형 세단과 가격 격차가 줄어든데다 유가 안정이 맞물린 효과다. 이에 따라 7월 국산 중형 세단 시세는 하락에서 보합으로 선회할 전망이다.

K Car(케이카)가 국내 중고차 시장에서 유통되는 출시 12년 이내 740여개 모델을 대상으로 평균 시세를 분석한 결과, 7월 국산 중형 세단의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작년 말부터 이어진 시세 하락세가 7월 전월 대비 0.4% 상승할 것으로 7월 3일 전망했다.

‘중형 세단 3대장’으로 불리는 주요 모델의 시세 전망을 보면 전월 대비 ‘현대 쏘나타 DN8’는 2.0%, ‘기아 더 뉴 K5 2세대’는 0.8%, ‘쉐보레 더 뉴 말리부’는 0.2% 상승할 전망이다.

케이카는 최근 중형 세단의 선호 증가 요인으로 △다양한 안전 사양을 갖춰 운전 편의성이 높은 점 △유가 안정에 따른 유지 비용 부담 감소 △시세 하락에 따라 준중형 모델과 가격 차이가 줄어든 점 등을 꼽았다. 흔히 첫차로 선택하는 ‘준중형’ 대비 ‘안전성’과 ‘경제성’이 모두 충족된 것이다.

한편 높은 연비로 인기를 끌던 경차와 하이브리드 모델의 중고 시세는 유가 안정으로 장점이 상쇄되면서 다소 하락세다. ‘기아 올 뉴 모닝(JA)’ -1.9%, ‘쉐보레 더 뉴 스파크’ -2.0% 등 경차의 시세 하락세가 이어질 전망이다. ‘르노 XM3 하이브리드’ -5.2%, ‘렉서스 뉴 ES300h’ -2.3%, ‘현대 그랜저IG 하이브리드’ -1.7% 등 하이브리드 모델의 시세 역시 전월 대비 하락할 전망이다.

한편 전기차 모델 중에서는 보급형으로 분류되는 4,000~5,000만원대 모델인 ‘폭스바겐 ID.4’ +4.7%, ‘볼보 XC40 리차지’ +3.7%, ‘현대 아이오닉5’ +2.7% 등이 이달 시세가 상승했다. 반면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대 모델인 ‘벤츠 EQS V297’ -4.1%, ‘테슬라 모델X’ -3.0% 등은 시세가 전월 대비 하락했다.

조은형 케이카 PM팀 애널리스트는 “이른바 ‘국민 첫차’로 경차나 소형차를 찾는 현상이 준중형을 뛰어 넘어 중형차로 바뀔 만큼 중형차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바뀌어 가는 분위기”라며 “소형차라는 차종(카테고리)이 국내에서 단종되면서 자동차 구매 기준을 한 단계씩 높게 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